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Imaginarium, 세계적인 완구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은?
  • 현장·인터뷰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1-12-12
  • 출처 : KOTRA

 

스페인 Imaginarium, 세계적인 완구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은?

- 아이와 부모의 요구를 모두 반영하는 교육용 장난감 판매 -

- 20년간 스페인과 전 세계 시장에 총 356개 매장 확보  -

 

 

 

□ Imaginarium, 세계적인 기업으로 급성장

 

 ○ Imaginarium(이마히나리움)은 스페인 주요 완구류 판매 체인기업으로, 이베리아 반도 북부 아라곤 지역에서 1992년에 설립돼 지난 20년간 높은 성장세를 시현함.

  - 프랜차이즈 사업, 인터넷 유통 등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현했으며, 이에 힘입어 스페인은 물론 해외 각국에도 판매매장을 확대함. 따라서 창립한 지 약 10년이 지난 2000년 초에 이미 스페인에 112개, 해외 49개의 매장을 보유했으며, 이는 2011년 3월까지 각각 190개, 166개로 확대됨.

  - 또한, 전 세계 30개국 제조공장에서 장난감 등을 생산 중임.

 

 ○ 이 기업은 0~9세 영유아용 완구류 제품 판매를 전문으로 하며, 단순한 장난감보다는 교육용 자재로써 활용도가 높은 상품을 개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춤.

  - 즉, 아이 교육에 도움이 되는 각종 게임, 음악, 인형 등을 제작하는 데에 중점을 두며, 폭력성이 짙거나 성적 차별을 두는 상품은 철저히 배제함.

  - 최근에는 아동용 선크림과 같은 화장품은 물론, 아동복, 서적 분야에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해 수익 다각화를 꾀함.

 

□ 성장비결: 가게보단 극장, 고객보단 손님

 

 ○ Imaginarium은 아이와 부모를 모두 만족시키는 상품 개발에 가장 큰 노력을 기울였으며, 매장을 찾는 고객이 최대한 즐기다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

  - 이 기업의 주요 슬로건은 '장난감으로 아이들의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아이들이 무언가를 배우고 상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에 주안점을 둠.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손재주 능력을 향상시키는 장난감이나 어린이용 현미경, 장난감 집을 만들 수 있는 블록과 같은 상품을 선보임.

  - Imaginarium 매장의 주인공은 어린아이기 때문에 매장을 찾는 이들에게 최고의 배려를 함. 예를 들어, 이 기업은 매장을 '극장'이라 부르며 고객이라 하지 않고 Invitados(초대받은 손님)이라고 부름. 또한, 모든 Imaginarium 매장에는 아이들만 통과할 수 있는 조그마한 출입구를 별도로 만들어 놓았으며, 생일날 매장을 찾는 이들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나누어 줌.

  - 마지막으로 이 매장 내에는 직원이라 불리는 이들이 없음. Imaginarium은 매장에서 장난감을 판매하는 이들에게 '놀이전문가'(Juegologos)라는 호칭을 만들어 줌. 이러한 놀이전문가들은 대부분 유아교육, 심리학, 사회학 등을 전공한 여성으로 매장을 찾는 아이들과 같이 놀아주거나 아이의 성향에 맞는 장난감을 부모에게 권해주는 역할을 맡음.

 

Imaginarium 출입구                                  Imaginarium 매장 내부

 

 

 ○ 이 기업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각 매장에 별도의 창고를 두지 않음. 즉, 한정된 수량을 중앙물류창고에서 들여와 모두 진열대에 전시해 놓음.

  - 각 매장은 폐장한 직후 부족한 장난감 종류와 수량을 확인해 사내 전산망을 통해 중앙물류창고에 즉각 보고함. 그러면 중앙물류창고에서는 각 매장의 필요한 제품을 그 다음 날 개장 전까지 전 지역 매장에 배송함.

  - 이러한 방식으로 통해 중간 유통단계를 없애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각 매장에서 수량이 부족한 상품을 즉각 구비해 놓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 전망과 시사점

 

 ○ Imaginarium의 성공비결은 TV나 언론 등에 광고를 전혀 하지 않으며, 그로 인해 절약되는 비용을 제품개발이나 매장 분위기 조성 등에 투자해 최종적으로 아이와 어른이 편안한 마음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할 수 있던 것임.

 

 ○ 이 기업은 불황 중에도 이번 해 1/4분기 매출규모를 지난해보다 11% 늘림. 또한, 최근 러시아나 멕시코 등지에도 신규 매장을 오픈했으며, 앞으로도 공격적인 영업망 확대 정책을 이어나갈 것을 피력한 바 있음.

 

 

자료원: Imaginarium 홈페이지, 현지언론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Imaginarium, 세계적인 완구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