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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최장 Padma 대교 건설 사업자 선정 임박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11-05-31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최장 Padma 대교 건설 사업자 선정 임박

- 29억7000만 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공공인프라 개발 사업 -

- 우리 기업 포함, 최종 5개사 P/Q 통과, 연내 최종 사업사 선정 전망 -

 

 

□ 추진배경

 

 ○ 방글라데시는 2009년 민선정부 출범 후 2년간 지역 불균형 발전 해소를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교량 건설 사업인 Padma 대교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음.

  - 방글라데시는 남북으로 흐르는 강을 경계로 동쪽과 서쪽으로 나누어지는데 상대적으로 서쪽지역이 동쪽지역보다 경제개발이 낙후됐음.

  - Padma 대교는 방글라데시 남쪽지역의 동서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남서쪽의 몽라 항구개발 및 네팔, 중국 등을 연결하는 아시안(Asian) 고속도로 건설 계획과 함께 맞물려 야심 차게 추진됐음.

 

 ○ Padma 교량 건설은 단일 프로젝트상 29억7000만 달러의 방글라데시 최대 규모의 공공프로젝트로서 사업 구상단계에서부터 우리 기업을 포함, 세계 유명 교량건설기업으로부터 관심을 끌어 왔음.

  - 다카 KBC는 2009년 프로젝트를 발굴, 우리 기업의 참여를 위해 Global Project Plaza 2009에 현지 유력 건설기업을 초청, 주요 건설사와 상담을 가졌음.

  - 우리 기업으로서는 2009년 처음으로 시행된 사전 자격심사(P/Q)에 대림산업, 삼성 C&T, 현대건설, GS건설이 참가했음.

  - 2009년 시행된 사전 자격심사는 최대 재원 공여기관인 World Bank의 요구로 교량공법을 확정할 컨설팅 단계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시행된 점과 입찰 참가자 수가 적었다는 이유로 2010년 재입찰이 됐음.

 

□ 사업개요

 

 ○ Padma 교량 건설사업은 3가지 사업영역으로 구분돼 있음.

  - 총 6.15㎞의 주교량(Main Bridge) 건설분야로 사업비는 10억여 달러 규모임.

  - 총 15㎞의 진입로(Approach Road) 건설분야로 사업비는 2억~3억여 달러 소요

  - 제방공사(River Training Work)분야로 6억~7억여 달러 규모임.

 

 ○ 한국 기업은 교량 건설(Main Bridge) 건설분야만 사전입찰심사에 참가했으며, 진입로 부분은 현지기업만, 제방공사분야는 세계적인 카르텔 형성으로 네덜란드 등 유럽기업만 사전입찰 심사에 참가했음.

 

 ○ 총 사업비는 29억7000만 달러로 World Bank 등 외부 재원공여기관과 정부예산으로 구성돼 있음.

  - 재원 공여기관별로는 World Bank 12억 달러, ADB 6억1500만 달러, 일본 JICA 4억 달러, IDB (Islamic Development Bank) 1억4000만 달러을 각기 공여하며 World Bank는 3억 달러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임.

  - 방글라데시 정부의 경우 2억4500만 달러를 부담하기로 함.

 

Padma 교량 건설 사업 개요

사업명

Padma Multipurpose Bridge 건설 프로젝트

사업규모

29억7000만 달러

- 외부 : WB 12억 달러, ADB 6억1500만 달러, JICA 4억 달러, IDB 1억4000만 달러

  * WB 3억 달러 추가 지원 예정

- 내부 : 2.45억 달러(방글라데시 정부)

사업영역

- 교량 건설 : 길이 6.15㎞, 폭 25m 상하부(Two Level)로 디자인됨.

   하부는 철도교량, 상부는 콘크리트 2차선 도로임.

- 진입로(Approaching Road : 15㎞)

- 제방공사(River Training Work)

발주처

방글라데시 교량청(Bangladesh Bridge Authority ; BBA)

위치

Mawa in Munshi

사업기간

3년

기타

교량에 전화선, 천연 가스공급선, 전력선, 철도 등이 연결됨

자료원 : BBA

 

□ 진행경과 및 향후 일정(교량 건설부문)

 

 ○ 주교량 건설분야(Main Bridge) 사전입찰 심사(P/Q)에 통과가 확정된 기업은 우리나라 기업 2개사를 포함, 중국기업 2개사, 프랑스-인도 기업 1개사등 총 5개사가 본입찰 참가 자격을 얻음. 공식적인 발표는 오는 6월초 발표 예정임 .

  - 대림산업-Bam VCI(한국-네덜란드 컨소시엄)

  - 삼성물산 건설부문

  - China Major Bridge Engineering Co., Ltd.(중국기업)

  - Vinci-HCC(프랑스-인도 컨소시엄)

  - China Communication Construction Company Ltd.(중국기업)

 

 ○ 향후 본 입찰을 위한 입찰 진행절차는 다음과 같으며, 최종 사업자 선정까지 5~6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아 2011년 연내 사업자가 선정될 것으로 기대함.

  - Short List 발표는 6월 초 예상

  - 6월 중 본입찰서 제안 공고

  - 본입찰 공고 후 2개월 내 기술제안서(Technical Proposal) 제출, 기술심사에는 1개월 소요

  - 기술심사 통과기업은 1개월의 기간 내에 가격제출(Price Offer), 가격 심사 후(2~3주 소요) 우선 대상 사업사 선정

 

□ 시사점

 

 ○ 방글라데시 사상 최대 규모의 교량 건설사업은 사전자격을 통과한 기업을 고려하면 중국 기업과 우리 기업과의 경쟁구도로 나타남.

 

 ○ 우리 기업이 중국기업의 저가수주 이점을 극복하느냐가 수주 관건이 될 것으로 보아 비용 절감 측면에서 현지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링은 물론 교량 건설에 필요한 원부자재, 특히 철강 부분을 경쟁력 있게 공급받을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아울러 6월 본 입찰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World Bank 등 자금 공여기관과의 면담을 통해 경쟁국 기업의 발주처 대상 로비 가능성 제기 및 저가 수주에 따른 문제점을 등을 부각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발주처, 경제신문, KOTRA 다카 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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