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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디자이너 아웃렛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다
  • 현장·인터뷰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11-12-16
  • 출처 : KOTRA

 

McArthurGlen 디자이너 아웃렛, 소비자 지갑을 열다

- 크리스마스 선물로 브랜드 의류 인기 –

- 불경기에도 아웃렛 쇼핑객들로 북적 -

 

 

 

□ McArthurGlen Group 개요

 

ㅇ 1995년 영국에 첫 디자이너 아웃렛 오픈

  - McArthurGlen  디자이너 아웃렛은 디자이너/브랜드 의류, 신발, 가방 및 패션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백화점이라 볼 수 있음.

  - McArthurGlen의 디자이너 아웃렛 명칭을 따라 디자이너오 명품 의류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곳을 일반적으로 아웃렛이라고 부르게 된 계기가됨.

 

ㅇ 2011년 여름 그랜드 오프닝

  - 2011년 7월 2일 아테네 시외인 SPATA 지역에 완공된 디자이너 아웃렛 개업식을 성황리에 치렀으며 당일, 그리스 유명 가수들과 연예인, 패션모델 및 디자이너들이 참가해 많은 사람으로부터 관심을 받음.

  - 유럽 주요 도시에 19개의 아웃렛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1년 그리스 아테네에 20번째 디자이너 아웃렛을 개업함.

  - 일반 소비자 가격보다 최소 35%에서 최대 70%까지 할인된 가격을 제공하고 있음.

 

 

 디자이너 의류를 원하는 소비자 심리에 편리함 플러스­

 

 ㅇ 브랜드 의류, 대형 유통업체, 요식업 모두 한 곳에서 해결

  - 총 135개의 상점이 입주했으며 그 외 레스토랑, 커피숍, 아이들 놀이방, 유아 휴식실과 Carrefour(슈퍼마켓), Kotsovolos(전자가전제품), Jumbo(문구 및 장난감),Intersports (스포츠의류), Hondos Center(화장품 및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그리스의 대형 유통업체들이 모두 한곳에 모여 있음.

  - 아테네 시외에 위치해 교통 체증이 없어 오히려 아테네 시내에 있는 백화점에 접근하는 것보다 더욱 시간이 절약되며 2,000대 이상  주차할 수 있는 주차 시설을 무료로 제공함.

 

 

 ㅇ 마케팅 대상 고객(Target Customer)은 “엄마”

  - 식음료, 화장품, 생활용품, 전자가전제품, 장난감 등의 대형 유통업체가 위치한 곳에 바로 아이들의 놀이터가 있음.

  - 유아휴게실로 시작해 중학생들까지 참가할 수 있는 놀이터와 넓은 공간이 있으며 특히, 실내외 활동 프로그램이 매일 갖추어져 있음.

  -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요원과 아이들을 돌봐주는 도우미들도 현장에 있어 아이들이 노는 동안 엄마는 잠시 식사나 커피 등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임.

  - 주부(생활용품, 식음료), 엄마(놀이방, 문구완구점, 의류)에 필요한 품목을 한곳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여성으로서 꼭 필요한 화장품, 미용실, 의류, 네일아트 등 또한 쉽게 접할 수 있음.

 

  

  

 

 경제위기로 그리스에 투자를 마다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본보기

 

 ㅇ 외국기업, 그리스 일자리 창출에 한 몫

  - McArthurGlen Group사는 디자이너 아웃렛을 건설하기 위해 총 2만1000sq/m의 규모에 1억 유로 이상을 투자했으며 약 1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함.

  - 현재까지 약 35개 사의 상점과 8개 사의 요식업체가 2012년 안에 현재 건물에 입주 준비를 하고 있으며 아웃렛 옆에 추가로 시공 중인 건물은 완공 시 여러 디자이너 의류 업체들과 대형 유통업체인 IKEA(가구), LIDL(식음료), PRAKTIKER(생활용품 및 공구), Village Cinema(멀티스크린 영화관) 등이 추가로 입주할 계획으로 더욱 많은 일자리 창출이 예상됨.

 

McArthurGlen 디자이너 아웃렛 완공 전

 

□ 시사점

 

ㅇ 경제위기로 시장 소비가 예전에 비해 많이 감소를 보이고 있어 틈새시장 발굴 필요.

  - 기타 선진국보다 단순 마케팅을 이용하던 그리스 시장은 경기가 악화할수록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과 홍보는 이제 필수임.

  - 특히, 다른 백화점들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아웃렛의 이미지로 소비 심리를 이용해 성공한 사례라 볼 수 있음.

 

 

 

정보원: McArthurGlen Hellas 자료 및 현장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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