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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투자의 붐타운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6-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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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투자의 붐타운
- 위안화 비즈니스의 플랫폼 -
- 해외기업 IPO 등으로 중국시장 공략 준비 -
□ 위안화 비즈니스의 플랫폼, 홍콩
○ 홍콩, 위안화 국제화의 플랫폼
- 홍콩은 중국과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투자의 붐타운(Boom Town)이 됐음.(Asianomics. 경제연구기관)
- 홍콩 내 대부분의 대형 상장회사는 중국회사이거나 중국에 관련(생산 시설, 부동산 개발 등)된 높은 홍콩 회사
- 무역과 외국기업 투자가 상하이나 선전으로 많이 이동했음에도 홍콩은 위안화 국제화의 플랫폼 역할을 통해 금융 허브의 위치를 지킬 것임.
○ 위안화 비즈니스 확장 현황
- 중국 정부는 조심스럽게 위안화 비즈니스를 확장해 왔음.
- 2004년 홍콩을 위안화 클리어링 센터로 지정해 금융기관들의 위안화 예금, 환정, 송금 등의 서비스 제공 허가
- 2007년 중국 금융기관이 홍콩에 본드 발행 가능하도록 허용. 이후 현재까지 58개 중국 업체가 홍콩에 726억 위안에 달하는 본드를 발행
- 2010년 7월 중국과 홍콩은 규정 금융기관에 위안화 사업을 확대(판매, 해외송금, 대출 등)하도록 협약. 12월 말에는 111개의 금융기관이 위안화 비즈니스 운영 허가를 받아 상반기(77개) 대비 34개 증가
- 2008년부터 시작된 홍콩 내 위안화 예금은 2010년 한 해 동안만 500% 증가했으며 하반기에는 더욱 급증해 70억(7월) 위안에서 2250억(12월) 위안으로 증가
○ 위안화 IPO 리카싱도 동참
- 홍콩 부호 리카싱의 부동산 투자 트러스트인 후이센이 홍콩 내 최조의 위안화 IPO로 등장(2011.4)
- 홍콩 재계 영향력 1위인 리카싱의 행보로 인해 위안화의 홍콩 내 위안화 유입과 홍콩을 위안화의 국제화 작업을 위한 조심스러운 실험은 더욱 활발해짐.
□ 홍콩 IPO 공모로 중국 시장 겨냥하는 명품브랜드
○ 홍콩 IPO 성공사례
- 최근 유명 럭셔리 브랜드의 홍콩 IPO(공모주) 상장 인기
- 예 : 밀란스테이션(중고 명품백 판매상. 홍콩), 록시땅(스킨케어/향수. 프랑스) IPO로 각각 3500만 달러, 7억 달러 조성
○ 최근 진행 예) 샘소나이트(여행가방, 미국)
- 올해 1분기 샘소나이트 아시아 지역 내 판매 전년 대비 57% 증가는 중국 내 판매량 증가에 기인
- 샘소나이트는 향후 중국이 브랜드 성장의 키가 될 것으로 보고 이번 IPO를 통해 10억~15억 달러 자금조성 기대
○ 최근 진행 예)프라다(패션. 이탈리아)
- 2009년부터 기존의 중점 시장인 유럽, 북미, 일본에서 판매 둔화로 중국 시장에 주력 결정
- 작년 한 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판매율 32% 증가는 중국 내 판매량 증가에 기인
- 프라다는 IPO 공모 첫날 주주모집을 마치고 6월 24일 개장 예정. 주식 가격 한 주당 36.5~48홍콩 달러 수준, 전체 IPO 규모 약 30억 달러
□ 참고사항
○ 위안화 비즈니스 확장으로 금융회사 수익
- 다이와 캐피탈 마켓의 보고서에 의하면 향후 위안화 사업이 은행분야 수입의 12%(2012년), 20%(2020년)를 차지할 전망으로, 홍콩의 은행들은 위안화 비즈니스 확장의 주요 수혜자가 될 것임.
- 비단 은행뿐 아니라 보험회사 역시 해외 보험제도를 제공하고 본드 투자와 외환 거래 및 헤지 펀딩을 통해 수익 창출 예상
○ 위안화 유동성 더 필요해
- 후이센의 주가가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매겨진 것은 홍콩 내 위안화 유동성이 여전히 적은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힘.
- 위안화는 홍콩 내 전체 예금의 단지 5% 정도에 미치며, 금융권에서는 홍콩이 위안화의 국제화 창구가 되기 위해서는 홍콩 내 유동성 증가가 필수적임을 수차 지적해옴.
- 즉 중국의 고속 성장 하에 위안화가 달러와 유로화와 함께 수십년 안에 국제 고정통화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정부의 정책 대응은 느리다는 의견임.
- 또한 홍콩 내 위안화 예금이 2010년 7월부터 급증가했지만, 금융 시스템이 H 쉐어와 위안화 IPO를 진행하는 레드칩(홍콩 내 상장한 중국회사 주식)을 지지해주기 위해서는 위안화 예금이 2조 위안을 넘어야 한다는 현지 언론의 의견이 있음.
○ 중국시장 공략에 전략적 상장센터
- 미국 핸드백 브랜드 코치, 영국 제화브랜드 지미추, 영국 럭셔리아이템 브랜드 페라가모 등은 홍콩을 상장에 적합한 리스팅 센터로 봄.
- 국민의 소득 증가와 정부의 소비 장려는 럭셔리 아이템 판매에 최적의 상황
- 중국인들의 소득 증가, 부호 급증, 중산층 급증으로 향후 5년간 중국에서 럭셔리 아이템들의 연간 판매율이 25%에 달하고, 2020년까지 전 세계 럭셔리 브랜드 판매에서 중국인 소비 차지 비율은 현재의 10%대에서 44%로 급증 예상(CLSA 전망)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홍콩언론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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