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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중소형 승용차에 대한 수입규제 움직임
  • 통상·규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현필
  • 2011-06-02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중소형 승용차에 수입규제 움직임

- 배기량 1000~2200㏄ 중소형 승용차 대상 세이프가드 제소 추진 -

- WTO 가입 이후 급감한 수입 관세율로 내국산 경쟁력 약화 -

 

 

 

□ 우크라이나 자동차 제조업자협회 수입규제 제소 준비 중

     

 ○ 우크라이나 자동차제조업자협회(Ukrainian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 약칭 Ukrautoprom)는 2011년 6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엔진크기 1000~2200㏄ 사이의 수입산 승용차에 대한 세이프가드 제소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관련 자료가 준비되면 우크라이나 경제개발무역부에 정식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힘.

 

 ○ 이 협회는 2011년 5월 31일 개최된 이사회 특별회의에서 수입 승용차에 대한 세이프가드 제소건 이외에도 우크라이나 자동차산업에 관한 긴급한 현안들을 논의했다고 밝힘.

 

우크라이나의 국가별 승용차(HS 8703)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가율

2008

2009

2010

2008

2009

2010

2010년

 

전 세계

5,737.351

935.097

1,743.515

100

100

100

86.45

1

일본

2,239.802

298.189

500.346

39.04

31.89

28.70

67.79

2

독일

584.008

129.015

324.812

10.18

13.80

18.63

151.76

3

영국

393.238

83.448

149.373

6.85

8.92

8.57

79.00

4

한국

204.752

50.837

121.599

3.57

5.44

6.97

139.20

5

미국

474.935

71.542

115.535

8.28

7.65

6.63

61.49

6

러시아

506.054

73.166

110.269

8.82

7.82

6.33

50.71

7

터키

224.034

64.473

62.180

3.91

6.90

3.57

-3.56

8

루마니아

128.659

18.282

54.652

2.24

1.96

3.14

198.94

9

슬로바키아

60.179

20.045

54.505

1.05

2.14

3.13

171.91

10

헝가리

42.266

10.682

35.901

0.74

1.14

2.06

236.10

11

스페인

137.233

17.137

30.396

2.39

1.83

1.74

77.38

12

캐나다

75.994

5.737

25.947

1.33

0.61

1.49

352.27

13

프랑스

74.977

8.389

25.561

1.31

0.90

1.47

204.71

14

태국

53.354

5.374

24.082

0.93

0.58

1.38

348.14

15

벨기에

21.796

5.584

15.912

0.38

0.60

0.91

184.94

16

체코

2.125

4.151

15.144

0.04

0.44

0.87

264.84

17

우즈베키스탄

116.736

8.691

13.161

2.04

0.93

0.76

51.44

18

멕시코

47.509

12.810

12.480

0.83

1.37

0.72

-2.58

19

폴란드

51.977

4.111

12.320

0.91

0.44

0.71

199.67

20

이탈리아

15.914

6.782

9.812

0.28

0.73

0.56

44.68

자료 : WTA

     

우리나라의 대우크라이나 승용차(MTI 7411) 수출현황

연도

수출액(천 달러)

증감률(%)

2005

292,348

82.7

2006

348,807

19.3

2007

824,499

136.4

2008

915,042

11.0

2009

95,943

-89.5

2010

221,057

130.4

2011

92,232

170.2

                                     자료 : 한국 관세청

     

□ 우크라이나 자동차제조업자협회의 국내 자동차산업 보호 노력

     

 ○ 2011년 5월 31일 개최한 회의에서 이 협회는 수입자동차에 대한 세이프가드 제소 이외 자동차제조업체 및 관련 업계에 대한 부가가치세 자동 환급방안, 오래돼 사용할 수 없는 차량의 수집과 재활용을 위한 제도 도입 문제, 자동차산업에 관한 일부 법률 개정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는데, 법률 개정과 관련해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EURO 3 연료표준'을 2012년부터 도입하고 'EURO 6 연료표준'은 2018년부터 도입하도록 한다는 것임.

 

 ○ 협회는 경제개발무역부 및 재무부와 공동으로 2020년까지 우크라이나 자동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국가산업육성 프로그램을 작성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하일로 레즈닉 협회장은 오늘날 우크라이나는 국내 자동차제조업을 보존 및 발전시키려는 정치적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는 국내 자동차 제조업에 긍정적인 자극이 될 것이라고 밝힘.

 

 ○ 협회장은 현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만약 우크라이나가 유럽연합(EU)과 자유무역지대를 형성하게 될 경우에도 자동차 수입관세는 일정기간 계속 부과돼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해 왔다면서 자동차 수입관세는 최소한 10년 이상의 과도기를 거쳐 점진적으로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함.

 

□ 시사점

 

 ○ 우크라이나는 2008년 WTO에 가입하면서 기존 완성차 수입 관세율이 25%에서 10%로 급격하게 낮아졌음. 자동차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지 조립생산이 완성차 형태 수입에 대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관세율 차이가 20% 이상 되어야 하는데 현재 수입 관세가 10%에 불과해 현지 자동차는 수입차에 대해 현지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음.

 

 ○ 한편, 자동차 시장규모 자체는 2008년 신차판매가 60만 대가 넘었으나 경제위기 이후에는 20만 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자동차시장 전체가 큰 침체에 빠졌었으며 2010년에도 전년대비 소폭 개선되는데 그쳤고 2011년에도 큰 폭의 회복세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임.

     

 ○ 우크라이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국내 신차시장의 더딘 회복과 함께 수입자동차와의 강도 높은 경쟁에 처하면서 이를 수입규제를 통해 위기를 피하려는 것으로 이해됨. 2009년 승용차 수입은 9억4000만 달러로 84% 감소했다가 2010년에는 86% 증가한 17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이는 2008년도 57억4000만 달러와 비교하면 30% 수준에 불과한 것이지만 증가율 자체는 높고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는 2010년 130% 증가에 이어 2011년 1~4월 중에도 1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수입규제 발동 가능성이 우려됨.

 

 

자료원 : 우크라이나 자동차제조업체협회, WTA, 한국관세청, 기타 KOTRA 키예프 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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