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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상류층, 어떤 제품 좋아하나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1-11-18
  • 출처 : KOTRA

 

베트남 상류층, 어떤 제품 좋아하나

 

 

 

□ 베트남에 전용기 시대 도래

 

  2008년 베트남의  Hoang Anh Gia Lai 그룹의 Doan Nguyen Duc 회장은 베트남 최초로 개인 전용기를 700만 달러에 구입, 베트남의 전용기 시대를 열어 화재가 된 바 있음.

  - 이후 Hoa Phat 그룹의 Tran Ding Long 회장이 개인 전용기를 구입했고, 올해까지 총 6대의 개인 전용기가 베트남에 수입됨.

  - 베트남에서 전용기 유지비는 1만4000~1만5000달러 수준으로 알려짐.

 

  Duc 회장 전용 항공기                      Long 회장 전용 헬기

 

□ 베트남의 최고급 명품 자동차 수입

 

  최근 하노이와 호치민시에서는 최고급 명품 자동차의 운행을 목격할 수 있는데, 젊은 사업가를 중심으로 100만 달러 이상의 고가 차량 소유에 관심이 증가함.

  - 최근 베트남에 수입된 최고급 명품 차량은 페라리 F360, F430, 람보르기니 LP670을 비롯, 롤스로이스고스트 등임.

  - 이들 차량은 수입가격에 280%의 관세가 부과되는데, 전국적으로 약 50대 수입된 것으로 알려짐.

  - 베트남 자동차 딜러들에 의하면 일부 베트남 부유층은 현재 수입되지 않은 부가티, 파가니 차량 구입을 모색하고 있고 명품 차량 수집가로서 과시 성향이 강하다고 전함.

 

베트남 차량 수집가의 콜렉션

 

□ 명품족 등장

 

  최상위 부유층에 속하지 않으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한 소득 상위 계층의 명품 소유 경향도 강하게 나타남.

  - 하노이, 호찌민시 대도시에는 이미 루이뷔통, 구찌, 카르티에, 페라가모, 버버리 등의 전문 매장이 운영 중이며, 매출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베트남인들의 관심이 높은 품목은 1000~5000달러 가격대의 구두, 지갑, 핸드백이며, 젊은 층은 700달러 수준의 티셔츠에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 스마트폰이 고급 휴대전화의 상징으로 부상하나, 베트남 최상위층 가운데는 휴대전화에 보석을 장식한 20만 달러 수준의 Vertu 휴대전화 보유자도 있음.

  - 명품 매장 직원에 의하면, 최근 VIP 전담팀도 운영하는데, 이들이 보유한 고객 가운데에는 연간 15만 달러 이상을 구입하는 소비자도 있다고 전함.

  - 설문조사 기관에 의하면, 명품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약 60%가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이 구매 요인이라고 답해 단순 과시형 소비가 아니며 베트남 시장이 품질 중심으로 변화함을 알 수 있음.

 

베트남 판매 20만 달러 Vertu Signature

 

명품 차량 수집가 Mr. Cuong이 소유한 6만 달러 상당의 GlodVIsh Violent 휴대전화

 

□ 명품 생활

 

  베트남에서 외국인들의 전유물이었던 호텔 레스토랑과 스파의 고객도 베트남 사람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하노이 최고급 호텔 Metropole 매장 직원에 의하면, 레스토랑 이용 베트남인들은 식사 외에 300~500달러 수준의 고급 양주도 소비해 주류판매가 레스토랑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전함.

  -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운영하는 고급 주점도 등장했는데, 일반 베트남 시장에서 1달러 미만인 맥주는 10달러 이상이며, 테이블당 약 1000달러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짐.

  - 부유층 베트남 여성들을 대상으로 100달러 수준의 스파가 급속히 증가함. 이들은 싱가포르, 한국의 성형수술에도 관심이 높음.

  - 식재료와 유아를 대상으로 고가시장이 형성되는데, 베트남에서 생산되지 않는 체리, 키위, 포도의 수입이 유럽으로부터 증가하는데, 소비자들은 선진국에는 엄격한 위생기준이 있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영유아 대상 국제 유치원과 놀이방도 일부 부유층 지역에서 등장하는데, 이용자가 베트남인들의 비중이 높아짐.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및 전문 매장 방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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