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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마케팅의 변화 2탄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기석
  • 2011-09-28
  • 출처 : KOTRA

 

美, 마케팅의 변화 2탄

- 자사 실정에 맞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수단을 찾아야 -

 

 

 

□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 소셜 미디어 관련 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약 58%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일주일에 6시간 이상을 소셜 미디어에 할애하고, 34%는 일주일에 11시간 이상을 할애하고 있음. 그리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경험이 많을수록 이에 투자하는 시간이 증가함. 그만큼 전담 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마케팅 담당자들이 가장 빈번하게 쓰는 TOP4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그리고 블로그임. 전반적으로 페이스북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가운데,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들은 링크드인을, 대기업들은 블로그보다는 유투브 등의 동영상 플랫폼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이미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마케팅을 하는 경우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사용과 더불어 유투브 등 동영상의 활용을 늘리겠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유투브/동영상의 중요성을 강조함.

 

TOP15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월 방문객 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월 방문객 수

1) Facebook

700,000,000

  9) hi5

11,500,000

2) Twitter

200,000,000

10) myyearbook

7,450,000

3) LinkedIn

100,000,000

11) Meetup

7,200,000

4) MySpace

80,500,000

12) Badoo

7,100,000

5) Ning

60,000,000

13) bebo

7,000,000

6) Google Plus+

32,000,000

14) mylife

5,400,000

7) Tagged

25,000,000

15) friendster

4,900,000

8) orkut

15,500,000

 

 

자료원: ebizmba.com

     

□ 커가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시장

     

 ○ 소셜 미디어에 기반한 마케팅이 주목을 받으면서 이를 지원해 주는 소프트웨어가 대거 등장했음. 그러나 대부분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혹은 분석을 지원해 주는 툴임. 따라서 소셜 미디어 활용이 생소한 중소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즉, 이 소프트웨어는 이미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확보됐거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노출도가 많은 중소기업 중 1) 이를 지속적으로 전담할 인력이 있으며, 2) ‘follow-up’을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단행하려는 기업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됨.

 

중소기업이 활용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예

Nimble

Social CRM Tool

www.nimble.com

Sysomos

Social Media Monitoring &Analytics Provider

www.sysomos.com

Hubspot

Inbound Social Media Marketing

www.hubspot.com

Klout

Monitoring&Analytics

http://klout.com/home

자료원: 실리콘밸리 KBC 정리

 

 ○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은 간단히 말해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구글 등을 모니터링해 소비자, 경쟁자, 그리고 기타 사람들이 자사 기업 및 제품에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를 파악함과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온라인상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강화하는 작업임.

  - 시장조사 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10년 6억2500만 달러 → 2011년 8억2000만 달러 → 2012년 10억 달러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더불어 2015년에는 소셜 CRM 투자 중 30%를 B2B가 차지, 이를 활용하는 기업들의 숫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에이전시를 활용하는 방법

 

 ○ 에이전시를 활용하게 된다면 플랫폼 서비스와 에이전시 서비스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받는 것임. 주요 플랫폼 서비스로는 1) 산업의 영향력 있는 Thought Leader, Enthusiasts, E-commerce Affiliates의 발굴 2) 이들을 영향력 있는 순으로 리스트 업하는 업무가 있음. 주요 에이전시 서비스로는 1) 발굴된 Thought Leader, Enthusiasts, E-commerce Affiliates로의 blogger outreach 및 2) 프로모션 대행 및 관련 회사와의 제휴 추진 업무가 있음.

 

 ○ 실리콘밸리 IT 센터의 입주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 1인/2인 체제로 미국 진출에 있어 초기단계에 있는 중소기업일수록 산업 내 현지인들과의 네트워킹은 물론 기업과 제품 인지도 제고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 이에 최근 트렌드에 적합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을 자사에 적합한 에이전시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면 초기 현지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물론 외주 업체를 활용하는 만큼 비용 증가는 고려해야 하는 부분임.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에이전시

기업명

제공 서비스

홈페이지

WebiMax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 마케팅

웹 디자인, 소셜 미디어, 분석 등

www.webimax.com

ViralMS

소셜 네트워킹, 소셜 뉴스 네트워크

Viral 동영상 제작 및 블로거 outreach 등

http://viralms.com

Ignite

소셜 미디어 전략 수립, 블로그 제작

채널 모니터링, 소셜 미디어 분석 등

www.ignitesocialmedia.com

Custard

Media

PPC Marketing, 콘텐츠 작성, 동영상 제작

웹 디자인, 온라인 PR, 소셜 미디어 등

www.custardmedia.co.uk

MINT Social

온라인 브랜딩, 마케팅 전략 수립

콘텐츠 마케팅 등

www.mintsocial.com

자료원: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 산업 트렌드 변화로 주목을 받게 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한 마디로 기존 마케팅 기법에 다양한 채널의 소셜 테크놀러지, 소셜 분석, 소셜 접점확대 및 참여유도 전략 등을 추가한 기법이라 할 수 있음. 이에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전통적 마케팅방법을 대체하는 시대적 흐름으로 볼 필요가 있을 것임. 특히 인력 부분, 비용 부분, 네트워크 부분 등에서 열세인 우리 중소기업에 이 기법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샌프란시스코 크로니컬, 산호세 머큐리, Social Media Examiner, 위키피디아, 가트너, seomoz.org, eweek.com, businessinsider.com,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분석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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