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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유통업계의 새로운 강자 ‘용후이 슈퍼스토어’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10-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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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유통업계의 새로운 강자 ‘용후이(永輝) 슈퍼스토어’
- 2010년 매출액 123억 위안, 연평균 50% 성장 -
- 올해 안에 매장 181개에서 300개로 확대 -
□ 기업 정보
기업명
용후이슈퍼스토어(永輝超市股□有限公司, Yonghui Superstores)
매장 수
181개 영업 중, 연내 119개 추가 개장 예정(2011년 현재 기준)
매출액 및 총 이윤
매출액 123억 위안, 총 이윤 3억 500만 위안(2010년)
시가총액
약 199억 위안(9월 30일 종가 기준), 2010년 말 A주식 상장
ㅇ 창업 10년 만에 중국 전역에 진출
- 2000년 푸젠성 푸저우시에서 처음 문을 연 용후이슈퍼스토어는 2010년 상무부로부터 '전국 물류 중점기업'에 지정됐고, ‘소비재 체인 100대 기업(中國快速消費品連鎖百强)’ 10위권에 진입했으며, 2011년 중국 500대 기업에 선정됨.
- 사업초기에는 적당한 매장을 계약하는 것도 어려웠으나, 이제는 지명도 상승으로 완커(萬科), 완다(萬達), 룽후(龍湖) 등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의 러브콜을 받는 기업이 됨.
- 올해 안으로 매장 300개 운영, 2014년까지 매출액 500억 위안 달성을 목표함.
용후이슈퍼스토어 매출액 및 이윤율
□ 성공 스토리
ㅇ 태동기(2000~2003년)
- 2000년, 전통적인 농산물시장(農貿市場)을 현대화된 슈퍼마켓으로 대체하는 '용후이모델'이 처음 적용된 푸저우(福州) 핑시(屛西)점이 개장함.
- 2003년, 푸저우 시에 15개의 매장을 추가로 개장함으로써 푸저우의 대표적인 로컬 대형소매점으로 자리 잡음.
ㅇ 충칭 진출(2004~2008년)
- 푸저우에서 사업이 일정궤도에 오르자 기업임원들은 푸젠성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할지 다른 성시로 진출할지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놓임.
- 시장조사 후 경쟁이 치열한 베이징보다는 낙후됐지만 급속도로 발전하는 충칭에서 승산이 있다고 판단함.
- 충칭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좋은 위치의 매장을 구하는 것으로 2004년 개장한 충칭 관인차오(觀音橋)점은 지하 2층에 자리한데다 주변 200m 내에 까르푸, 충칭백화점 등 쟁쟁한 경쟁 상대들이 위치해 환경이 열악했음.
- 초기에 어려움들이 있었으나 식품 위주의 판매전략, 합리적인 구매제도, 지역에 특화된 유통전략을 통해 충칭지역 3대 소매기업으로 성장했고, 2007년 관인차오점 영업수익은 1억 위안을 돌파함.
ㅇ 전국으로 확장(2009년~현재)
- 충칭에서의 성공 거둔 후 푸젠성 전역으로의 확장을 대대적으로 진행해 2008년 말 총 영업수익은 56억 위안에 이름.
- 푸젠성, 충칭에서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전국구 대형 소매점으로 거듭나기 위해 베이징으로 진출함.
- 베이징에서 처음 개장한 2개 매장 중 루구(魯谷)점은 쓰환(四環) 밖의 교외에 위치하고 2년 동안 입주가 이뤄지지 않던 곳이었으나, 2009년 6월 문을 연 후 순이익을 기록함.
- 용후이는 현재 베이징에 1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0개 매장을 추가 개장하기 위해 임대계약을 맺은 상태임.
- 2010년 안후이성, 구이양시, 2011년 톈진, 난징, 정저우, 스자좡에 매장을 개장했으며, 현재 둥베이지역으로 진출을 계획 중임.
- 용후이는 푸저우, 충칭, 베이징을 3대 거점으로 확보한 후, 내부지역을 공략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확장함.
