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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겨울 네덜란드 강추위 예상에 타이어업계 반색
  • 현장·인터뷰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1-10-21
  • 출처 : KOTRA

 

올 네덜란드 강추위 예상에 타이어업계 반색

- 벌금 리스크 회피 목적과 안전에 대한 투자 목적 구매 -

- 겨울 타이어 시장 꾸준한 상승세에 재고부족사태 우려 -

 

 

 

☐ 네덜란드 겨울 타이어 판매 추이

 

 ○ 네덜란드 자가운전자의 20~26%가 겨울 타이어 사용

  - 리즈카운전자의 약 40%, 개인소유 승용차 운전자의 약 20%가 겨울 타이어 보유

 

 ○ 2000년도만 해도 겨울 타이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으나, 이후 판매량이 2004~05년 시즌 35만, 2008~09년 시즌 70만, 2009~10년 시즌 120만 개, 2010~11년 시즌 150~170만 개로 급증세

  - 2010년 겨울이 시작되기도 전인 11월에 이미 겨울 타이어 판매량이 2009년 12월의 판매량을 초과함.

  - 네덜란드 선두 타이어 유통 프랜차이즈인 Kwik-Fit에서 2009년 판매한 타이어의 15%만이 겨울 타이어였으나 2010년 11월에는 해당 비중이 40%로 늘어남. Kwik-Fit 마케팅 담당 Arjan van der Meer는 이러한 상승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네덜란드 내 겨울 타이어 판매

(단위: 개)

    

자료원: 암스테르담 KBC(VACO 등 업계 보고 근거)

 

 네덜란드는 일반적으로 적설량이 많은 나라가 아니나 최근 2~3년 꾸준한 적설량 증가를 보이며 겨울 타이어 판매 증가세를 이끎.

  - 특히 2010년에는 유례없는 연이은 폭설이 내려 교통마비는 물론, 제설용 소금이 동나 2011년 1월 긴급히 10만t의 추가 소금 채취를 허가하기도 함.

  - 2010년 Goodyear Dunlop Nederland의 세일즈 지원담당인 Ed van Proosdij, 미셸린 네덜란드의 공보담당 Jessica van der Gught 등은 겨울 타이어 수요가 높아 생산가동률을 최대로 높이고 있다고 밝힌 바 있음.

 

연도별, 네덜란드 11~4월 기간 눈 내린 날 집계(일수)

자료원: KNMI

 

 겨울 타이어 판매 상승세는 2006~07년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서리·눈·얼음에 의한 빙판길, 진창길을 달릴 경우) 겨울 타이어 장착을 의무화하면서, 인접국인 네덜란드는 포함한 범유럽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음.

 

 ○ 네덜란드 내 유통 중인 겨울 타이어로는 미셸린, Bridgestone, Continental,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등이 있음.

 

☐ 2011년 시즌 전망

 

 2011년에도 강추위와 함께 눈과 서리가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겨울이 시작되는 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네덜란드 전역에서 ‘추운 겨울’을 맞기 위한 준비체제에 돌입. 일례로 로테르담시는 100만㎏의 제설용 소금을 추가 주문함.

 

 겨울 타이어, 스노우부츠 업계에 희소식

  - 올해 다시 한 번 강추위와 눈 소식이 전해지자, 최근 2~3년간 ‘예외적인 날씨’로 간주하고 구매를 망설여왔던 소비자들조차 적극적으로 이들 제품의 구매를 결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바퀴 &타이어 생산·수입업 협회 VACO에서 겨울 타이어 사용 적극 홍보

  - 온도가 7도만 돼도 섬머타이어에 비해 겨울 타이어가 기능을 발휘하며, 가을 낙엽 위를 달릴 때에도 겨울 타이어 주행 시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윈터타이의 기능성울 적극 홍보

  - 겨울 타이어로의 교체를 위해 정비소에 예약을 서두르도록 10월 중순부터 라디오 광고캠페인 펼치고 있음.

     

 2011년 시즌 겨울 타이어 부족 사태에 대한 우려

  - 최근 몇 년 특수 사이즈 타이어 공급부족 현상에도 불구하고 80%의 공급률은 유지해 왔으나 현재의 공급 부족 사태는 유례가 없는 것으로 평가됨.

