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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최근 자동차 판매 및 시장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09-25
  • 출처 : KOTRA

 

러시아, 최근 자동차 판매 및 시장동향

 

 

 

 ○ 유럽 비즈니스협회 자동차생산위원회(AEB)는 2011년도 1~8월 러시아 내 자동차 판매가 168만5730대를 기록했으며, ‘10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고 발표했음. 2011년 8월 한 달간의 판매량만 놓고 보면 전년동기대비 32% 상승한 22만4764대가 판매됐음. 한편, 2010년 전체 러시아 내 자동차 판매는 191만573대를 기록했었으며, 전년대비 30% 증가했었음.

 

 ○ 유럽 비즈니스협회 자동차생산위원회(AEB)의 David Tomas 위원장은 러시아의 올해 자동차 시장 규모를 당초 224만 대에서 235만 대 수준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2012년에는 290만 대의 판매를 보일 것으로 예상함. 한편,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은 러시아 자동차시장이 빠르게 회복, 2020년엔 연 판매량 400만 대로 세계 6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했음. 한편 2011년 2월 초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2011년 러시아 자동차 판매는 전년대비 약 14.8%가 더 늘어나서 약 219만 대 이상이 팔릴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지난 2011년 6월 28일 산업통상부 장관 빅토르 흐리스텐코는 현재 유럽에서 3번째로 큰 러시아 자동차 시장이 2014년에는 유럽에서 가장 큰 판매 시장이 될 것이라고 밝힘. 그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2013년 중반쯤에는 경제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고, 2014년에는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중고차 보상프로그램이 곧 끝난 후에도 러시아는 앞으로 자연적인 시장성장과 꾸준한 소비시기에 들어설 것입니다.'라고 덧붙임. 러시아는 한때 세계 5대 자동차 시장을 넘봤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구매력이 크게 감소하며 위축됐음. 2010년에는 판매량 190만 대로 세계 10위에 그쳤음.

 

 ○ 2011년 7월 21일 PricewaterhouseCoopers(PwC)는 2011년 상반기에 러시아 내에서 생산된 로컬브랜드 및 외국브랜드의 자동차 판매대수가 75만 대에 이르렀다고 발표함. 상반기의 자동차 판매액은 272억 달러로 85%가 증가했다고 함. 또한 외국산 브랜드 차량 판매가 크게 증가해 러시아 내 생산 외국브랜드 차량 판매액은 전년동기대비 104% 증가한 102억 달러, 순수 수입산 차량 판매는 82% 증가한 135억 달러라고 함. 또한 2011년 전체 자동차 판매는 250만 대로 예상되며, 이는 경제위기 이전의 90% 수준까지의 회복이라 덧붙임.

 

 ○ 2011년 9월 13일 The Moscow Times는 ACM-Holdings의 발표를 인용 2011년 1~8월 러시아의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동기대비 58.1% 증가한 109만 대로 나타났다고 보도함. 8월 자동차 생산은 47.4% 증가한 14만5200대를 기록했고, 6만100대는 러시아 로컬브랜드, 8만5100대는 외국브랜드이었음. 러시아 기업은 2011년 1~8월 12만6300대의 상용차를 생산해 전년동기대비 46.5%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8월 상용차 생산은 1만6100대로 45% 증가했음.

 

2011년 1~8월 러시아 자동차 신차 판매량

브랜드

2011.1-8.

2010.1-8.

증감률(%)

2011.8.

2010.8.

