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2년 러시아에는 이런 제품이 수출 유망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1-11
  • 출처 : KOTRA

 

2012년 러시아에는 이런 제품이 수출 유망

- 자동차, 철강, 가전 등 대기업 제품 이외 의료기자재, LED, 전력기자재 등도 유망 -

 

 

 

□ 전통적인 수출 주력품목과 정부 중심 추진산업분야 수요 증가 예상

 

 ㅇ 러시아는 2011년 세계 경제의 침체 속에서도 4.1%의 경제성장률을 예상하며, 2012년에도 4.0%의 경제성장률을 이룰 것으로 국제기구들은 전망함. 2012년 3월 러시아 대선이 있어 정치적인 변수가 있으나, 러시아 경제의 중요 요소인 국제 유가의 안정세, 2012 APEC, 2014 소치 동계올림픽, 2018 월드컵 등 각종 국제행사 개최로 건설과 인프라시설 관련 시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또한 러시아 정부가 IT, 의료, 핵, 우주항공, 에너지 등 산업분야를 5대 핵심산업으로 선정, 산업 현대화를 추진해 기존 노후장비 교체와 신규 수요 증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ㅇ 실제로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액은 2011년 11월까지 94억8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47.7%라는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며 대러시아 교역사상 최초로 100억 달러를 넘는 수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이 같은 높은 수출증가에도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 주요 품목은 자동차, 철강제품, 핸드폰·스마트폰, 가전, 타이어, 선박 등 대기업 제품이 주를 이루어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규모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ㅇ 대러시아 수출이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이 적고 대기업 제품에 편중된 것은 여러 요인이 있으나, 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러시아 시장 특성에서 찾아볼 수 있음. 러시아는 3高 시장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언어 장벽, 물가수준, 비즈니스 리스크 3가지가 높다는 의미로 중소기업이 러시아어 전문인력을 갖추고, 높은 물가수준에 따른 비즈니스 비용을 극복하고, 바이어 신용도가 낮은데서 오는 미수금 발생 등 리스크가 큰 시장에 진출하는데 어려움이 큰 상황임.

 

 ㅇ 그러나 중소기업이라 하더라도 시장성 있는 제품으로 장기적 안목에서 접근한다면 진입장벽이 큰 만큼 시장 경쟁이 덜 치열해 고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바이어 발굴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면 러시아 바이어가 CIS 전역에 판매망을 가진 경우가 있어 대규모 구매계약도 체결할 수가 있음.

 

 ㅇ 우리나라의 대러시아 시장 수출유망품목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유망품목으로 기계, 철강, 자동차, 핸드폰, 가전, 차부품 및 타이어 컴퓨터, 선박 등이 있음. 이외에 최근 러시아 정부가 중점 투자하는 5대 핵심산업(IT, 의료, 에너지, 우주항공, 원자력) 관련 품목인 의료기자재, 에너지 효율화 제품, 전력기자재 등도 유망분야라고 할 수 있음.

 

 2012년 대러시아 수출 주요 유망품목

  

       

일반기계 및

정밀기계

 ㅇ 러시아 경기회복과 외국인 투자 등에 따른 제조업 투자

 ㅇ 2012 APEC(블라비보스토크), 2013 카잔 하계 U대회, 2014 소치 동계올림픽, 2018 월드컵 등 국제행사 개최로 건설업 전반적으로 회복

 ㅇ 구소련시절 산업설비 노후화 심화로 교체수요 지속 증가

자동차

 ㅇ 대러시아 최대 수출품목으로 2011년 1~10월간 전년동기대비 승용차가 87만3171만 달러로 53.4%, 화물자동차가 3만8677만 달러로 182.6%, 특장차가 2211만 달러로 809.9% 상승함.