  - 2011년 7월, VACO의 대표 Ruud Spuijbroek은 대형 타이어제조업체들이 겨울 타이어 pre-order 중 20~40%만 실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러한 극심한 공급부족 현상은 34년간 타이어 업계에 종사하며 처음 겪는 일'로 언급

 

☐ 시사점

 

 올 시즌 서유럽 전체에 걸쳐 강추위와 많은 적설량이 예상되고 있어 네덜란드뿐 아니라, 영국, 벨기에,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로의 겨울 타이어 판매 가능성 커짐.

  * 참고: 벨기에 겨울 타이어 판매는 2009년 50만, 2010년 80만 개로 역시 증가세에 있으며, 벨기에 자동차 트레이드 및 유지보수 관련 협회 Federauto는 지난 2년간의 악천후가 겨울 타이어 수요 급증을 이끌었다고 평가

     

 눈이 많이 오지 않는 네덜란드에서 겨울 타이어는 과거 사치품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2~3년을 적설량이 늘면서 도로안전을 위한 필수품으로 인식의 전환 이루어짐. 그 밖에도 독일의 겨울 타이어 의무화로 인해 (독일과의 왕래가 잦은) 네덜란드 내 여름 타이어-겨울 타이어 장착 시즌 구분이 확연해짐.

  - 네덜란드 내 타이어 교체시장은 800만 개, 이 중 130만~150만 개가 겨울 타이어로의 교체 시장이며, 향후 꾸준한 성장세 지속 예상됨.

  - 승용차 타이어 소매유통시장 선두주자인 Kwik-Fit은 조만간 네덜란드인 50% -현재는 20%임-가 겨울 타이어 사용할 것으로 예상

     

 겨울 타이어는 대개 4~5월에 타이어 제조업체에 주문을 내고 재고를 비축해 두지만, 공급부족 사태가 우려되는 만큼 꾸준한 수요 및 수출 가능성 전망됨.(2011년 시즌용+2012년 재고비축용)

     

 자동차 관련 협회 Bovag에 따르면 겨울 타이어 보유자의 46%가 자동차딜러업체에서 구매하며, 23%가 타이어전문점 및 Fastfitter 통해 구매, 4%가 온라인 구매함.

  - Fastfitter는 타이어, 배터리, 배연기관, 필터 등의 부품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딜러업체에 비해 가격·시간이 절약됨. 본점과 여러 분점으로 구성되며 유명 Fastfitter로 Kwik Fit, Euromaster가 있음.

  - 인지도 높은 타이어 전문 판매점으로는 Profile tyrecenter(174곳 매장)와 Point S(프랑스 본사, 네덜란드 내 28곳 매장 보유)가 있음.

 

 리즈카 시장 적극 공략

  - 겨울 타이어 보유 차량 중 리즈카의 비중이 일반(개인소유) 승용차에 비해 두 배 높음.

  - 겨울 타이어 장착 의무지역인 독일과 오스트리아, 특히 독일과의 비즈니스 왕래가 활발한 네덜란드의 리즈카 운전자들은 벌금을 물게 되는 상황을 우려해 적극적으로 겨울 타이어 장착

  - 독일은 서리·눈·얼음에 의한 빙판길, 진창길을 섬머타이어로 달릴 경우 40유로의 벌금을 물게 되며, (같은 상황에서) 섬머타이어로 달리다가 교통에 피해를 주는 경우에는 80유로의 벌금을 물게 됨.(모든 모터차량 및 오토바이에 적용)

 

 겨울 타이어 판매 증가와 함께 품질에 대한 수요도 다양해짐.

  - 대형 유통업체들은 B2B 시장 적극 공략 위해 자체 품질 인증 시스템 등을 도입

  - 비단 A급 브랜드뿐 아니라 저예산 시장을 타깃으로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도 등장함.

  - 자동차, 트럭뿐 아니라 캐러밴용 윈터 타이어 등 틈새시장 역시 수요가 공급 초과

  - Kwik-Fit은 자동차 관련 긴급출동 유지보수서비스 업체-네덜란드 내 가입회원 400만 명-인 ANWB와 연계해 겨울 타이어 판매 할인제도 시행

     

     

자료원: ECMWF(European Centre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  바퀴 &타이어 생산·수입업 협회 VACO, nieuwsbank.nl, 벨기에 자동차 및 부품 트레이드 협회 Federauto, 네덜란드 자동차 관련 협회 BOVAG, Aftersales Magazine 2011, www.eenvandaag.nl, http://www.albatrosbanden.nl/, www.profiletyrecenter.n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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