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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식품시장을 공략하라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06-28
  • 출처 : KOTRA

 

러시아 식품시장을 공략하라

- 2010년 규모 1820억 달러, 2015년 3481억 달러 규모로 확대 예상 -

 

     

     

□ 러시아 식품시장 개요

 

 ○ 2000년 이후 급성장한 러시아 식품시장은 2010년 기준 세계 9번째 규모인 1820억 달러로 집계됐음.

  - 일 인당 연간 식품소비액은 유럽 평균 수준에 근접한 1200달러로 평가됨.

  * 모스크바의 일 인당 연간 식품소비액은 4000달러로 타 지역 대비 3배 수준으로 분석됨.

 

러시아 식품 시장 규모

(단위: 1억 달러, 1달러)

주 : 1) 2010년 이후는 전망치임.

자료원: BMI, 러시아 통계청, WHO

 

 ○ 러시아 식품 유통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음.

 

분류

세부 분류

내용

점유율

재래식

유통시장

키오스크(kiosks)

노점상. 한정된 식품군(30종류 이하) 판매

11.5%

할인점

300~900㎡의 매장규모.

  1000~1400종류 정도의 상품 구비,

 대중적 상품 취급, 가격을 낮게 책정

14.1%

편의점

300㎡ 규모, 주택가나 주유소에 위치 24시간

영업하며 키오스크(kiosks) 역할을 대체함.

37.4%

자료원 :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 Euro Monitor, BMI

주 : 1) 점유율은 2010년 기준임.

 

  -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할인점 등 현대식 유통시장을 통한 식품 유통이 증가 중임.

  -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산화 시스템을 도입한 편의점이 증가함.

 

러시아 현대식 유통시장 규모(식품)

                    (단위: 억 달러)

 자료원: BMI

  주 : 2010년 이후는 전망치임.

     

 ○ 2009년 경제위기 이후 직거래 상품 구매, 쿠폰을 통한 가격할인 혜택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합리적 소비문화가 활성화됐음.

  - 또한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웰빙, 친환경 제품 소비가 증가했음.

 

 2010 러시아 주요 식품기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기업명

모기업 소재지

분류

판매액

1

Baltika(Carlsberg)

러시아

음료-맥주

3,170

2

Wimm-Bill-Dann Foods

러시아

유제품

2,372

3

PepsiCo

미국

음료-맥주

2,000

4

Nestle Russia

스위스

음료, 과자 전반

1,954

5

CEDC

폴란드

소프트음료

1,700

6

Sun InBev

러시아/벨기에

음료-맥주

1,700

7

Coca-Cola

미국

음료

1,500

8

Danone-Unimilk

우크라이나

유제품

1,500

9

Heineken

네덜란드

음료-맥주

1,200

10

Cherkizovo

러시아

육류생산

1,022

11

Roshen

우크라이나

과자

850

12

Kraft

미국

음료 과자 전반

800

13

United Confectioners

러시아

과자

800

14

Synergy

러시아

음료

485

15

Sladko

러시아

과자

150

16

Dymov Sausage

러시아

육류생산

150

17

United Bakers Group(Kellog's)

러시아

Baked 음식

120

18

Russkoye Morye

러시아

해산물생산

50

19

Hame(Nordic Partners)

체코, 아이슬란드

캔류

40

자료원: BMI

     

□ 식품별 시장현황

 

 1) 육류

 

 ○ 2010년 러시아의 육류 소비량은 850만t으로, 일 인당 육류 소비량은 연 60㎏으로 분석됨.

  - 2010년 육류 수입 비중은 가금류를 중심으로 0.7%p 증가한 29.4%에 달했음.

 

 2) 유제품

 

 ○ 2010년 유제품 수입량은 735만t으로 집계됐음.

  - 유제품 시장의 25%를 우유가 차지하는 가운데 웰빙에 대한 관심 급증은 요구르트 수입량을

    전년대비 57% 증가시키는 등 유제품 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

 

2010 러시아 유제품시장 주요 기업 점유율

자료원: BMI, Euro Monitor

 

 3) 과자

 

 ○ 2010년 과자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6% 성장한 14억 달러임.

  - 러시아의 일 인당 연간 과자 소비액은 52달러임.

  - 2005년 이후 연평균 23% 성장한 칩스 등의 스낵류가 전체 과자 판매량의 44.5%, 쿠키, 초콜릿 등의 단과자류가 30.4%를 차지했음.

 

 ○ Mars(시장점유율 5%), Likonf(3%), Conti-Rus(2%) 등 자국 과자 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활성화된 가운데, Nestle(12%)를 필두로 외국계 기업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임.