증감률(%)

LADA

392999

319647

23%

50941

45416

12%

CHEVROLET

111611

70034

59%

14225

8038

77%

KIA

100355

67238

49%

12761

11007

16%

RENAULT*

99642

57230

74%

11850

6429

84%

HYUNDAI*

98844

53282

86%

12204

7532

62%

NISSAN*

81567

41754

95%

10949

7389

48%

TOYOTA*

75634

47263

60%

10681

8116

32%

FORD*

71157

51709

38%

8401

6131

37%

VW

66923

32892

103%

10452

5256

99%

DAEWOO

63131

47171

34%

9050

7451

21%

ГАЗ*

56270

43506

29%

7860

6883

14%

MITSUBISHI

45890

23719

93%

6007

5020

20%

SKODA

43604

30277

44%

4946

4415

12%

OPEL

42884

20651

108%

6281

4034

56%

УАЗ*

33792

27059

25%

5095

4776

7%

PEUGEOT*

29335

21407

37%

3973

3755

6%

MAZDA

23813

13418

77%

3707

2278

63%

SUZUKI

23388

16807

39%

2812

2379

18%

FIAT*

19211

13004

48%

2404

2444

-2%

MERCEDES-

BENZ

18224

11226

62%

2604

1703

53%

BMW

17223

12954

33%

2340

1653

42%

CITROEN*

17219

9622

79%

2762

1771

56%

AUDI

15800

12579

26%

2010

1479

36%

CHANCE

13481

11148

21%

2545

1930

32%

SSANGYONG

12836

7494

71%

2106

1234

71%

HONDA

12707

12686

0%

1526

1104

38%

LIFAN

11288

4065

178%

1797

910

97%

VOLVO

10053

5851

72%

1445

858

68%

VORTEX

9187

4032

128%

1928

834

131%

LEXUS

9146

6367

44%

1112

1174

-5%

SUBARU

8118

5847

39%

1098

753

46%

LAND ROVER

8023

5953

35%

1023

1102

-7%

VW ком. автмб*

7390

3467

113%

1030

642

60%

BOGDAN

5021

5264

-5%

527

1149

-54%

INFINITI

3875

2517

54%

349

378

-8%

GREAT WALL

3645

1845

98%

489

373

31%

IZH

3340

4

-

484

0

-

CHERY

3322

6486

-49%

617

886

-30%

GEELY

2796

1138

146%

480

10

4700%

HAIMA

2108

0

-

383

0

-

CADILLAC

1696

649

161%

257

136

89%

MERCEDES-

BENZ VANS

1438

1192

21%

249

203

23%

PORSCHE

1420

978

45%

183

157

17%

MINI

1227

605

103%

200

100

100%

SEAT

1037

611

70%

0

36

-

TAGAZ

1029

6813

-85%

62

438

-86%

JEEP

1001

295

239%

224

46

387%

BYD

911

77

1083%

176

0

-

JAGUAR

659

569

16%

85

87

-2%

ISUZU*

290

199

46%

58

63

-8%

DODGE

130

148

-12%

16

17

-6%

CHRYSLER

40

131

-69%

0

12

-

총계

1685730

1140880

48%

224764

169987

32%

자료원: AEB(유럽 비즈니스 협회)

Note: * including light commercial trucks

 

 ○ 수입 차량을 포함해 가장 많이 판매된 브랜드는 러시아 현지 브랜드인 라다(LADA)로 총 39만2999대(전년동기대비 23% 증가)를 판매해 1위를 지켰으며, 그 뒤를 이어 쉐보레, 기아, 르노, 현대, 닛산, 도요타, 포드, 폴크스바겐, 대우 등이 기록했음.

 

 ○ 한편 자동차 순수 수입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음.

  - 이는 많은 외국 자동차메이커의 러시아 현지 생산이 증가하면서, 수입액으로 잡히는 수치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러시아 자동차 생산 및 수입 동향 추이

연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러시아 내 생산 차량 중

러시아 브랜드 및

외국브랜드 점유율(수량측면)

78%

71%

60%

50%

46%

54%

66%

러시아 내 생산 차량 중

러시아 브랜드 및

외국브랜드 점유율(금액측면)

49%

43%

36%

28%

27%

36%

50%

러시아 내 생산 차량 중

외국브랜드만의 점유율

(수량측면)

10%

11%

16%

18%

21%

26%

34%

순수 수입산 외국브랜드의

점유율(수량측면)

22%

29%

40%

50%

54%

46%

34%

순수 수입산 외국브랜드의

점유율(금액측면)

