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이집트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 가능성 커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1-12-25
  • 출처 : KOTRA

 

이집트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 가능성 커

- 민주화 혁명 이후 SNS 관심 확대에 따라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세 확대 -

-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을 위해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 고려 -

 

 

 

□ 이집트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 이집트의 인터넷 사용자는 23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7%를 넘어서며,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67%가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ArabNet에서 지난 5월에 실시한 중동지역 온라인 구매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GCC 국가는 전체인구의 41%, 레반트 지역은 28%가 온라인을 통해 구매를 하는 반면, 이집트는 온라인 구매 인구가 2%가 채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돼 온라인 유통시장이 아직 형성 초기 단계임을 나타냄.

 

 ○ 현재 ‘Nefsak.com, Otlobmall.com, Souq.com’ 등 세 개의 온라인 전자상점이 시장을 주도하며, 특정 타입 제품의 판매에 중점을 둔 Shofha.com(영화), Mazika.com(음악),    Neelwafurat.com(도서), Styletreasure.com(최신 의류) 등과 같은 사이트도 운영됨. 최근 이집트에서는 온라인 광고 서비스 또한 빠르게 확산됨.

 

□ 이집트 온라인 소비자 특성

 

 ○ 인터넷 사용 인구는 젊은층 비율이 높아 온라인 소비자의 연령대도 대부분 18~30세로 제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온라인 소비자는 대부분 이집트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상위계층, 차상위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됨.

 

□ 이집트 온라인 유통산업 구조

 

 ○ 규모가 큰 업체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갖춰 신용카드 거래가 가능하며, 계좌 입금을 통한 선결제도 가능함. 결제 후 배송됨.

 

 ○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상거래가 많이 이뤄짐.

  - 페이스북에서 운영자와 친구를 맺고 사진첩에 올라온 판매상품에 댓글을 달아 구매의사를 밝히고 계약금을 지불하면 배송을 통해 물품을 받을 수 있음.

  - 페이스북을 통해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대부분 물품을 받을 때 배송해 준 사람에게 현금으로 물건 값을 지불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이집트 온라인 시장 발전 전망

 

 ○ 온라인 시장은 판매업체들이 점포를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각종 비용과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해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게 되며, 몇번의 클릭만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집으로 직접 배달해주는 편리함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음.

 

 ○ 온라인 쇼핑으로 넓어진 선택의 폭은 카이로 교외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온라인 쇼핑으로 이끄는 요인임. 카이로 교외에 생겨나는 신도시 6th of October, New Cairo 지역은 시내 중심지나 쇼핑몰밀집 지역과는 떨어져 있고 부유층이 많이 거주해 온라인 쇼핑 증가 예상됨.

 

 ○ 이집트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공간의 제약으로 모든 제품을 수용할 수 없지만, 온라인 매장의 경우는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더 다양한 제품을 구비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 이집트 인터넷 사용자는 2300만 명으로 인구의 약 27% 이상을 차지하며 TE DATA 발표자료와 BMI 전망자료에 따르면, 이집트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13년에 약 30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하고 온라인 비즈니스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

 

이집트 인터넷 사용자와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 추이와 전망

 

자료: BMI, 이집트 정보통신부

*주: ‘f'는 예측치

 

 ○ 이집트의 모바일 사용 인구는 전체 인구 8400만의 70%이며, 이 중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25%에 다다름. 이집트 최대 통신사 중 하나인 Mobinil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화 혁명 이후에 꾸준히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한다고 밝혀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이집트 휴대폰 가입자 및 3G 가입자 수 추이와 전망

     

 자료: BMI,이집트 정보통신부

*주:‘f'는 예측치

 

 ○ 이집트 민주화 혁명 이후 페이스북 이용자 꾸준히 증가

  - 관련통계 사이트 소셜베이커스에 따르면 페이스북 이용자 수는 2010년 기준 450만 명 수준에서 현재 거의 600만 명 수준으로 증가함. 페이스북 이용자 증가에 따라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과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이집트 정부가 IMF와 World Bank의 차관을 받아들이지 않은 점과 민주화 혁명 이후 국가예산 지 출 확대에 따른 재정적자 악화 우려 등은 향후 이집트 경제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 이집트 온라인 쇼핑구매는 인터넷 인프라망과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직접 매장 방문 후 구매) 등으로 인해 아직 초기 단계지만, 서구식 쇼핑문화 확산과 인터넷,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증가로 향후 성장세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이집트 혁명 이후 쇼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3G 모바일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Facebook을 중심으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주목받음.

 

 ○ 이미 이집트에 진출했으나 브랜드 인지도 부족으로 판매가 부진한 아이템(헤어용품, 미용용품, 주방기기 등)은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 필요함.

 

 ○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 거래 보안, 결제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결제, 보안 솔루션 업체의 시장 진출 검토가 필요한 시점임.

 

 ○ 음악, 영화,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 다운로드 시장의 전망 또한 밝을 것이며 국내 중소 소프트웨어 개발기업에는 중동시장 진출의 전초기지로 활용할 좋은 기회일 것임.

 

 

자료원: BMI, 이집트 정보통신부,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이집트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 가능성 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