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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대표적 글로벌 브랜드 부재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삭제)손수연
  • 2007-08-14
  • 출처 : KOTRA

스페인, 대표적 글로벌 브랜드 부재

- 스페인, Zara·Mango와 ‘열정’이 대표적 이미지 -

- 이외 기타 대표적 국제적 브랜드 부재 -

 

보고일자 : 2007.8.13.

손수연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스페인, 사라와 망고로 대표되는 나라

 

 ○ 최근 Intenrband 컨설팅사가 스페인 브랜드포럼이 세계 주요 12국에서 실시한 스페인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가 스페인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를 보여주고 있어 흥미를 끌고 있음.

  - 이 조사는 프랑스·독일·미국·멕시코·호주·러시아·일본·이탈리아·브라질·영국·캐나다·중국 등 12개국에서 실시됐으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브랜드와 국민에 대한 이미지에 대한 설문을 바탕으로 함.

 

 ○ 보고서에 따르면, 스페인의 가장 인지도가 높은 국제 브랜드로 의류 브랜드인 사라(Zara), 망고(Mango), 자동차 세앗(Seat), 신발 캄페르(Camper)와 항공사 이베리아(Iberia)이며, 그 뒤를 은행 산탄데르(Santander)와 축구팀 레알마드리드(Real Madrid)인 것으로 나타남.

 

 ○ 스페인은 전반적으로 지역적 다양성·즉흥성과 색깔이 뚜렷하며 현대예술·문화·건축·패션유행에서 창조성이 강한 나라로 인식되고 있었음.

 

 ○ 스페인 국민에 대해서는 프로패셔널·친밀성·창조적이며, 신규 아이디어 메이커인 긍정적인 이미지와 반면, 보수적·독재적·비조직적·비공식적이란 부정적 이미지도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남.

 

 스페인, 국제적 인지도의 브랜드 부재

 

 ○ 한편 이 보고서는 스페인은 'Zara' 등의 브랜드를 제외하고 주요 산업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가 없는 것으로 지적함.

  - 특히, 국가 이미지와 결부된 기업브랜드가 없어 응답자들은 프라다(Prada : 패션)와 이비스(Ibis :호텔체인) 등을 스페인 브랜드로 언급하는가 하면, 엘 꼬르떼 잉글레스(El Corte Ingles : 스페인국내백화점)과 같은 국내 브랜드를 이름에서 오는 이미지로 다국적 기업으로 답함.

 

 ○ 특정산업부문에서 세계적으로 선두위치에 있는 스페인 기업이 없는 것도 스페인 국제적 브랜드 이미지 부재에 일조하고 있음. 독일이 ‘모터’, 프랑스가 ‘화장품’로 대표되는 것과 같은 특정산업 발달에 따른 국가 이미지가 부재함.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응답자들에게 어떤 스페인하면 어떤 활동이 떠오르냐는 질문에 대부분 “야회활동(소풍), 좋은 날씨”의 이미지와 연계시켜서 답했음.

  - 관광부문에서는 스페인은 관광과 호텔의 나라로 ‘매력적인’, ‘에너제틱한’, ‘즐거운’, ’역동적인’ 등의 이미지 외에 관광산업부문에서 ‘질과 가격이 좋은’이란 대답이 있었으며, 이는 항공사 Iberia와 호텔체인 솔 멜리아(Sol Melia)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함.

  - 식품산업부문에서는 스페인에 대해 ‘매력적’, ‘창조적’, ‘유행’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렸으며, 이는 츄파춥스(Chupa Chups), 까르보넬(Carbonel), 페란 아드리아(Ferran Adria)와 같은 업체 및 요리인의 지명도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함.

  - 패션과 액세서리부문에서는 ‘매력적’, ‘창조적’, ‘디자인이 훌륭한’, ‘독특함’으로 평했으며, 이는 스페인 Zara, Mango, Camper 등의 지명도에서 기인함.

  - 기타 스포츠 및 오락부문은 스페인의 대표적 이미지로 Real Madrid와 Barca를 답했음.

 

 스페인, 국가이미지 결부 브랜딩사업 부재

 

 ○ 보고서는 스페인이 미국·일본·독일·프랑스·이탈리아 등의 국가대비 브랜드가치 창출에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을 지적함. 더 나아가 Zara가 해외에서 스페인 브랜드임을 피알하는 동시에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은 것을 예를 들며 스페인의 주요 업체들이 마케팅 전략 구사시 ‘스페인 제품(Spanish Origen)’, 유럽제품임을 피알할 것을 권고했음.

 

 시사점

 

 ○  국가이미지는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에서 큰 역활을 담당하는 부문임. 이 보고서는 스페인 기업들이 '스페인산'을 명기함과 동시에 국제적인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었던 몇몇 예를 들며, 브랜드화에 성공한 예를 들고 있음.

 

 ○ 한국의 경우도 대표적인 산업 및 주요 브랜드 등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가 업계와 정부차원에서활발히 전개돼 상호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임.

 

 

자료원 : 경제 일간지 Cinco Di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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