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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에 휩쓸린 카자흐스탄 청년문화
- 투자진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0-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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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에 휩쓸린 카자흐스탄 청년문화
- 카자흐스탄 제2의 한류 중심지가 될 것인가 -
□ 대한민국 대표문화 한류는 현재
◯ 한류는 현재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중국, 일본 등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까지도 강타한 한국의 대표문화이며,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이데올로기, 비즈니스문화, 한국 및 한국인의 이미지 등이 하나로 이어져 만들어진 문화임.
◯ 한류의 시작은 드라마, 영화, TV Show, K-POP MUSIC 등 컨텐츠이지만, 기념품, 장신구, 국가 음식(김치, 불고기 등) 등 "MADE IN KOREA" 국가브랜드 자체가 한류가 되고 있는 추세임.
◯ 현재 카자흐스탄은 한류 드라마 수입국 베스트 5위 내에 속하지 않지만, 향후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주요 수입국 : 대만(24.5%), 일본(19%), 중국(18.6%), 홍콩(3.3%), 싱가포르(3%)
□ 카자흐스탄 한류를 실감하라
◯ 카자흐스탄에서 최초로 한국 드라마가 방송된 지 8년이 지났음. 당시 인지도가 낮았지만 2005년 대표 한류 드라마가 수출된 이후(올인, 불새, 가을동화, 겨울연가 등) 폭풍적인 인기몰이를 시작함.
◯ 카자흐스탄에서 한국 드라마 시청에 대한 조사 결과, 시청했다고 대답한 비율이 73%에 달해, 한국 드라마 시청에 대한 카자흐스탄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음.
◯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한류를 통해 한국의 역사, 문화, 예절, 인간관계 예절 등을 배우고 있음. 특히 무려 10만 명의 고려인들은 역사적 고향인 한국의 드라마에 보다 열광적으로 쉽게 빠지는 경향이 있음.
◯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드라마를 시청할 뿐만 아니라 드라마 장면이 담긴, 혹은 주인공들의 사진을 모으는 등 기념품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시청자의 37%가 현재 기념품을 소유하고 있다고 응답함.
◯ 한국에 다녀온 사람 중 그 중 약 60%가 15-21세이며, 이는 학생들 사이에서 그 어떤 서브문화보다 한류문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을 의미함.
- 학생들 사이에서 한류문화가 팽배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거나 태권도를 배우는 등 한국 문화를 접하고자 하는 카자흐스탄 학생들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임.
- 한국 방문 비율이 가장 낮은 연령층은 30-40세이며, 그들 중 20%만이 한국을 방문함.
□ 카자흐스탄 수출, 한류를 이용하라
◯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한류는 그 어떤 문화보다 영향력있는 문화로 꼽을 수 있음.
◯ 카자흐스탄의 경우 120여 개에 달하는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국가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도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음. 예를 들면 터키 드라마를 통해 터키의 인사 습관이 현지의 인사습관에 영향을 주었다고 알려짐.
◯ 카자흐스탄 학생들 사이에서 한류 문화가 끼치는 영향이 막대하므로, 이를 활용한 투자 진출 확대를 모색해볼 필요가 있음.
◯ 카자흐스탄 한류에 따른 최근 유형 사례
- 미안하다, 사랑한다 : 드라마 여주인공이 신고 나오는 어그부츠에 대한 열광적인 반응으로 인해 카자흐스탄 학생들 사이에서 어그부츠가 매우 유행이었음.
- K-POP의 대중성 : 카자흐스탄 학생들 사이에서 K-POP은 또 다른 하나의 유행임. 한국 잡화점에서 가수 브로마이드, 가수의 캐리커쳐 티셔츠 등을 사는 현지 학생들의 수가 늘고 있는 추세임.
[한류 관련 물품을 팔고 있는 한국 잡화점]
◯ 카자흐스탄은 이미 자리 잡은 한류를 토대로 추가적인 투자가 기대되며, 우리 기업들이 이미 한류 페스티발 등 관련 행사를 통해 현지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알마티무역관 인터뷰 조사 및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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