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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성형시장 이제부터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최진형
  • 2011-07-24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성형시장 이제부터

- 카자흐스탄 성형 고객 꾸준히 증가 -

 

 

 

□ 카자흐스탄 성형 시장 개요

     

 ○ 카자흐스탄 성형시장은 1990년도 소비에트 붕괴 이후부터 꾸준히 발달하는 것으로 파악되나 시작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음. 그러나 2004~2005년 사이 거시경제 지표와 유사하게 성형 수출 고객이 급격히 증가했던 것으로 파악됨.

     

 ○ 카자흐스탄 성형시장 규모는 공식적으로 발표된 바가 없으나 성형 수술 전문가들에 따르면 연간 350만~400만 달러의 규모일 것임. 이는 순수하게 카자흐스탄 현지 내에서 시술되는 규모이며 해외 의료관광을 포함한 경제규모는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음.

  - 카자흐스탄 내에서 이뤄지는 보톡스 주사 소비금액은 연간 40만 달러에 불과하나 의료관광으로 소요되는 지출 금액은 몇십 배에 이를 것임.

  - 한편 전문가들의 추정으로는 카자흐스탄의 성형 수술건은 지난 5년 동안 연간 20~25% 증가하고 있음.

 

 ○ 현재 카자흐스탄 성형 관련 병원은 약 100개로, 이 중 10%만 인허가 및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있어 국내 시술의 안정성은 다소 우려됨. 그러나 이 100여 개의 이용 고객 수는 연간 5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됨.

 

□ 카자흐스탄 성형 고객동향

     

 ○ 카자흐스탄의 성형고객은 대부분이 여성에 편중돼 있으나 4~5년 전부터 남성 고객이 꾸준히 증가하며 성형 관련 병원당 일주일 평균 1~2명이 남성 고객인 것으로 조사됨.

     

 ○ 카자흐스탄 미용 및 성형시술협회의 Mr. Victor Globa 회장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09년까지의 경제위축기간, 가장 선호됐던 성형 시술은 유방확대 수슬이었으며 2010년부터는 코 성형, 쌍꺼풀 수술, 보톡스 시술 등이 선호되고 있다고 밝힘.

  - 이 선호도는 선진국 성형 선호도와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임.

 

카자흐스탄 성형 시술 유형 선호도

     

자료원: 알마티KBC 시장조사(병원 인터뷰)

 

 ○ 동남쪽 카자흐스탄 여성 고객들은 대부분 인접국인 중국 및 우즈베키스탄으로 성형 관광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북서 카자흐스탄 여성 고객은 러시아의 옴스크 및 첼랸빈스크로 성형 관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 동향을 보면 현재까지 카자흐스탄 성형 고객은 가격을 크게 고려해 소극적 의료관광(인접국 관광)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나 최근 인도 및 파키스탄, 동남아 성형 관광도 증가 추세로 파악됨.

     

카자흐스탄 내 선호되는 성형시술 가격동향

서비스명

가격(달러)

눈꺼풀수술

350~700

유방 확대 (임플란트)

3,000~8,500

코성형술

1,000~1,374

레이저 지방 흡입

1,000부터

다한증의 레이저 치료

1,237부터

스킨케어 레이저

515부터

레이저 안면 회춘

254부터

안면 리프트 및 주름살 제거

2,000부터

관절부위 성형술(엉덩이, 뺨, 다리 )

690부터

귀수술

550부터

복부 성형

1,375부터

혈관장애의 레이저 제거(단위 :1㎟)

17.2부터

피부 메조테라피, 보톡스 주사(단위 : 회수)

55부터

기타 : 윤곽 수술, 입술 지방 삽입술 등

412.4부터

   

 ○ 카자흐스탄 성형고객 유치 광고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며, 고객들의 병원 선호도는 주변 고객의 추천에 의해 80~85% 정도 이뤄지고 있다는 게 특징임.

     

□ 카자흐스탄 성형고객 유치 Tips!

     

 ○ 대형 성형 수술보다는 특정 부위 성형고객 유치에 나서야

  - 대형 성형 시술은 가격대가 높고 장기간의 연휴가 필요하므로 성형관광 고객 확보는 다소 힘들 것임. 성형 관광의 대표 상품으로 피부 성형, 모발관리, 에스테틱 성형, 보톡스, 쌍꺼풀 수술과 같이 가격대가 저렴하고 단기간 내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 개발이 필요함.

     

 ○ 입소문이 중요!

  - 카자흐스탄 성형 고객층은 주로 경제적 능력이 있는 고객들이며 특정 광고의 부재로 입소문에 매우 예민한 편임.

 

 ○ TV 광고와 같은 광고매체 활용

  - 한국은 인터넷 발달로 성형 병원 및 아이템 광고가 무궁무진하나 카자흐스탄은 인프라 부족으로 광고가 한계적임. 이를 고려해 가장 일반적인 매체인 TV 광고에 주력하는 것이 유리할 것임.

 

 ○ 성형의 안정성을 강조한 광고 활동

  - 현재 카자흐스탄은 성형시장이 크게 발달돼 있지 않고 라이선스 취득 병원이 매우 극소수에 불과함. 특히 의료진 부족으로 병원 간의 인적 확보가 매우 치열한 편인 것으로 알려졌음. 이러한 상황이기에 성형의 안정성 문제는 현재까지 크게 이슈화되지 않으나 안정성 문제를 강조한 광고활동이 더욱 이뤄다면 잠재고객 확보에 매우 유리할 것임.

     

 

자료원: 비즈니스 잡지(Asia, Kursiv), 기타 사이트(www.tengrinews.kz), KOTRA 알마티 KBC 병원인터뷰 및 시장자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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