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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카페시장, 여전히 기회는 많아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09-30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카페시장, 여전히 기회는 많아

- 가격경쟁보다는 서비스 차별화가 우선 -

- 식사 제공 카페 유행, 시장 수요는 지속 성장 -

 

 

 

□ 싱가포르 카페시장 지속 성장

 

 ○ 2009년 경기침체 영향으로 주춤했던 카페 시장 2010년부터 회복세 가속

  - 카페, 바 시장은 2010년 기준 11억2900만 싱가포르 달러(약 1조 원)를 기록, 전년 대비 6% 성장

  - 2015년까지 연 2%대 지속 성장 예상

 

□ 현지 시장 특징별 대응 전략

 

 ○ 카페시장은 경기에 민감해 경기 침체기와 호황기에 따라 소비 트렌드 변화가 심함.

  - 2008~2009년 사이 경기 침체기에 Killiney Kopitiam 및 Ya Kun Kaya Toast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강화한 로컬 브랜드들이 급성장

  - 2011년 미국 및 유럽의 재정위기 상황은 경기침체 가능성을 높이며, 이에 대비한 프로모션, 가격정책 등 마케팅 전략을 다각도로 준비 필요

 

 ○ 급격히 높아지는 매장 임대료와 인플레이션 심화

  - Starbucks 및 Coffee Bean을 제외하고 싱가포르 카페시장은 체인보다는 개별 커피숍이 아직 수적으로 우세하며, 이들 영세 커피숍들은 더욱 개성 있는 서비스와 메뉴 개발 등 차별화가 요구됨.

  - 이 같은 상황은 시장 진입을 계획하는 한국 기업들에 각별히 주의가 요구되는 점임.

 

 ○ 복고풍 카페 유행

  - 옛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Kopitiam(중국계 말레이시아인의 전통 아침식사)식 카페가 유행하고 Starbucks 등 서양 커피전문점에 식상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한국인보다 더 바쁜 싱가포르인

  - 2009년 기준 싱가포르인의 평균 업무시간은 연간 2307시간으로 한국을 앞지른 바 있음.

  - 여유로운 아침 식사마저 힘든 싱가포르인은 간단한 아침 식사와 함께 커피를 픽업할 수 있는 카페를 선호

  - 한국처럼 편안히 앉아서 마시는 문화도 공존해 넉넉한 테이블 수도 고려해야 함.

  - 한국에도 이미 진출해 있는 Ya Kun Kaya Toast가 대표적인 예이며, Starbucks에서도 다양한 메뉴의 식사가 제공되는 등 식사 제공 카페가 큰 인기

 

싱가포르 내 일반적인 Kopitiam 노상카페

 

싱가포르 카페/바 브랜드 별 시장점유율

브랜드명

기업명

연도별 시장점유율(%)

2007

2008

2009

2010

Harry's Bar

Harry's International Pte Ltd

9.8

12.6

13.7

15.4

Starbucks

Starbucks Coffee Singapore Pte Ltd

16.8

15.5

15.3

15.4

Coffee Bean

&Tea Leaf, The

Coffee Bean &Tea Leaf(Singapore)

 Pte Ltd

16.8

14.8

15.0

14.0

Coffee

Connoisseur, The

Sarika Connoisseur Café Pte Ltd

13.8

13.7

14.0

13.1

Toast Box

BreadTalk Pte Ltd

4.4

5.1

5.4

5.5

Ya Kun Kaya Toast

Ya Kun International Pte Ltd

4.2

3.7

4.5

4.4

Coffee Club

Coffee Club Pte Ltd

4.3

4.0

4.0

3.6

Bakerzin

Baker's Inn Holdings Pte Ltd

3.7

5.0

5.3

3.0

Killiney Kopitiam

Killiney Kopitiam Pte Ltd

2.7

2.2

2.4

2.5

Spinelli

Spinelli Coffee Co Pte Ltd

2.9

2.8

2.9

2.4

Dôme

Olio Dôme Cafe Pte Ltd

2.8

2.5

2.4

2.2

McCafé

McDonald's Restaurant Pte Ltd

1.1

1.1

1.4

1.3

Pacific Coffee

Pacific Coffee Co

2.7

2.6

1.2

0.8

Gloria Jean's

Gloria Jean's Coffees International

0.8

1.6

1.5

0.8

San Francisco

Coffee Co

San Francisco Coffee Co

-

0.9

0.8

0.7

Caffè Ritazza

Compass Group Plc

0.4

0.4

0.3

0.3

Baker's Inn

Baker's Inn Holdings Pte Ltd

-

-

-

-

Coffee Connection

Sarika Coffee Co (S) Pte Ltd

-

-

-

-

Europa

Pubs&Bars

Europa Entertainment Pte Ltd

-

-

-

-

Starbucks

Bonvests Holdings Ltd

-

-

-

-

Trung Nguyen

Trung Nguyen Coffee Co Ltd

-

0.9

0.9

-

Others

Others

12.9

10.7

9.1

14.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 싱가포르 시장 진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임대료의 가파른 상승이나 가격경쟁이 상대적으로 덜 심해 서비스의 차별화에 중점을 두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 Starbucks 역시 가격을 내리는 대신 지속적인 메뉴개발과 공간 확보 서비스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4만 달러가 넘는 싱가포르의 높은 소득수준에 따른 가격저항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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