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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키아, ‘중소기업 살리기’에 공헌
  • 경제·무역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11-08-18
  • 출처 : KOTRA

 

노키아, ‘중소기업 살리기’에 공헌

 

 

 

□ ‘노키아 테크노폴리스 이노베이션밀’이란?

 

 ○ 노키아, 테크노폴리스(테크놀로지센터 운영사), 핀란드 기술청(TEKES)은 2009년 노키아를 중심으로 한 핀란드 ICT 클러스터를 강화하기 위해 ‘노키아 테크노폴리스 이노베이션 밀’ 프로그램을 시작

  - 본 프로그램은 쉽게 말해 “노키아 기술의 재활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노키아에서 개발은 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상용화되지 않은 기술을 중소기업들이 상용화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 노키아는 아이디어, 혁신, 지적재산권 등을 제공하고, 펀드 조성은 TEKES가 담당하며, 테크노폴리스는 프로그램 운영하고 업체들에 사업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역할 분담

 

 ○ 이노베이션밀을 통해 제공되는 노키아의 지적재산권은 대부분 다음 분야

  - 근거리 RFID 기술

  - 환경과 에너지 솔루션

  - 웰빙과 헬스 애플리케이션

  - 위치 관련 서비스

  - 모바일 보안

  - 미래 인터넷 서비스

 

□ 성공적인 프로그램 운영

 

 ○ 이노베이션밀 관계자들은 사업 첫해에 노키아에서 제공한 약 1000개의 아이디어를 평가해 약 100개의 아이디어를 선택

 

 ○ 사업을 시작한 첫 해 14개의 새로운 기업이 탄생했으며, 그 숫자는 꾸준히 증가해 현재는 본 프로그램을 통해 19개 기업이 창업에 성공했고 일자리 창출에 성공

  - 창업을 위한 자금 중 절반은 공적 자금을 운영하는 TEKES를 통해 제공됐으나, 이후 엔젤/벤처 캐피털을 통해 약 1000만 유로를 유치함.

 

 ○ 본 프로그램을 시작할 당시에는 3년 계획을 세웠으나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2012년에도 지속하기로 했으며, 한 해 20개 프로젝트의 지원을 목표로 함.

 

□ 대표적인 성공사례 1: 스포츠 트랙커(Sports Tracker)

 

 ○ 스포츠 트랙커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자신의 운동량을 체크하고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앱

  - ‘당신의 스마트폰을 소셜 스포츠 컴퓨터로 변신시키세요’라는 것이 본 앱의 핵심 메시지로 자신의 운동량을 분석하고, 본인의 트레이닝 프로그램 및 트레이닝 사진 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함.

 

 ○ 이 앱의 아이디어는 2004년에 노키아 직원들을 통해 개발됨. 처음 개발자들은 쉽고 재미있는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사람들이 더욱 쉽게 자신의 운동량을 측정하고 같은 취미를 공유한 사람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 하지만 당시에는 GPS도, 스마트폰도, 구글 맵도 없던 시절이라 아이디어를 상용화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음.

 

 ○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이노베이션밀을 통한 자금 지원 등을 통해 스포츠 트랙커 개발자들은 2009년 ‘스포츠트랙킹테크놀로지사’를 창업할 수 있었으며 노키아의 앱스토어인 오비스토어를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

  - 스포츠트랙커 앱은 오비스토어를 통해 170개국에서 수천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2011년 3월까지 앱 사용자들의 총 트랙킹 거리는 7000만㎞에 달함.(지구를 1800번 도는 거리)

 

 ○ 2009년 창업 후 2010년에는 총 105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 순조로운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2011년 6월에는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을 위한 앱도 출시

 

 

□ 대표적인 성공사례 2: 파워키스(PowerKiss)

 

 ○ 파워키스란 무선충전기로 “하트”와 “키스”로 구성돼 있음. “하트”는 가구에 설치돼 있으며 휴대폰 사용자가 “키스”라고 불리는 링을 자신의 휴대폰 충전 플러그에 끼워 하트에 대면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음.

 

 ○ 파워키스는 2008년 정부 벤처 캐피털로 설립됐으며, 무선충전 기술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진 노키아-테크노폴리스 이노베이션 밀로부터 2009년 다시 지원금을 받음.

 

○ 가구에 설치하는 파워키스의 하트는 약 300유로이며, 키스는 10유로 정도. 하트의 경우는 공항이나  기차역, 카페, 레스토랑 등 사람들이 장시간 대기하는 곳의 가국에 설치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업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 키스의 경우는 일반소비자들이 구매하는데 어느 한 쪽이라도 관심이 없으면 실패하게 됨

 

○ 현재 파워키스는 핀란드, 스웨덴, 덴마크, 독일, 영국, 스페인 등의 공항에 설치되어 있으며, 영국과 노르웨이 철도역에도 설치. 카페, 레스토랑의 경우는 아직까지는 핀란드를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으나 지속적으로 고객사를 늘려가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스마트폰에서 주도권을 상실해 창립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은 노키아이지만, 이전 애플과의 특허소송에서 볼 수 있듯이 노키아의 지적재산권은 풍부한 잠재력이 있음. 그러나 핀란드 기업들의 고질적인 문제라고도 할 수 있는 높은 R &D 대비 낮은 상용화라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노키아와 정부기금 운용기관인 TEKES는 이노베이션밀 프로그램을 개시

 

 ○ 노키아의 위기와 앵그리버드 같은 신흥 벤처의 성공 스토리는 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는 큰 계기가 됐으며 엔젤·벤처 캐피털이 활성화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함. 이에 따라, 이노베이션밀 또한 향후에도 좋은 성공 스토리를 남길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하이테크핀란드, 스포츠트랙커, 파워키스, KOTRA 헬싱키 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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