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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美, 바코드는 가고 QR 코드 시대 열린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5-30
  • 출처 : KOTRA

 

美, 바코드는 가고 QR 코드 시대 열린다

- 소비자 관심도 높아지며 최근 프로모션 및 마케팅에 적극 활용 -

 

 

 

□ 소비자 QR 코드에 대한 관심 및 활용 증가

 

 ○ 각광받는 QR 코드

  - 도요타의 자회사인 덴소웨이브에서 개발돼 자동차 부품의 바코드 용도로 개발된 ‘QR 코드’(Quick Response Code)는 일본에서 처음 개발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으며, 미국에서는 스캔할 수 있는 명함제작에 사용되면서 그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음.

  - 처음 개발됐을 때 관심도가 낮았으나 고해상도 카메라가 장착된 스마트폰의 보급이 급증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면서 점차 그 사용빈도가 확대되며, 특히 최근 마케팅 프로모션 행사와 대형 유통업체가 제품 정보 제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관심이 높아짐.

 

휴대전화를 사용한 QR 코드 인식방식

자료원 : 안드로이드 마켓

 

 QR 코드 새로운 마케팅 키워드로 등장

 

 ○ QR 코드 보급 및 마케팅 활용 크게 증가

  - 휴대전화로 사용할 수 있는 E-쿠폰은 QR 코드로 인해 그 보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Home Depot와 Lowes 등 미국의 주요 유통채널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세한 제품 정보를 수록하고, 제품홍보를 위한 중요 도구로 활용됨.

  - 특히 QR 코드는 제작이 용이하고, 그 비용이 낮아 일반 중소상점에서도 ‘QR 코드 쿠폰’을 활용한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침.

 

QR 코드 쿠폰을 활용한 판촉활동 예시

자료원 : 해당 업체 홈페이지

 

□ QR 코드 새로운 자동차 연비 및환경 표시 레이블에도 포함

 

 ○ 소비자 자동차의 연비 및 환경 정보 입수 용이

  - 최근 미 연방정부 기관인 환경청(EPA)과 교통부(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는 연비 정보를 나타내는 레이블 규정을 소비자가 더욱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대폭 변경하면서 ‘QR 코드’를 새로이 추가하며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더욱 쉽게 자세한 정보를 액세스할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함.

  - 따라서 2013년부터 판매되는 신차에는 새롭게 변경된 레이블사용이 의무화되며 QR 코드가 단순한 연비 정보 외에도 차량에 대한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됨.

 

새로운 EPA 연비 및 환경 레이블

자료원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시사점 및 전망

 

 ○ QR 코드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 QR 코드는 단순히 제품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를 고객이 쉽게 습득할 수 있게 돕는 도구에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급부상하며, 특히 가격 이외에 제품 매뉴얼, 소비자들의 제품 평가 등 자세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됨.

 

 ○ 다양한 정보와 활용 가치 풍부

  - QR 코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정보교환의 매개체로 활용돼 특히 온라인상의 정보와 오프라인 마켓을 연결고리로 활용되면서, 판매자와 고객 간의 매개체로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 기업체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제작주문할 수 있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그 활용가치가 점차 높아질 것이며 발전 가능성은 무궁한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Washington Post, B to B Marketing Solutions, Los Angeles Times, Chicago Tribune,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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