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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중동 화약고 속 안전시장으로 부상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7-10
  • 출처 : KOTRA

 

UAE, 중동 화약고 속 안전시장으로 부상

- 중동 소요지역에 대한 대체시장+중동 진출의 교두보 -

     

     

     

□ 중동 대체시장 발굴 전략사절단 수출상담회 개최

     

 ○ KOTRA는 지난 6월 7일 정세가 불안정한 중동 시위지역의 대체시장 개발을 위한 “중동 대체시장 발굴 전략사절단”을 두바이에 파견하고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했음.

  - KOTRA 지역협력팀과 두바이KBC가 주관한 이번 사절단에는 전기전자제품, 의료용품, 건축기자재, 자동차용품 등을 생산하는 국내업체 11개사와 UAE 전역에서 약 60개사의 바이어가 참가했음.

     

 ○ 최근 중동지역 국가에서 발생한 일련의 소요사태에도 대규모 시위가 발생하지 않았던 UAE가 중동지역에서 가장 안전한 시장으로 재평가됨.

  - 중동 대체시장 발굴 전략사절단의 목적은 다른 중동국가에서 시위가 발생해 자금과 인력이 유입되는 두바이에서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것임.

  - 정정이 불안한 북아프리카의 자금은 물론 시위발생 국가에 유입됐던 자금까지 UAE로 집중되면서 교역규모가 늘어나고, 관광객과 물류, 사회기반시설 개발 프로젝트가 몰리는 등 위험지역 속 안전지대로서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림.

 

중동 대체시장 발굴전략 사절단 상담현장

  

자료원: KBC 자체촬영

 

□ 다양한 제품에 대해 쏟아진 바이어들의 호평

 

 ○ 상담회는 시선을 잡아끄는 아이템들로 인해 시작부터 UAE 바이어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음.

  - 스크린 골프 시스템을 출품한 제조업체 A사와 면담을 진행했던 현지 바이어 Global Business사는 팜 주메이라(Palm Jumeirah) 고급빌라 단지 조성 프로젝트에 가정용 스크린골프 시스템을 포함하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했음.

  - A사에는 다른 업체와의 상담을 위해 대기 중인 바이어뿐만 아니라, 호텔 관계자들까지도 흥미를 나타냈음.

  - 현지의 골프장에서도 40도가 넘는 UAE의 무더운 한여름에는 골프를 칠 수 없으므로 회원들에 대한 혜택제공과 서비스 확대를 위해 스크린 골프 설치에 관심을 보였음.

 

 ○ 자동차용 블랙박스 생산업체인 B사와 상담을 마친 현지 바이어는 “UAE 내 교통수단으로서 차량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내륙 물류운송 수요가 크며 교통사고도 빈번해 차량용 블랙박스에 대한 시장성이 충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상담배경을 설명했음.

  - 이어 B사의 담당자는 “현지 통신방식인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면 향후 도로교통국(Roads &Transport Authority: RTA) 등 현지 대중교통(버스, 택시, Metro)을 관장하는 기관에 납품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음.

     

 ○ C사가 출품한 알로에 음료도 기성음료와 차별화된 맛으로 현지 식음료 업계 바이어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음.

  - 한 바이어는 “알로에 음료가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진 현지인들에게 신선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식음 소감을 밝히고, 중동 지역판권에 높은 관심을 보였음.

     

□ UAE, 중동 대체시장으로 부상

     

 ○ 한국업체들도 이번 사절단의 수출상담회가 UAE 시장을 중동의 대체시장으로서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음.

  - 열수축시트(Heat shrinkable sheet) 제조업체 D사는 “UAE는 매우 안정적인 수요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동 소요사태와 같은 외부자극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기존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이번 상담결과에 만족감을 드러냈음.

  - 자동차 완충장치(Shock Absorber) 제조업체 E사는 “이번 상담회에 현지의 규모 있는 바이어들이 참석해 실질적인 구매계약 상담이 오고 갔다.”고 설명하고, “UAE는 내수시장도 매력적이지만, 인접 중동국가로의 재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동진출의 교두보로서도 그 의미가 크다.”고 귀띔해 주었음.

  - 상담회에서 만난 현지 석유가스관련 장비취급업체 Inter Group사 Mr. Cynoj Joseph 구매담당관도 “Inter Group을 비롯한 많은 UAE 소재 기업이 UAE뿐 아니라 이라크 등 인접 중동국가에 대한 물품 공급을 책임지고 있다.”며 UAE가 중동 내 안전지역으로 새롭게 각인되면서 중동의 교역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었음.

     

□ 중동 시위사태 이후 UAE 수입시장 오히려 활성화

     

 ○ 재수출이 전체 수출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두바이의 1분기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는 등 시위사태 이후 두바이의 중동지역 교역허브로서 기능이 점차 강화됨.

  - 두바이 상공회의소는 중동 시위사태로 인한 반사이익을 누려 UAE의 교역 성장세는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음.

     

 ○ 2011년 1~5월간 우리나라의 대UAE 수출금액은 전년 동기대비 55.3% 증가한 29억600만 달러를 기록했고, 가전제품, 휴대폰, 승용차 등 소비재뿐 아니라 플랜트 건설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철강관, 철구조물, 형강류 등의 자본재 수출도 높은 증가세를 보임.

     

우리나라의 대UAE 품목별 수출

(단위: 백만 달러, %)

품목명

2010년

2011년 1~5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합계

5,487

10.2

2,906

55.3

승용차

327

316.8

309

175.8

무선전화기

305

12.6

226

137.2

자동차부품

283

13.8

156

37.1

컬러TV

247

66.4

145

63.2

철강관

144

95.8

101

173.4

전선

85

-32.7

91

612

폴리에스터직물

193

11.5

89

21.6

철강재용기

31

89.8

80

313.1

공기조절기

47

38.2

80

416.3

축전지

160

55.3

78

39.1

자료원: KOTIS(MTI 4단위 기준)

     

□ 시사점

     

 ○ 중동의 특수한 시장상황과 상대적인 안정성에 힘입어 대체시장 발굴 사절단은 UAE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고, 일부 참가업체는 상담회장에서 실제 거래가 이뤄지기도 했음.

     

 ○ 중동 지역의 소요사태가 장기간 지속됨에 해당 시장의 소비위축, 대금결제 지연 등 교역여건이 악화됨에 따라 중동지역의 대체시장을 발굴해야 하는 기업들은 지금부터라도 UAE 시장에 관심을 갖고 진출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OTIS, KOTRA 두바이 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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