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마스크 팩시장, ‘별들의 전쟁’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5-30
  • 출처 : KOTRA

 

中 마스크 팩 시장 ‘별들의 전쟁’

- 각종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갈수록 높아져 –

- 간편하고 효과가 빠른 마스크 팩 중국에서 인기몰이 중 -

 

 

 

□ 중국 화장품 시장동향

 

 ○ 1980년대 이후 중국 화장품 시장 총 판매액은 매년 평균 23.8%의 속도로 급 성장 중

  - 2009년 중국 화장품 업계 매출액은 약 1400억 위안으로 이후 10%대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현재 아시아 2위, 세계 8위의 시장규모로 성장

  - 2010년 3월 기준으로 중국 내 화장품 생산허가를 획득한 기업은 총 3297개사로 생산 중인 화장품 종류는 총 2만5000여 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

 

 ○ 화장품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높은 이윤에 대한 기대로 많은 기업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우후죽순 신규 업체가 늘어나며 이로 인해 시장경쟁이 날로 치열해짐.

 

 ○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의 대세는 국산 브랜드이나 Dabao(大), MININURSE(小士)와 같이 외자기업들에 의해 인수합병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외국 브랜드들의 중국시장 진출도 날로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수려한, 오후이, 에뛰드 하우스, 미샤, the face shop, skin food, tony moly 등의 한국 브랜드가 중국 백화점에 진출해 있음.

 

2009년 중국 스킨케어 제품별 구매의향

 

□ 마스크 팩 시장의 강자 : 한국제품 인기도 높아

 

 ○ 중국 로컬브랜드인 ‘magic’의 팩 제품이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함.

  - 이 브랜드의 광저우 본사(广州美即化品有限公司)는 한국 투자업체

  - 기타 성형과 미용강국으로 알려진 한국 제품들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편임.

 

2011 중국 10대 팩 제품 유명브랜드

순서

브랜드

이미지

1

美即 magic

2

VOV

3

芝 Laneige

4

斯佳 Borghese

5

佰草集 Herborist

6

油 OLAY

7

屈臣氏 Watsons

8

雅芳 AVON

9

露得 Neutrogena

10

生 DOCTOR LI

 

 ○ Herborist(佰草集)와 DOCTOR Ll(李生)는 모두 중국 로컬브랜드로 Herborist는 허브가 포함된 제품을, DOCTOR Ll는 민감성 피부에 맞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일정 소비자군을 보유하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는 Inoherb(相宜本草)라는 현지브랜드가 우수한 제품 품질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Inoherb와 한국 LANEGE의 수면 팩 제품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Inoherb 생산상 정보

  - 上海相宜本草化妝品有限公司

  - TEL : 86-400-889-0208

  - 메일 : huiyuan@inoherb.com

  - 주소 : 上海市虹口路66弄1#嘉和大厦18-19

  - 홈페이지 : www.inoherb.com

  - 기타 : 본 업체는 1999년에 설립된 화장품 생산회사로 주로 팩, 스킨, 로션, 아이 케어 등의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음.

 

 ○ 조사에 따르면 현재 한국제품 중 중국 내 투자기업이 아닌 경우는 총대리상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한 경우가 많음.

  - ADWIN(愛迪威), LUKE(한웅)브랜드의 마스크 팩 제품 등은 칭다오 등 연해지역에 진출했음.

 

 ○ 2011년 중국 10대 클렌징 제품 유명브랜드

 

순서

브랜드

이미지

1

旁氏POND'S

2

妮维雅NIVEA

3

生堂Shiseido

4

欧莱雅L'OREAL

5

油OLAY

6

安安Anan

7

露得Neutrogena

8

ZA姬芮(真皙)

9

雅芳AVON

10

卡尼尔Garnier

 

 ○ 한국제품을 포함, 각국의 유명브랜드 위주로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음.

 

□ 가격 동향

 

중국 인기 마스크 팩 가격 비교

구분

브랜드

제품이미지

제품 가격

1

magic

10위안/1장

2

相宜本草 Inoherb

65위안/7장

3

芝 Laneige

5위안/1장

4

OLAY

170위안/6장

5

NIVEA

59위안/5장

6

POND’S

115위안/7장

7

生 DOCTOR LI

9.5위안/2장

자료원 : 현지 실사

 

□ 유통 과정

 

 ○ 일반적으로 외국산제품은 주로 중국 총 대리상을 통해 유통되며 수입된 제품은 슈퍼마켓, 백화점, 화장품전문판매점 등에 판매되고 있음. 일부 제품은 총 대리상이 직접 매장으로 공급함.

  - 또한 총 대리상이 기타 대리상을 지정해 매장에 진출하는 경우도 있음.

  - ‘외국생산업체—중국총대리상—소비자’ 혹은 ‘외국생산업체—중국총대리상—대리상—소비자’의 경로를 통해 제품 공급

 

 ○ 일부 외국화장품브랜드는 매장이나 백화점에 진출하지 않고 중국현지법인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함. 예를 들어 Amway(安利), Mary kay(玫琳) 등이 있음.

 

 ○ 일부 중국대리상은 외국에서 포장되지 않은 화장품원액을 독점 수입해 ‘외국생산업체—수입/포장가공상—판매상—소비자’의 경로로 시장에 공급하기도 함.

 

□ 수입 동향 및 관세율

 

 ○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

  - HS Code 33049900의 관련제품은 프랑스, 일본, 미국 한국, 영국 등의 국가에서 주로 수입함.

  - 최대 수입지역은 프랑스로 2010년 총수입의 39.4%를 프랑스에서 수입해왔으며 그 수입액은 2억7000만 달러가량임.

  - HS Code 33049900의 제품에 대해 2010년 한국으로부터 4427만8000달러가량의 제품을 수입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8% 상승한 수치임.

 

국가별 수입 통계(HS Code 33049900)

                                                                                                             (단위 : 천 달러, %)

국가

2008

2009

2010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 계

469,897

60.9

503,441

7.1

686,086

36.3

프랑스

188,802

70.6

187,501

-0.7

270,240

44.1

일본

129,549

114.7

157,034

21.2

202,187

28.8

미국

69,585

23.6

62,423

-10.3

73,723

18.1

한국

26,633

33.5

33,353

25.2

44,278

32.8

영국

13,845

14.6

13,025

-5.9

20,492

57.3

독일

8,511

135.0

6,821

-19.8

10,613

55.6

대만

3,646

5.4

7,533

106.6

9,772

29.7

자료원 : KITA

 

수입 관세율(HS Code 33049900)

HS Code

세율

증치세

단위

비고

33049900

6.5%

17%

KG

-

            자료원 : 중국세관통계(中國海關統計)

 

 

자료원 : KOTRA 칭다오 KBC 자체 현지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마스크 팩시장, ‘별들의 전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