51%

57%

64%

72%

71%

64%

50%

자료원: PricewaterhouseCoopers(PwC)

 

 ○ 2011년 7월 21일 PwC에 따르면 2011년 러시아 내 자동차 생산량은 17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 중 106만 대가 러시아 현지에서 생산되는 외국산 브랜드 자동차일 것으로 예상됨. 특히 2011년 2사분기 자동차 생산량은 41만4000대로 경제위기 이전 분기 최고치였던 2008년 3분기에 비해서도 10%가 더 많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 2010년 자동차 소비자 가격의 상승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쳤음. 무엇보다도 러시아산 경차 가격이 상승했는데, 경제발전부의 평가에 따르면 순수 러시아에서 생산된 경차는 14.3% 비싸졌고, 평균 경차 가격은 8400달러로 집계됐음.

 

 ○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외국브랜드 경차가격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14.2% 증가했다고 볼 수 있으며, 금전적인 측면으로 따져보았을 때는 국산경차보다 거의 2배나 비싼 1만5600달러로 집계됐음. 해외에서 수입하는 경차는 조금 더 싼 가격인 1만4300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5.8% 상승된 수치임.

 

 ○ 가장 비싼 자동차는 수입산 신모델이며, 이는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약 9.8% 상승했으며 평균 가격은 약 2만3000달러로 집계됐음. 수입 관세(30~35%)를 뺀 뒤 수입산 신모델 자동차 가격을 살펴보면 1만6700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2009년과 비교해보았을 때 변하지 않은 수치임. 수입 관세를 포함하지 않은 수입산 브랜드 자동차 가격은 지난 5년간 오히려 6.6% 감소했음.

 

 ○ 경제발전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승용차 수입규모는 32.8% 증가했으며, 자동차 시장의 전체 규모도 이와 더불어 크게 증가했음. 하지만 아직까지 경제 위기 이전의 규모로 회복되기에는 다소 모자란 수치임(2008년에는 약 200만 대의 자동차가 판매됐으며, 2010년은 191만 대가 판매됨).

  - 수입산 자동차의 대부분(66만2300대)은 신모델이라고 볼 수 있음. 전체 자동차 수입규모 내 신모델 수입 규모는 2009년 95.7%에서 96.5%로 증가했음. 정부의 정책 및 새로운 관세법 도입 덕분에 중고 수입산 자동차 수입 규모는 2만5000대로 감소했음.

  - 1년에서 5년 된 중고차 수입은 2배나 감소했음. 지난 1년 동안 러시아에는 경차가 총 6580대 수입됐으며 이는 2009년과 비교해 보았을 때 47% 감소한 수치임. 2009년의 경우에도 총 2만2500여 대의 중고차 수입이 있었으며, 중고차 관세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2008년 이전에는 연간 수십만 대씩 수입이 됐었음. 수입산 중고 자동차의 95%는 일본에서 수입함.

  - RBK Daily는 루블 환율이 하락하면서 러시아 내 수입 자동차 가격이 비싸지자, 정부는 2009년 1월 신형 자동차 수입 관세를 상승시켰다고 보도함. 한편 신형 자동차 및 중고자동차의 대부분은 일본에서 수입하며, 일본에서 수입하는 신차는 약 27.4%임.

   - 그다음 러시아의 자동차 수입국은 대한민국이며, 총 수입 자동차의 13.5%를 대한민국에서 수입함. 또한 우즈베키스탄에서 신차의 10.7%, 독일에서 8.1%, 영국에서 7.3%를 수입함.