용후이슈퍼스토어의 매장 수 증가세
□ 성공 요인
ㅇ 식품을 주력 상품으로 하는 '용후이모델(永輝模式)'
- 용후이모델은 대형소매점이 전통적인 농산물시장(農貿市場)보다 이용이 편리하고 뛰어난 품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을 앞세워 전통시장을 대체한다는 전략임.
- 사업 초기, 용후이모델 실현을 위해 매장의 절반을 식료품 코너로 구성함.
- 이후 개장된 매장들은 면적이 넓어 식료품 코너의 비율이 1/3 이하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식료품 판매액이 전체 판매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 중국 국무원은 용후이를 '농산물시장 현대화(農改超)'의 시초로 여기고 용후이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로 함.
용후이슈퍼스토어 주요 상품군 판매액
(단위: 만 위안)
분류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상반기
농수산물, 1차 가공식품
220,672.91
319,851.27
474,499.59
286,993.30
2차 가공식품
125,878.04
191,869.58
284,593.01
211,651.94
의류
10,294.48
41,307.13
63,355.28
43,749.33
ㅇ 소비자, 도매상, 생산자에 혜택이 돌아가는 구매제도
- 중국의 대형 소매점은 도매상으로부터 상품을 구매해 판매하지 않고, 도매상이 대형소매점에서 상품을 판매한 후 판매액의 일정부분을 대형 소매점에 입점료, 판촉료로 내는 것이 관행임.
- 특히 농수산품은 입점료 관행이 심각한 수준인데, 이는 쉽게 손상되기 쉬운 농수산물 상품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없기 때문임.
- 용후이는 도매상과 신뢰 구축을 위해 약 70%의 상품을 도매상으로부터 직접 구매해 판매함으로써 도매상에 혜택이 돌아가게 함.
- 일부 농수산품은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산지에서 직접 구매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제공함.
ㅇ 지역별로 차별화된 구매, 판매 전략 수립
- 새로운 지역 진출에 앞서 용후이의 '사업확장부(擴展部)'가 현지 농산물시장, 음식 및 식습관을 면밀히 조사한 후 구매, 판매 전략을 세움.
- 일례로 충칭에서는 늙은 호박이 하루에 십여 톤씩 판매되는 반면 푸저우에서는 한 달 동안 팔 수 있는 물량이기 때문에 지역별로 차별화된 구매, 판매 전략을 시행함.
- 충칭 소비자들이 산초(화자오, 花椒)를 즐겨 먹어 3인 가구 당 1개월에 1kg 정도를 소비하는 것을 발견한 후 500g당 약 27위안인 산초 가격을 약 10위안으로 대폭 낮춰 소비자들을 유치함.
□ 시사점 및 의의
ㅇ 현지의 구매 관행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보다 기업, 소비자, 도매상, 생산자가 윈윈할 수 있는 구매제도 수립이 필요함.
- 용후이와 같이 직접 도매상으로부터 상품을 구매해 판매하면 신뢰가 구축돼 장기적으로 중국 유통시장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임.
ㅇ 중국은 지역별로 기후, 음식, 주거, 경제발전수준 등이 상이하므로 지역별로 차별화된 유통전략이 요구됨.
- 용후이슈퍼스토어는 각 지역에 맞는 유통전략을 세움으로써 후발주자임에도 지역 유통업계에서 선전할 수 있었음.
ㅇ 기업과 중소상인들의 공생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사회적 신뢰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정부는 용후이모델 보급을 통해 낙후된 유통시스템을 선진화하려 하지만, 이는 중소상인들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음.
- 아직 중국에서 중소상인과의 공생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된 적은 없지만, 용후이모델에 대한 중소상인들의 우려가 가중되고 있어 이에 대한 기업들의 대비가 필요함.
- 중소상인들과의 공생전략은 현지 사회 및 소비자들에게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방법이 될 것임.
자료원 : 용훼이슈퍼스토어 공식홈페이지, 21세기경제보도, 화타이증권./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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