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불황 속에서 인기를 더해가는 고급커피 피츠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6-30
  • 출처 : KOTRA

 

美, 불황 속에서 인기를 더해가는 고급커피 피츠

- 스타벅스의 모체인 Peet's Coffee, 고급시장에서 선전 -

- 식품 매장 매출 2008년 18%에서 2010년 23%로 상승 -

 

 

 

□ 불황은 저리 가라, 피츠 커피의 인기 상승세

 

 ○ '피츠 커피‘는 고급커피시장에서 계속 성장 중

  - 미국 고급커피시장의 3/4을 차지하는 스타벅스가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스타벅스의 모태 격인 피츠 커피(Peet's Coffee)가 미국 슈퍼 프리미엄급 커피시장에서 날로 인기를 더해감.

  - 깊고 풍부한 맛을 내는 강한 볶음 방식의 피츠 커피는 식품매장의 포장 커피콩의 유통기한을 90일로 짧게 유지하는 등 제품 신선도 유지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

  - 2008년도 매출액의 18%에 불과했던 식품점 매출액이 지난해인 2010년에는 매출의 23%로 높아짐.

  - 판매 채널은 온라인 판매, 우편주문판매, 사무실 및 레스토랑 판매, 식품점 판매 등임. 이 가운데 식품점 매출이 최근 들어 가장 강한 성장세를 보임.

  - 피츠의 식품점 매출은 작년 1분기에 39% 성장한 데 이어, 올 1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22%라는 눈부신 성장세를 보임. 피츠커피 전체로는 올 1분기에 9% 성장함.

  - 피츠 커피는 커피 하우스 195개를 직영하며 대부분이 캘리포니아 주에 있음.

  - 피츠 커피제품은 미국 전역의 1만여 식품점에서 판매되는데, Kroger, Publix, WholeFoods 등에서 판매되며, 그 외에도 월마드 600여 매장과 타깃 400여 매장에서도 판매됨.

 

피츠 커피

자료원: 피츠 커피 웹사이트

 

 ○ 원두 가격 상승 등 피츠커피가 넘어야 할 장애물

  - 국제 원두 가격 급상승으로 피츠 커피는 원두 조달 비용이 40%나 증가해 올해 초 식품매장 커피 가격을 8~10%가량 인상함.

  - 스타벅스보다 10%가량 비싼 프리미엄 커피로, 이미 고가에 팔리고 있고, 실직이나 채무 변제로 지출을 줄이는 소비자들이 많아 더 이상의 가격 인상은 여의치 않은 상황이며, 얼마나 되는 소비자들이 계속 비싼 커피를 찾을 것인지 관건임.

  - 피츠 커피가 식품점 커피 가격을 더 이상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지만 머지않아 한계점에 이르게 될 것이며, 피츠커피의 올해 수익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임.

  - 피츠 커피가 처한 또 다른 장애물은 1컵씩만 내려 마실 수 있는 커피시장을 뚫는 데 실패했다는 점임. 지난해 1컵용 커피시장 공략을 위해 인수를 시도한 Diedrich Coffee는 Green Mountain사에 넘어가 버렸고, 스타벅스는 인기 있는 1컵용 커피 업체인 Keurig에서 프리미엄 커피를 판매할 수 있는 독점권을 획득했음.

 

 ○ 피츠커피의 성장 가능성에 스타벅스 인수설도 대두

  - 미국의 프리미엄 커피시장은 성장기에 있어 앞으로도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피츠 커피는 지금까지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시장확대에 나선 것이 아니라 성장 여지도 많은 것으로 자체 판단하고 있음.

  - 현재까지 공식적인 인수합병에 대한 설은 분분하지만 피츠 커피의 공식적인 언급은 없는 상태임. 애널리스트들 중에는 피츠 커피의 성장 가능성에 따라 12~18개월 내에 인수 가능성을 전망하기도 함.

 

주요 경쟁업체 매출 비교

업체명

총매출액(달러)

Krfaft Foods

492억

스타벅스(Top Competitor)

107억

Smucker

46억

Green Mountain(Top Competitor)

13억

Dunkin

5억7000만

Farmer Bros.

4억5000만

Einstein Noah Restaurant Group

4억1000만

illy

2억4000만

The Coffee Bean(Top Competitor)

1억9000만

Tully's Coffee

4000만

   자료원: Hoovers

 

□ 시사점

 

 ○ 고급커피시장 성장 속에서 피츠 커피의 향방 주목

  - 전문시장조사기관 Mintel은 미국인들의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식을 줄 모르는 열기 덕분에 고급커피 전문점의 매출이 지난 2000년에서 2010년 사이에 다섯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음.

  - 고급커피시장은 2000년의 32억 달러에서 2005년에는 83억 달러로 커졌고, 2010년에는 188억 달러로 커질 것으로 지난해인 2010년 9월 보고서에서 전망함.

  - 미국의 고급커피시장이 성장을 거듭하는데, 국제 원두가격 상승과 경기침체로 지금까지의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수 것인지, 고급품 이미지가 다소 퇴색된 스타벅스가 피츠 커피를 인수하게 될 것인지 등에 관심이 모아짐.

 

 

자료원: Investors Business Daily, Mintel, KOTRA 로스앤젤레스 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불황 속에서 인기를 더해가는 고급커피 피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