 

2011년 1~8월 인기 모델 25위까지의 자동차 신차 판매량

 

모델명

브랜드

2011년

1-8월

2010년

1-8월

증감률

(%)

2011년

8월

2010년

8월

증감률

(%)

1

Kalina

LADA

97656

61154

60%

12240

9811

25%

2

Priora

LADA

94290

78892

20%

13870

8360

66%

3

2104/2105/2107

LADA

87760

84826

3%

7980

16044

-50%

4

Samara

LADA

74755

67751

10%

11117

8238

35%

5

Solaris

HYUNDAI

56899

0

-

7589

0

-

6

Logan

RENAULT

55985

39389

42%

6301

4078

55%

7

Focus

FORD

49380

38820

27%

5021

4314

16%

8

4x4

LADA

38535

26707

44%

5733

2958

94%

9

Nexia

DAEWOO

36905

27301

35%

5435

4435

23%

10

Rio

KIA

31666

19141

65%

2615

2991

-13%

11

Niva

CHEVROLET

31290

20569

52%

4150

1476

181%

12

Astra (incl.

Astra Cabrio)

OPEL

30655

14511

111%

4337

2988

45%

13

Polo

VW

29890

1566

1809%

4372

422

936%

14

Lacetti

CHEVROLET

27831

19865

40%

3774

2787

35%

15

Sandero

RENAULT

26944

9042

198%

3382

1286

163%

16

Matiz

DAEWOO

26226

19870

32%

3615

3016

20%

17

Octavia A5

SKODA

24068

11422

111%

2699

1566

72%

18

Cruze

CHEVROLET

23610

11000

115%

3688

1252

195%

19

Aveo

CHEVROLET

21737

13833

57%

1488

2068

-28%

20

Qashqai

NISSAN

20804

10585

97%

2183

1595

37%

21

Cee'd

KIA

19356

16926

14%

2561

3172

-19%

22

Corolla

TOYOTA

17935

9528

88%

2373

1701

40%

23

New Cerato

KIA

16232

6811

138%

1657

1627

2%

24

RAV 4

TOYOTA

16156

10197

58%

2457

2353

4%

25

Camry

TOYOTA

14812

10677

39%

1869

1117

67%

자료원: AEB(유럽 비즈니스 협회)

 

 ○ 모델별 차량 판매에서 현대차, 기아차의 약진이 지속됐음. 현대차는 Solaris가, 기아차는 Rio, Cee'd, New Cerato 등이 베스트 셀링 모델 25위 명단에 이름을 등재했음.

 

 ○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현대자동차를 포함 대부분의 메이저 외국 자동차기업들은 러시아 내에 생산 공장을 보유.

  - 베스트셀링 톱10 모델 중 9개의 모델은 러시아 내에서 현지 생산됨.

 

 ○ 2011년 4월에는 현대자동차의 러시아 현지 전략모델인 ‘Solaris(국내명 엑센트)’가 출시 3개월 만에 월간 수입차 판매1위에 등극함. 유럽기업인협회(AEB)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지난 2월 9일 출시된 Solaris는 지난 4월 한 달간 9296대를 판매량을 기록하며 수입브랜드 베스트셀링카 1위를 차지했었음(러시아 브랜드 포함 전체 순위에서는 5위를 차지). 러시아에서 국내 완성차 업체가 생산한 모델이 월간 수입브랜드 판매 1위에 오른 것은 처음임. 올 1~8월 누적판매에서도 Solaris는 약 여섯 달 반의 판매량만으로도 수입브랜드 1위, 전체 5위를 차지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지난해 9월 준공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에서 전량 생산되는 Solaris(라틴어로 ‘태양’이란 뜻, 국내명 엑센트, 러시아 모델명은 2만7000명이 참가한 현지 인터넷 투표를 통해 결정)는 춥고 겨울이 긴 러시아 특유의 기후여건과 운전문화를 반영한 전략형 기술과 사양(낮은 온도에서도 시동이 잘 걸리는 고성능 배터리는 물론 눈이 많은 날씨를 고려해 4L의 대용량 워셔액 탱크탑재, ABS, 좌석히터 탑재, 급출발과 급제동이 빈번한 러시아의 운전문화를 감안해 급제동 경보장치(ESS) 적용 등)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0년 3월 8일부터 실시된 러시아 정부의 중고차 보조금 프로그램 대상 모델로 2011년부터 지정되면서, 현대차는 올해 러시아에서 약 6만6000~7만5000대의 Solaris 모델을 판매할 것으로 예상함. 전문가들에 의하면 Solaris의 최대 경쟁모델은 폴크스바겐의 Polo, 르노의 Logan, 포드의 Focus 등이라고 함.

