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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美, 중장비 상용차시장 친환경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에 박차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장선영
  • 2011-10-17
  • 출처 : KOTRA

 

美, 중장비 상용차시장 친환경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에 박차

- 정부의 디젤엔진 배기가스 배출 기준 강화로 하이브리드 제품 확대 -

 

 

 

□ 미국 중장비 시장 동향

 

 ○ 건설 중장비 시장 규모

  - 미국 건설 중장비 관련 기업 수는 약 782개사로 330억 달러 규모의 총 매출액을 기록. 지난 5년간 연평균 약 2% 시장이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약 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건설 중장비 최근 동향 및 전망

  - 중장비 시장은 건설산업 경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지난 몇 년간 미국 주택건설 경기 침체로 미국 중장비시장도 부진을 겪음.

   - IBIS World에 따르면 주택 건설은 2002년부터 있었던 주택 호황이 붕괴되면서 시장이 급격한 침체를 겪으며 미국 경제 침체로 인해 관련 투자가 많이 줄어들었음. 하지만 2012년을 기점으로 경기가 조금씩 회복될 것으로 예상돼 주택건설 및 국가 건설 사업 및 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건설부분의 시장 침체로 인해 중장비 관련 산업도 많은 타격을 받았으며 대부분의 중장비 제조업체들의 매출액이 현저히 감소했음. 그러나 2010년을 기점으로 경기 회복의 징후가 보임에 따라 매출액 또한 다시 상승함.

 

미국 민간분야 주택 및 비주택 부동산투자 동향

자료원: IBIS World

 

미국 정부의 고속도로 건설과 주택건설 변화율

자료원: IBIS World

 

□ 상용차 시장 동향

 

 ○ 상용차 시장 규모

  - 미국 상용차 기업 수는 약 85개사에 이르며, 전체 매출액은 약 188억 달러 정도를 기록함. 상용차 시장은 지난 몇 년간 크게 감소했으나 향후 5년간 연간 약 3% 정도 성장이 전망됨.

 

○ 상용차 시장 동향

 - 상용차 시장은 정부의 환경관련 법률 강화와 디젤가격의 상승으로 배기가스 감소와 연료 효율성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 미국 최고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업체 중 하나인 Eaton Corporation 등이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아직도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술 개발이 더 필요한 상황임.

  - Eaton사는 Class 8 트럭이 최대한의 짐을 싣고 운행할 경우, 일반 디젤 차량이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연료 효율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했으며 하이브리드 트럭이 상용화되기까지는 5년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전망됨.

  - 2006년 이후 상용 트럭의 수요가 줄어들었던 가장 큰 이유로는 2007년 시작된 EPA emission standard 적용으로 인해 차량의 가격상승을 우려해 미리 제품을 구매했기 때문임. 하지만 2010년 들어 트럭의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있음. IBISword에 따르면 2014년 EPA emission standard의 마지막 단계가 시작되기 전, 트럭 사용 회사들이 구매에 나설 것으로 전망됨.

 

미국 Class 5-8 트럭 주문 현황

 

자료원: GE Capital - Industry Research Monitor

 

□ 미국 건설 중장비 상용차에 부는 친환경 바람

 

○ 건설 중장비 및 상용차 이산화탄소 배출 주범으로 인식

  - 미국 대부분의 건설 장비 및 트럭과 버스는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디젤 가격이 가솔린보다 저렴하고 에너지 효율이 35% 이상 높기 때문임. 그러나 디젤 엔진은 가솔린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적지만 2차 지구 온난화 가스인 NOx와 PM의 배출량은 현저히 높아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음.

  - 최근 들어 오염 배기가스를 줄인 크린 디젤 기술 개발로 인해 연비 효율성이 높은 디젤 엔진에 대한 수요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Diesel Clean Technologies

 

 ○ 디젤 엔진 연료인 경유 가격 지속 상승으로 인한 비용 부담 가중

  - 최근 들어 디젤 연료의 경우 가격은 가솔린 가격보다 높게 책정되고 있음. 경유의 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연비가 높은 하이브리드 중장비 및 상용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중장비, 트럭과 버스의 연료 구매 비용이 총비용 지출의 20%를 차지하며 연료의 가격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 따라서 중장비, 상용차 업체들은 연료 효율성이 높은 차량을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업체들은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섬.

 

 ○ 환경청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배출 기준 강화

  - 미국 환경청(Environmental Protect Agency)은 모든 고속도로와 중장비 디젤 차량에 대한 배기가스 기준을 발표했음. 새로 발표된 기준은 2004년 대비 NOx와 PM을 90% 이상 줄이고 황(sulfur)을 99%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지키지 못할 경우 제재를 가할 예정임.

 

□ 시사점

 

 ○ 친환경 중장비 및 상용차 개발 초기 단계

  - 친환경 중장비가 아직은 개발 단계에 있으므로 시장에 하이브리드 기술에 대한 확신을 주지 못한 데다 가격도 일반 디젤차량보다 현저히 높기 때문에 아직은 일발 중장비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많은 중장비 제조 업체는 현재 자체 하이브리드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이며, 기술의 발달과 미국 EPA emission standard로 인해 하이브리드 장비로의 전환이 불가피해 보임.

  - 상용 트럭과 버스 또한 많은 친환경 트럭들이 시장에 나와 있지만 높은 가격과 실제 연료 효율성에 대한 의문으로, 개발과 연구가 더욱 필요한 시점임.

 

 ○ 전망

  - 리서치 전문 업체인 Pike Research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까지 총 30만 대 이상의 하이브리드 트럭 및 버스가 판매돼 사용되고 있을 것으로 전망함.

  - 트럭은 2010년 현재 5000대 정도의 하이브리드 트럭이 운행되며 2015년까지 2만 대, 2020년까지 6만 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하이브리드 버스의 최대 소비자인 미국 교통국은 2011년 현재 5만 대 이상의 교통 버스가 운행 중이며 이 중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는 2009년 기준으로 2%밖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 IBIS World, Diesel Clean Technologies, Pike Research,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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