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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관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라
  • 현장·인터뷰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1-10-31
  • 출처 : KOTRA

 

네덜란드 관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라

 

 

 

□ 네덜란드 장례시장

 

  장례시장 규모 총 6억 7500만 유로. 사망자 수는 연간 약 13만5000명

  - 장례비용은 화장 시 약 5000유로, 매장 시 약 6500유로 소요됨. 저예산 장례는 화장 시 약 1800~2200유로, 매장 시 약 1900~2300유로 경비 소요

 

  장례방식으로는 화장이 더 일반적임.

  - 화장 대 매장의 비중은 1983년 20% 대 80%이었으나, 2003년 51% 대 49%, 2010년 57%대 43%로 화장 비중 꾸준히 증가세. 2024년 화장 대 매장 비중 63%대 37%로 예상됨.

  - 매장지 구매계약 가격 높고, 묘를 쓰는 경우 정기적으로 방문 및 유지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화장 선호. 정서적으로 화장에 대한 거부감 낮음.

  - 매장 장소로는 지자체 공동묘지, 가족 공동묘지, 자연보호구역 공동묘지가 있으며, 이 중 주로 지자체 공동묘지가 이용됨. 매장비용은 800~7000유로로 지역마다 큰 차이를 보임.

 

  장례보험 활성화

  - 18세 이상 인구의 70%가 장례보험 가입. 약 50개 장례보험업체가 활동하고 총 980만 건의 장례 관련 보험 체결돼 있음.

  - 보험가입 금액은 평균 약 5000~5800유로

  - 장례보험금액은 총 224억 유로에 이르며, 2006년 기준 장례보험 업체 총 매출은 5억5000만 유로에 달함.

 

  장례시장 점유율 Top 3는 Monuta, Yarden, Dela로 장례식 서비스업과 장례보험업을 겸함. 이들은 영안실, 화장터, 공동묘지와 연계해 토탈서비스 제공

 

장례보험시장 선두업체

보험업체

보험액(유로)

보험계약 건수

시장비중(%)

1. Dela Natura Uitvaart

92억

3.176.000

41.2

2. Monuta (natura)

33억

1.096.422

14.9

3. Aegon Nabestaanden Zorg

32억

2.457.113

12.7

4. Yarden (natura)

23억

1.081.740

9.4

5. Ardanta

15억

558.672

9.0

자료원: 2007년 AM 연례보고서

 

□ 네덜란드 장례용 관 시장

 

  전통적인 목관, 대나무가지·버드나무가지·식물섬유로 짠 관, 나무판자 등이 있음.

  - 주로 목관을 사용하나 갈대(이엉)로 바구니처럼 짠 형태의 관의 사용도 증가세

 

  정해진 표준 사이즈는 없으나 보통 185~195cm (젊은 사람을 위한 관은 195~200cm도 흔함.), 너비는 58~64(~75)cm임.

  - 매장용 구덩이는 보통 높이 230, 너비 80cm

 

  자재별로 크게 veneered chipboard관, solid oak관, solid mahogani관, 친환경목재 사용관, 직조형으로 구분 가능. 이 외 모직(wool)관, 마분지(carton)관도 있음.

  - carton이나 wool 재질로 만들어진 관은 화장용으로는 사용 금지. 네덜란드 화장협회는 2010년 (wool관 관련) 화장설비를 다루는 직원의 화상 리스크와 (carton관 관련) 설비시설 훼손 문제를 들어 이들 관의 화장을 금하고 나무재질의 관만 수용키로 함.

 

  외관상 크게 스탠다드형(Basic(저가)/Classic(고가)), 에코형, 고급(Luxe/Luxury)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이 외 축구, 영화, 음악 등 개인 취향을 가미한 관, 디자인 관 등이 있음.

 

  FSC 인증목재 사용 관, 에코 관, (저개발 지역 제작) Fair Trade 관 유통 증가 눈에 띔. 에코 관은 표백제를 사용치 않은 면으로 안감을 대고 베게 및 담요속은 옥수수파편 등으로 채워짐.

 

  스페셜․럭셔리 스타일 관도 점진적으로 수요 증가세.

  - 20~30%는 개인취향을 가미한 특수 관이나 럭셔리 관 선호. 이들은 서부영화 스타일 목관, '연결‘을 암시하는 이동전화 모양 관, 관 외관에 페인트를 칠해 메시지를 적게 하는 등 선호 콘셉트를 미리 정해놓는 경우 많음.

 

네덜란드 내 유통되는 관

구분

사진

스탠다드형

vineerd oak

solid oak

solid mahogani

white ribbon chipboard

럭셔리형

에코형

    

디자인형

    

판자형

    

자료원: http://www.vosmolenaar.nl, http://www.coffins-int.nl, http://www.dzu.nl, www.pvanwijk.nl 

 

  관 재질에 관해서는 미국에 비해 규정이 훨씬 엄격하며, 벨기에, 프랑스 등 주변국가에 비해서도 엄격한 편.

  - 네덜란드 정부는 관과 시신의 가능한 한 빠른 부식을 지향한 방침을 세움.

  - 미국은 70%의 관이 메탈자재를 사용하나 네덜란드가 미국에서 수입하는 관(미국식 관)은 나무자재로 만들어진 제품

 

□ 시사점

 

  현지 관 시장 성공요인은 신속성, 신뢰성, 고객맞춤제작이나 해외업체는 이러한 부분에서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다른 부분에서의 현지업체 대비 경쟁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 일반적인 제품은 현지생산 충분하므로 틈새시장 공략해야 함.

 

 ○ 네덜란드 내 무슬림 커뮤니티 대상 마케팅

  - 네덜란드인의 경우 화장비율이 높고 화장선호도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나, 네덜란드 내 무슬림들은 매장을 선호함.

 

  어린이용 관 시장, 애완동물용 관 시장 등 틈새시장으로 진출 가능

  - 어린 나이의 자녀가 사망했을 경우에는 매장 선호도가 훨씬 높음. 네덜란드 내 매우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어린이용 관 콜렉션 찾아볼 수 있음.

  - 네덜란드에서는 애완동물을 위한 화장소나 공동묘지 이용이 낯설지 않음.

  - 한국에 비해 개나 고양이를 양도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일단 키우기 시작한 개나 고양이는 사망일까지 돌보는 경우가 많음. 깊은 유대관계를 맺다 보니 애완동물 사망시 ‘마지막 선물’의 의미로 애완동물용 관에 기꺼이 투자함.

 

네덜란드에서 유통되는 어린이 관

자료원: http://www.bogra.nl, www.unigra.nl, www.dzu.nl 

 

네덜란드의 각종 애완동물 관

자료원: http://www.vennenberg.nl

 

 

자료원 : www.vosmolenaar.nl, www.coffins-int.nl, www.dzu.nl, www.pvanwijk.nl, www.vennenberg.nl, www.bogra.nl, www.unigra.nl, 2007년 AM 연례보고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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