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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자동차 부품산업 동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8-29
  • 출처 : KOTRA

 

이집트, 자동차 부품산업 동향

- 자국산 기술 한계로 자동차 부품 수입비중 커 -

-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단계적 관세철폐로 산업전망 밝아 -

 

 

 

□ 자동차 부품 시장동향

 

 ○ 인구가 8500만 명에 달하는 이집트는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내에서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꼽힘.

 

 ○ 1991년, 자동차 생산 투자 규제와 1993년의 수입규제 빗장이 풀리면서 세계 유명 자동차 제조업체가 이집트에 진출하면서 현지 자동차 부품 산업성장을 이끎. 하지만 이집트 자국 생산부품 대부분이 국내에서만 판매될 정도로 품질이 떨어지고 규모가 작아 경쟁력이 부족. 일부는 유럽 부품업체에 수출돼 재수입되는 구조로도 이루어짐.

 

자동차 수출입 동향

자료원: OICA

 

 ○ 이집트 내 완성차 및 부품의 수요 폭증과 자국산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수입의 비중이 점점 커짐.

 

 ○ 혁명 전후로 주춤했던 부품 공장 가동과 생산이 최근 호전된 정치 분위기로 향후 자동차 산업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추세

 

 ○ 2000년 개정된 대통령령을 통해, 원산지 충족요건에 따라 큰 폭의 관세 완화 혜택을 주는 정책이 도입됨. 이와 더불어 차량의 배기량에 따라 부가되는 관세율로 글로벌 기업들의 이집트 내 현지 공장 설립과 부품 수입을 통한 조립라인 주를 이룸.

 

자국산 비율 관세

자료원: 대통령령 429호

 

 ○ 원산지 요건 충족으로 관세의 최대 120%까지의 감면 혜택을 얻을 수 있음.

 

□ 국가적 지원

 

 ○ 그간 발생한 교통사고 중 기술적 결함 이유가 40%에 육박함에 따라 이집트 내 자동차 품질에 대한 관심도가 커짐. 정부는 자동차 부품 테스트 절차를 3단계로 강화하고 6단계의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높은 품질을 요구함. 이는 이집트 내에서 생산되는 부품의 질을 향상하는 동시에 경쟁력을 높이려는 의도

 

 ○ 현재 이집트 내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는 80여 개로, 인도의 402업체, 터키 1000업체, 남아프리카 270여 업체, 태국 1790업체, 튀니지 122여 업체에 한참 밑도는 수준. 이에 이집트 산업청은 올 1월 완성차의 45%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면 차 한 대당 7000~8000이집트 파운드의 인센티브 지원을 계획 중에 있음. 이를 통해 로컬 부품회사의 품질 향상과 수입부품 현지화로 자동차 산업 성장과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

 

 ○ 이번 인센티브 플랜을 통해 이집트 산업청은 향후 10년간 자동차산업 보조금으로 약 15억 이집트 파운드 지원을 계획 중. 허나 올 이집트 혁명 이후 과도정부 하의 불안한 정치환경으로 인해 구체적인 지원과 시행 시기는 확정되지 못한 채 표류 중에 있음

 

□ 점진적 관세 철폐

 

 ○ GATT 체제에 따라 이집트는 2019년까지 수입차의 관세 완화를 이행 중임.

 

 ○ 2004년 부로 실시된 EU, 이집트 간의 자유무역 협정에 따라 2019년까지 단계적으로 자동차 관세가 완전 철폐됨. 화물차는 2009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15%, 승용차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10%씩 단계적 철폐됨.

 

 ○ 동남 아프리카 내의 COMESA 지역 협정은 2000년 부로 모든 제품의 관세가 철폐. 중동지역 협정인 PAFTA는 1998년부터 매년 10%의 관세를 완화 중임.

 

 ○ 다국가 간의 지역협정으로 이집트는 자동차 현지 공장 설립과 무관세 수출 루트와 같은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 내의 생산 허브로 여겨짐. 향후 자동차 부품, 하부 조립라인, 완성차까지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됨.

 

□ 글로벌 기업 진출 동향

 

 ○ 자동차 배기량 크기에 따라 차등 부과되는 관세로 인해 현재 이집트 내 Mercedes-Benz, Fiat, Renault, 도요타, 현대차 등이 현지 생산라인을 운영 중임. 전체 자동차 판매액 중 수입이 차지하는 부분이 약 70%에 달함.

 

 ○ 최근 현대 모비스는 알렉산드리아 지역에 2000만 달러를 투자해 물류센터를 설립. 모비스는 물류 센터 설립으로 북아프리카 지역 내에 7만 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 유통할 수 있게 됨. 2016년, 2억 달러의 매출을 예상

 

 ○ 도요타는 올 12월 제조라인을 설립할 예정임. 여기서 약 3000대의 완성차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됨.

 

 ○ 미쓰비시의 유통망인 Diamond Motors는 3년간 1억 달러 투자 예정

 

□ 전망

 

향후 자동차 판매 예상치

자료원: Automative Marketing Information Council

 

 ○ 인구 통계에 따르면, 이집트 내 25~34세 인구가 2010년 1390만 명에서 2014년 1560만 명으로 증가함. 젊은 층의 증가로 이집트 자동차 관련협회는 동 기간 승용차 판매가 97%, 자동차 부품 판매가 연 7만5000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Zawya의 발표로는 2010년 1분기의 이집트 소비자 심리지수는 전기 대비 24포인트 오른 95에 달했으며 이는 역대 이집트 내의 가장 급격한 증가

 

 ○ 국가 주도로 진행되는 노후 택시 교체 위의 판매 증가 예상치는 국가 주도의 노후 된 택시 교체 정책에서도 기인하는 바가 있음. 실제, 2010년 5만 대의 택시가 교체되면서 GB Auto는 65.3% 증가된 판매실적 달성

 

□ 시사점

 

 ○ 중동, 아프리카 지역 내 최대 자동차시장이었던 이집트는 올 초 혁명의 여파로 그 기세가 잠시 주춤했지만 이후 국가적 지원과 관세철폐, 수출 허브적 성격으로 인해 향후 자동차 관련 산업의 성장이 예상됨.

 

 ○ 이집트 정부의 품질기준 강화와 보조금, 인센티브 등의 적극적인 정책은 자동차 산업 성장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소득 증가로 이집트 전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이집트 자체 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의 질 저하로 인해 부품의 수입화는 계속해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향후 수입차 선호와 원산지 요건 충족으로 부품 수요는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국내기업은 원산지 요건과 자유 무역 협정으로 변동되는 관세를 사전 파악해 자사의 상황에 적합한 포지셔닝 구축이 요구됨.

 

□ 기타 참고사항

 

 ○ 이집트 자동차 관련기관

  1) Egyptian Auto Feeders Association(EAFA) - www.eafa-egypt.com

  2) Industrial Development Authority(IDA) - www.ida.gov.eg

  3) Industrial Modernization Center(IMC) - www.imc-egypt.org

  4)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 www.mfti.gov.eg

 

 

자료원: 이집트 자동차 협회, BMI, OICA, 현지언론, KOTRA 카이로 KBC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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