 

 ○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은 2011년 1분기 133.2%의 가동률을 보이며 생산을 늘려감. 현대차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의 생산량을 현재 연간 15만 대에서 20만 대로 확대할 계획임. 최근 Solaris 세단에 뒤이어 해치백이 출시돼 월간 4200대의 세단과 3900대의 해치백을 생산함. 5월부터는 2교대 생산체제를 통해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의 생산량을 하루 417대로 늘렸음. 현대 측은 올해 가을부터 3교대 생산 체제를 도입할 것이며 CIS 국가들로의 수출 또한 증가시킬 계획임.

 

 ○ 기아자동차의 리오는 올 1~8월 3만1666대 팔려 전년동기대비 무려 65%나 판매가 누적 기준 판매순위 10위에 올랐음.

 

 ○ 기아차는 2011년 1월에는 전년동기대비 63% 증가한 8000대, 2월에는 전년동기대비 80% 증가한 1만200대를 판매하면서 2개월 연속 외국브랜드 1위 및 전체순위 2위를 기록했었으며, 2011년 1~8월간에는 10만355대를 판매, 전년동기대비 49% 성장한 전체 3위(수입브랜드 중에서 2위)를 차지함.

 

 ○ 최근 외국기업의 현지기업과의 합작투자, 단독투자가 점점 늘어가고 있음. Ria Novosti는 6월 14일 폴크스바겐 그룹이 합작으로 러시아 가즈(GAZ) 그룹의 러시아 중부도시 니즈니 노브로고드 공장에 2억 유로를 투자해 올가을부터 스코다 예티(Yeti) 모델을, 2012년부터는 폴크스바겐 제타(Jetta) 및 스코다 옥타비아(Octavia) 모델을 생산할 것이며, 이후 가즈 그룹의 생산능력은 연 11만 대가 될 것이라고 밝힘. 또한 6월 21일에는 마쓰다가 경제개발부와 자동차 조립공장 설립 계약을 마침. 마쓰다는 극동 연해주지역에 8000만 달러를 투자해 2012년부터 연간 3만~5만 대의 Mazda6 모델을 생산할 것이며 이로 인해 관세특혜를 받게 됐다고 Vedomosti지가 보도함. 9월 19일 The Moscow Times는 일본 니혼게이자이의 보도를 인용 Honda가 수천만 달러를 투자에 연간 3만~5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연해주에 설립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함.

 

 ○ 자동차부품 생산업체들의 러시아 투자로 늘어감. 2011년 4월 8일 Vedomosti지는 핀란드 타이어회사 Nokian사가 레닌그라드 주의 기존 공장 옆에 2억4000만 유로는 투자해 2014년까지 연간 500만~600만 개를 생산할 수 있는 2번째 타이어 공장을 추가로 지을 것이라고 보도함. 또한 7월 6일에는 Continental사도 칼루자 주에 2억2600만 유로를 투자해 2013년까지 연간 400만 개의 프리미엄급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지을 것이라고 발표함. 러시아 내 승용차용 타이어 생산은 2009년 1920만 개에서 2010년 2500만 개로 금융위기 이전과 수준이 비슷해졌음. 이 밖에도 Continental사는 칼루가 주 정부와 연료공급 및 분사시스템에 필요한 부품과 엔진제어장치 생산라인의 추가 확장 계약을 체결했음. 추가 생산라인 구축으로 엔진제어장치의 생산량은 현재 연간 20만 개에서 100만 개로 늘어날 예정임. 이탈리아의 Pirelli사는 러시아 측 파트너인 Technologies and Sibur Holding사와 700만 개 생산이 가능한 Kirov시의 공장을 2억2200만 유로에 인수했으며 2014년까지 2억 유로를 추가로 투자해 1100만 개까지 생산능력을 올릴 계획에 있음. 한편 8월 30일 Ria Novosti지는 캐나다의 Magna사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2011년 10월에 기존 3개의 공장부지 옆에 추가로 새로이 부품생산공장을 열 계획이라고 보도함.