철강제품

 ㅇ 전반적 건설경기 회복조짐에 따라 건자재 수입 증가 예상

  - 각종 스포츠, 국제행사 프로젝트와 플랜트, 자원개발에 대한 국내외 투자 증가로 철강제품 수요 증가 전망

  - 러시아, 철강재, 패널, 내장재 등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

무선통신기기,

컴퓨터

 ㅇ 통신서비스 기반 개선과 소득증가 등으로 휴대폰 수요 증가

  - 3G, 4G 등 신규서비스 제공 증가, 스마트폰 등 신제품 수요

 ㅇ 경제성장과 소비심리 개선, 사무자동화 교체 수요로 컴퓨터와 관련 제품 수요 상존

  - 저가 노트북, 넷북, 인터넷 관련 제품 등 개인구매 증가

  - 비즈니스 기업, 정부기관 등의 사무자동화 교체수요 지속   

가전제품

 ㅇ LG, 삼성 공장의 러시아 현지 생산, 한국기업 공격적 마케팅, 높은 브랜드 이미지 등으로 한국기업 제품 수요 증가

차부품 및 타이어

 ㅇ 자동차 수출 호조세로 차부품 동반 증가

  -상트의 현대차 공장 완공(2010년 9월), 솔라리스 등 차량 생산, 러시아 내 노후화 차량 다대로 AS와 수선 유지부품 수요 증가

IT융합 의료기기

의료기자재

 ㅇ MRI장비, X-RAY장비, 체지방 분석기 등 IT융합 진단용 의료기기 수요 지속 증가

  - 러시아 정부의 의료시설 현대화 작업 추진으로 향후 2~3년간 병원시설, 의료기기 현대화, 교체에 대규모 투자 예상

 ㅇ 수술용 장갑, 일회용 주사기, 치과재료 등 수입 수요 다대

  - 소득증가에 따른 건강관심 증가, 외과 수술장비 등의 국내 제조업 취약으로 수입수요 증가 예상   

LED 조명기기

 ㅇ 백열전구 제한조치로 대체품목인 LED 수요 증가

  - 2014년 이후 백열전구 사용금지 예정(2011년 1~10월 LED 대러 수출 전년동기대비 600% 이상 증가한 225만 달러 기록)

원전 등 발전소용

 전력 기자재

 ㅇ 광대한 국토의 전력 송배전 위해 러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 송배전 설비 현대화로 2000억~3000억 달러 규모 투자 진행

  - 각종 밸프류, 절연·단열 파이프, 콘덴서, 변압기, 원격개폐, 자동제어장치 등

 ㅇ 원자력, 에너지 산업을 5대 핵심산업으로 선정 신규 건설 및 현대화에 집중 투자 예상

섬유

 ㅇ 러시아 의류와 신발시장은 전반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2010년은 전반적으로 수입이 5~10% 상승

  - 타포린 등 산업용 제품의 수요 증가 두드러질 전망

  한국의 대러시아 폴리에스테르섬유 수출은 2011년 1~10월에 4994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0.0% 증가

 

□ 시사점

 

 ㅇ 2011년도 우리의 대러시아 수출이 사상 최초로 10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2012년에도 우리의 러시아 수출 증가는 지속될 것임. 그러나 이전의 대기업 제품 편중 현상에서 중소기업 제품으로의 다양화를 위해서는 러시아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언어장벽, 고물가, 비즈니스 리스크 등에 따른 High risk, high return 등) 단기적 접근이 아닌 중장기적 관점에서 바이어를 발굴해 관리해 나가야 함.

 

 ㅇ IT기기, 의료기자재, LED, 전력기자재, 섬유 등 중소기업 취급분야에서 신규 바이어 발굴을 적극 전개하고 유망 바이어와는 러시아어 전문인력 채용 등을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유지해 나가는 것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함. 또한 러시아 시장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러시아 정부가 중점적으로 투자해 시장 수요가 증가하는 품목을 찾아내는 것을 병행해야 함.

 

 

자료원: KOTIS자료, 러 연방 통계청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조사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2년 러시아에는 이런 제품이 수출 유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