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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DSLR 카메라로 줌인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5-02
  • 출처 : KOTRA

 

인도, DSLR 카메라로 줌인

- DSLR 시장 연간 260% 성장 중 -

 

 

 

□ 인도의 카메라 시장

 

 ○ 인도는 GDP 성장에 기반한 수입의 증가로 많은 사람이 취미생활을 가지게 됐으며, 이에 따라 사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증가했음.

  - 최근 대부분의 핸드폰에 카메라가 달려 있고,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용자가 늘어감에 따라서 사진을 전송하고 받는 문화가 정착됐음.

  - 시장의 공급되는 디지털 카메라의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더 많은 사람이 디지털카메라를 접하게 됐음.

  - 전체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2014년까지 40~41%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인도의 DSLR카메라 시장 현황

 

 ○ 2~3년 전부터 DSLR(Digital Single-Lens Reflex) 카메라는 주로 암거래 시장을 통해 시중가보다 15~20% 저렴한 가격에 거래됐음.

  - 최근에는 낮아지는 관세와 기술개발로 인한 가격 인하가 암거래와 정식 딜러 간의 가격 차이를 좁히고 있어, 암거래는 점차 없어지는 추세임.

  - 2010년 DSLR의 평균 가격은 2009년의 1100달러 선에서 20% 하락한 900달러 선에 판매됨.

  - DSLR 카메라 시장의 성장에 따른 부가 액세서리 산업도 같이 성장 중임.

 

 ○ 최근, DSLR의 수요는 전년도 대비 261%나 증가함.

 

 

2009

2010

성장률(%)

DSLR 카메라

36,000

130,000

261.11

콤팩트 카메라

159,000

255,000

60.38

총 디지털카메라 판매

163,000

268,000

64.42

자료원 : Cyber Media Research India

 

  - DSLR 카메라는 2009년 3만 대가량 판매가 됐고, 2010년 말에는 10만 대가량이 판매가 됐고, 2011년에는 20만 대 이상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함.

 

□ DSLR 카메라 시장 성장 원인

 

 ○ DSLR 카메라의 가격이 점점 내려가에 따라 많은 사람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됨.

  - 기존의 DSLR 카메라는 전문가들을 위한 카메라라는 인식에서 더 대중적인 이미지로 바뀌고 있음.

  - 낮아지는 수입관세와 동종 업체 간 치열한 경쟁이 DSLR의 가격을 낮추고 있음.

 

자료원 : 각 회사 홈페이지

 

  - 2007년 기본사양 DSLR 카메라(10.2메가픽셀)의 가격이 920달러였던 반면, 현재 기본사양 DSLR 카메라(14.2메가픽셀)의 가격은 40%가량 감소한 570달러임.

 

□ 주요 경쟁업체

 

 ○ 현재 니콘과 캐논이 전체 DSLR 카메라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함.

 

Others : Samsung, Sony, Kodak

자료원 : Cyber Media Research India

 

Canon EOS 1000D ($573)

Nikon D 3100 ($746)

자료원 : 각 회사 홈페이지

 

  - 니콘은 2007년에 인도 DSLR 카메라 시장에 처음 진입했으며, 빠른 성장을 보이며 시장점유율을 높였음.

  - 현재 캐논과 니콘은 소비자들을 유혹하기 위해서 사진수업 및 사진투어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캐논은 3년 안에 300개의 대리점 설립을 목표로 하고, 이번 연도에는 최소 75개의 대리점을 신규 설립할 예정임.

 

 ○ 시장 경쟁 더욱 치열해질 전망

  - 소니는 현재 인도 콤팩트 카메라 시장의 선두주자로, 최근 DSLR 카메라인, 알파 NEX 3시리즈와 5시리즈를 발표함.

  - 소니는 가장 작고 가벼운 렌즈 교환형 카메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2009년에 DSLR 카메라 시장을 포기한 후지필름도 최근에는 정책 노선을 변경해 DSLR 카메라를 출시했음.

 

□ 전망 및 시사점

 

 ○ 인도의 디지털카메라의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높은 세금은 여전히 DSLR 시장의 큰 걸림돌로 남아 있음.

  - 소비세는 물론이고 지역별로 다른 부가가치세(VAT)가 업자들의 큰 골칫거리로 남아 있음.

  - 인도의 수입 관세는 여전히 다른 나라보다 높은 편으로, 수입 후 카메라의 가격은 약 17%가 증가함.

  - 인도 시장은 품질 우선 시장성격은 물론이고, 가격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곳인 만큼 세금의 인하가 필요한 조치로 생각됨.

 

 ○ 니콘, 캐논, 삼성 등 주요 제조사들이 DSLR 카메라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하고, 앞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업체별로 신모델이 발 빠르게 소개되고 있고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짐.

  - 더욱더 치열해질 DSLR 시장에서 우리 기업도 차별화된 서비스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간다면, 효과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Cyber Media Research India, BusinessWorld, Nikon 현지 웹사이트, Canon 현지 웹 사이트, 현지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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