 

자료: 시부르-러시아 타이어사

 

 ○ 2011년 6월 16일 중국의 Fuyao Glass사는 칼루가 주 정부와 공장 건설 계약을 체결했음. Fuyao Glass 측은 2억 달러를 투자해 2012년 12월 1일 완공을 목표로 하며 생산규모는 연간 300만 개로 2013년 2월 출시를 계획. 칼루가 주는 소득세 및 재산세 관련 세제혜택을 제공했음. Fuyao Glass사는 이미 중국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AvtoVAZ, 폴크스바겐,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등에 납품함. AvtoVAZ는 연간 12만 개의 자동차 유리 부품을 대량 구매하며, 상트페테르부르크 현대 자동차 공장도 8만 개 정도 구매하고 있다고 함. 러시아에서 Fuyao Glass사의 유일한 경쟁사는 Mitsubishi사로 니즈니 노브고로드 공장에서 자동차 유리를 생산함.

 

 ○ 2011년 7월 초 중국의 YAPP 자동차부품사도 가스탱크, 라인 및 관련 부품 생산공장을 칼루가 주 Magna, 폴크스바겐 공장 근처에 설립하고 가동을 시작했음. 이 공장에는 2000만 달러가 투자됐으며 연간 25만 개의 연료탱크를 생산할 수 있으며, 향후 20만 대의 연료탱크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설비할 예정임.

 

 ○ 오늘날 칼루가 주, 레닌그라드 주뿐만 아니라 타타르스탄 공화국은 볼가연방지구에서 발전한 대규모 자동차 클러스터의 중심이 됐음. 자동차 클러스터에는 니즈니 노브고로드, 톨리야티, 알라부가, 이젭스크 등의 지역이 포함됨. 타타르스탄 공화국은 물류 및 인프라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우파 지역에 있는 거대 화학 산업단지와도 가까움. 알라부가 특별경제구역에서 생산하는 제조사들은 VAT 면제, 지역에서 생산되는 부품에 대한 면세 등의 추가적인 지원을 받고 있음. 알라부가의 장점은 지리적인 면뿐만 아니라 지역 정부의 지원과 편리한 인프라이라고 전문가들은 평가함. 전문가들은 올 한해 러시아에서는 약 220만 대의 자동차가 생산될 것이며, 자동차의 평균가격은 약 2만 달러로 잠재적 매출이 440억 달러가 될 것이며, 자동차부품 시장은 14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음.

 

 ○ KOTIS 통계에 의하면 한국의 대러 수출품목 1위인 승용차는 2010년 전년대비 135.8% 수출 증가로 대폭 증가했으며, 2011년 1~8월에도 전년동기대비 60.3%로 상승함. 자동차부품도 2010년 135.9% 성장했으며, 2011년 1~8월에는 전년동기대비 117.7% 성장함. 화물자동차는 2010년 374.2%, 2011년 1~8월에는 전년동기대비 211.5% 대폭 성장했으며, 타이어는 2010년 42.9%, 2011년 1~8월에는 전년동기대비 50.8% 성장함.

 

 ○ 우리의 대러 자동차 수출은 경기 회복 및 기존 대체수요 증가, 소비자 금융대출의 증가로 인해 향후에도 선전할 것으로 보이며, 우리 제품은 제품 인지도 및 신뢰도가 높아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극동 및 시베리아 지역의 경우는 러시아 정부의 우측핸들 중고차량 수입규제 조치 등의 가시화로 일본산 중고차량의 수입이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한국산 중고차량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유럽비즈니스 협회, 시부르사, RBC, Expert, The Moscow Times,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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