 

 ○ 인구 100만 이하의 지역의 과자 소비가 급증해 2010년 57%의 과자가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소비됐음.

 

 ○ 2009년 경제위기는 따라 러시아 내 생산량을 20% 이상 급감시켰음.

  - 최근 중앙 지구. 시베리아 지구를 중심으로 회복 기미를 보이나 극동지역 생산량은 러시아 전체 과자 생산량의 0.5%에 불과한 상태임.

 

 ○ 러시아 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과자류 사업은 초콜릿으로, 2000년 이후 연평균 19% 성장했음.

  - 현재 Nestle, Sladko 등 100여 개 이상의 기업이 러시아 현지 초콜릿 생산에 참여했음.

  - 러시아 내 초콜릿은 계절식품으로써 12~3월 판매량이 6~8월의 1.5배에 이름.

  - 2010년 러시아 초콜릿 판매량은 태블릿 초콜릿 40%, 선물용 초콜릿 28%, 초콜릿 바 15%, 초콜릿 케이크가 10%로 분석됨.

 

 ○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은 최근 러시아 과자 시장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분석했음.

  - 유기농 제품 구매 증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웰빙 트렌드가 확산돼 친자연제품, Non-GMO 제품 등의 소비가 급증했음.

  - 디자인: 초콜릿 등 당과자류를 중심으로 제품 외관 디자인을 고려한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상승

  - 기술 혁신: 러시아 과자시장이 전반적으로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서 호응을 얻음.

  - 무설탕 제품: 당류 제품 중 다이어트 기능을 강조한 무설탕 제품 소비량이 급증했음.

 

 4) 음료

 

2010 러시아 음료시장 제품별 점유율

자료원: BMI, Euro Monitor

     

 ○ 2010년 맥주, 와인, 보드카를 합친 알코올 소모량은 117억ℓ로 전체 음료시장의 67%(판매액 기준)를 차지했음.

  - 2000년 이후 대도시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와인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임.

 

 ○ 2010년 탄산음료 및 주스 판매량은 전년대비 각 18%, 14% 성장했음.

  - 웰빙제품과 에너지 보충 드링크 등 기능성 제품의 소비가 20대를 중심으로 활성화됐음.

 

2010 러시아 주스시장 주요 기업 점유율

자료원 : BMI, Euro Monitor

     

 ○ 무설탕, 친환경 제품을 중심으로 차와 커피 매출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했음.

 

러시아 음료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맥주

11,191

10,478

9,940

10,129

10,465

10,920

11,456

12,018

와인 판매

7,653

7,264

7,927

9,078

10,807

12,532

14,397

16,429

보드카

12,759

12,521

13,880

15,489

17,826

19,902

21,838

23,806

탄산음료

5,708

5,746

6,403

7,199

8,430

9,631

10,951

12,417

주스

2,349

2,523

2,897

3,446

4,199

5,017

5,903

6,886

생수

2,099

2,204

2,488

2,866

3,449

3,955

4,467

5,002

커피

1,687

1,352

1,470

1,610

1,827

1,996

2,150

2,301

2,772

2,216

2,412

2,647

3,006

3,287

3,528

3,758

합계

46,218

44,304

47,417

52,464

60,009

67,240

74,690

82,617

성장률

.

-4%

7%

11%

14%

12%

11%

11%

주: 2010년 이후는 전망치임.

자료원: BMI

 

□ 전망 및 시사점

 

 ○ 러시아 식품시장은 유가 상승에 따른 소비구매력 확대, 중산층 성장 등에 따라 지역시장을 중심으로 연 20% 이상 지속 성장세를 유지해 2015년까지 3481억 달러에 이르는 유럽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임.

  - 2015년 일 인당 연간 식품 소비비용은 2010년 대비 1.98배 성장한 2515달러로 추정됨.

 

 ○ 웰빙,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급증으로 기능성 제품군이 많은 유제품, 음료 등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구 100만 이하의 지역에서 소비가 활성화됨에 따라 새로운 유통판로 개척을 통한 시장진출 노력이 필요함.

  - 특히 극동지역은 자체적인 식품 생산능력이 낮고, 외국계 기업의 진출도가 비교적 낮은 지역으로 한국 식품기업들이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최종소비자 뿐 아니라 수입상도 수용 가능한 가격을 설정할 것

 - 지역에서 주최하는 전시회 등에 적극 참여해 바이어를 발굴할 것

 - 인터넷 사이트, 정기 간행물 등 다채로운 채널을 통해 제품을 홍보할 것

 - 안정적이고 체계화된 유통망을 구축할 것

자료원: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

 

 

자료원: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 The moscow Times, Ria novosti, BMI, Euro Monitor, AC nielsen, WHO, JETRO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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