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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일일 공동구매 반짝 인기로 끝나나?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8-31
  • 출처 : KOTRA

 

美, 일일 공동구매 반짝인기로 끝나나?

- 올여름 일일 공동구매 사이트 방문자 25% 감소 -

- 판매가 증가하는 연말을 기해 인기 회복할 가능성 -

 

 

 

□ 일일 공동구매 사이트 인기 주춤

 

 ○ 일일 공동구매 시장을 선도하는 그루폰(Groupon)의 기업공개가 예정돼 있는 시점에서 이 시장이 지난 1년간 지속해왔던 급격한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모음.

  - Experian Hitwise에 따르면 7~8월 일일 공동구매 사이트 총 방문자 수는 지난 6월 대비 최고치를 기록한 이래 25% 감소했으며, 특히 그루폰의 방문자 수 5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아래 그래프 참조)

 

그루폰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자료원: Experian Hitwise

주: 파랑 그래프

 

  - Yipit Data가 발표한 조사결과로는 7월 미국 일일 공동구매 시장 총 매출액은 1억34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월 1억4400만 달러 대비 7% 감소했으며, 이는 이 산업이 성장세를 보인 이후 처음 감소세로 돌아섰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결과(아래 그래프 참조)

 

일일 공동구매시장 총 매출 변화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Yipit Data

 

□ 페이스북, 일일 공동구매 시장에서 4개월 만에 철수

 

 ○ 일일 공동구매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보이자 지난 4월 'Facebook Deals'라는 이름으로 지역별 일일 공동구매 시범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던 페이스북은 출시 4개월만에 프로그램 종영을 발표했으며 9월 초 이 서비스를 전면 중단할 계획임.

  - Facebook Deals 출시 초반에는 샌프란시스코, 샌디에이고, 댈러스, 오스틴, 애틀랜타 지역에 일일 공동구매 서비스를 제공해오다 최근 샬럿, 세인트루이스, 미니애폴리스 지역을 추가했었음.

  - 페이스북이 시범프로그램을 실질적인 사업으로 개발, 확장하는 대신 서비스 중단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언론들은 페이스북이 이 시장 성장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을 함.

 

□ 일일 공동구매 사이트 인기 감소 원인

 

 ○ 매일 제공되는 광고 이메일에 소비자들 불만

  - PriceGrabber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2%가 매일 배달되는 일일공동구매 광고 이메일이 귀찮도록 많이 온다고 대답했으며, 이메일 개수에 비해 소비자들이 실제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가 줄었다는 의견

 

 ○ 대동소이한 제품에 싫증 난 소비자들

  - 업체별로 특화된 서비스 없이 모두 비슷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일반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기 힘든 제품·서비스(예: 비행 레슨 등)를 파는 경우도 많아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어내는 데 실패함.

 

□ 일일 공동구매 시장에도 희망은 있어

 

 ○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공동구매는 여전히 인기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격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과 지출을 줄여 불경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잘 부합하는 일일 공동구매 사이트의 특성상 인기가 급격히 하락할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평가됨.

 

 ○ 공동구매 분야 확대로 소비자 확보 노력 중

  - 그루폰은 모바일 제품으로 그루폰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위한 'Groupon Now'라는 실시간 공동구매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제공함. Groupon Now는 소비자가 지정한 지역 근처에서 실시간으로 판매되는 쇼핑, 운동, 식당, 뷰티 등 다양한 딜을 제공함.

 

 ○ 일일 공동구매 시장을 노리는 대기업들

  -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전문 기업인 아마존은 최근 지역별 제품판매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구글 역시 지역별 광고 및 마케팅 서비스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향후 이 시장에 이들 기업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 가능성이 증폭됨.

 

 ○ 연말 소비시장 활성화 덕 볼 듯

  - 3~4개월 앞으로 다가온 연말 쇼핑특수 기간에 일일 공동구매 사이트를 통한 소비가 급증할 가능성이 크며, 이를 통해 여름에 부진했던 판매를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및 전망

 

 ○ 지난 1년간 빠른 성장해 온 일일 공동구매 산업은 업체 간 경쟁이 증가하고 제품 차별화 실패로 잠시 둔화된 것으로 평가되나 서비스 및 제품 차별화를 시도하는 기업의 노력과 곧 시작되는 연말 쇼핑 시즌의 영향으로 산업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업계 경쟁 심화로 일부 경쟁력을 가진 업체만이 살아남을 것이며, 향후 주요 업체를 중심으로 산업이 정리돼 가는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

 

 

자료원: Forbes, PriceGrabber, Yipit Data, Experian Hitwise, Fox Houston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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