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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틈새시장을 노려라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5-02
  • 출처 : KOTRA

 

혁명의 두 얼굴, 이집트 틈새시장을 노려라

- 혁명으로 일어난 애국심과 보안 의식이 틈새시장 성장에 큰 몫 -

- 소자본 상인들은 혁명 뒤 특수를 누리는 중 -

 

 

 

□ 혁명이 불러온 위기와 기회

 

 ○ 1월 25일을 시작으로 약 18일간 지속된 혁명으로 이집트 비즈니스는 난국에 처함.

 

 ○ 식료품류를 제외하고 대부분 상품 수요가 급격히 줄었는데, 이는 많은 이들이 시위에 참여하거나 외출을 자제했기 때문

 

 ○ 상인들 또한 약탈을 피하기 위해 영업을 일시 정지시킴.

 

 ○ 혁명이 마무리되고 지금까지 약 2달 간 국민의 애국심과 보안 의식이 고조됨.

 

 ○ 소자본 상인들은 현재의 분위기를 활용해 호기를 누리고 있음.

 

□ 국가와 혁명 관련 상품 수요 증가

 

 ○ Tashkeel Designs

  - 가내수공업 방식으로 이집트의 상징물이 들어간 노트와 북마크 판매

  - 디자이너들이 수작업으로 제작, 노트 한 권당 5~30파운드

 

 ○ Equilibrium Designs

  - 6명의 20대 건축학과 학생들이 운영

  - 독특한 디자인의 티셔츠 판매, 장당 60파운드

 

 ○ Ahmed Nagy

  - 22세 그래픽 디자이너, 장당 100파운드에 티셔츠 판매

  - 온라인 판매(Souq.com)를 통해 유명세를 얻음.

 

 ○ Nihal Basha, Set El Bana

  - 국기 디자인의 여권 커버 220파운드, 이집트를 주제로 한 보석류(금목걸이 400파운드) 등 판매

  - Style-Treasure.com을 통해 성업 중

 

 ○ House of Egypt

  - 이집트 유명 패션 디자이너 8명이 운영하는 협회

  - 현재 Zamalek에 있는 Amuse Concept Store에서 자신들의 디자인을 쇼케이스 중

 

 ○ 많은 디자이너가 Social media networks와 온라인 상점을 유통망으로 삼고 인지도를 높이는 중

 

 ○ 이들은 상품을 통해 혁명을 지지하고 민주주의의 정착을 기원함.

 

  한편, 소자본·소규모로 사업이 운영되므로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고, 따라서 판매자가 상품 가격을 낮추는 일은 어려움.

 

  또한, 상품들이 대부분 중국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국내 제조업자들은 판매업자들과는 대조적으로 호황을 누리지 못하는 실정임.

 

 ○ 자영업자와 디자이너들은 물론이고, 거리에서 휴대용 티슈를 팔던 노점상인들마저 이집트 국기와 혁명 관련 상징물이 들어간 범퍼 스티커, 티셔츠, 모조 자동차 번호판 등을 취급 중

 

 ○ 보통 선거철에 해당 상품의 수요가 급증하므로 다가올 총선과 대선 때에도 관련 사업이 번창할 전망

 

□ 보안상품 수요 증가

 

 ○ 요즘 시민은 자택 보호에 큰 염려와 관심을 보임.

 

 ○ 자물쇠, 볼트, 도어 체인, 강철 도어, 철제 담장과 같은 보안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

  - 100% 철제, 잠금장치 5개, 12~17㎝ 두께 도어는 1500~1700파운드에 판매됨.

  - 혁명 전과 비교할 때 수요는 10배 이상 증가한 수준, 재고 부족 현상도 나타남.

 

 ○ 혁명기에 거리에서 사라진 경찰들은 여전히 복귀 중이고, 이러한 보안 부재 상황이 많은 국민에게 정신적 불안감을 가져옴.

  - '04년 Financial Times World Desk Reference의 발표에 의하면, 이집트 내 교도소에 수감된 범죄자들은 8만 명이었고, 인구수를 기준으로 한 살인 발생은 2/10만(명), 성폭행 0.03/10만, 절도 60/10만으로 기록됨.

  - 위와 같은 결과는 총인구(약 8200만)를 기준으로, 과거 범죄율이 낮은 편이고 이집트가 안전 범주에 속했음을 보여줌.

  - 그러나 혁명의 부산물 중 하나로 국가 전반에 걸쳐 두려움이 만연하고 있으며, 우발적 범죄의 발생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임.

 

 ○ 개인 신변 보호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음.

  - 화기, 페퍼 스프레이, 전기 충격기, 지휘봉 등의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 상품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구매자들은 거액 지불을 주저하지 않음.

 

□ 페인트 및 원예 상품 수요 증가

 

 ○ 혁명으로 자부심을 되찾은 이집트인들은 국가 재건에도 노력을 기울이는 중

 

 ○ 많은 청년이 자발적으로 벽에 국기를 그리고, 녹화 캠페인을 진행함.

 

 ○ 이에 따라 이집트 국기 색인 빨강, 검정, 흰색 페인트와 원예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 이러한 자발적 미화 사업이 오래 지속될 가능성은 적지만, 지방자치회가 나서서 지역별 미화 사업을 이어갈 전망임.

 

□ 기타 유용한 팁

 

제품명

페인트와 바니시(에나멜 및 래커를 포함)

HS Code

3208

관세율

10%

 

 

제품명

철강제의 구조물(문∙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

HS Code

730830

관세율

30%

 

 

제품명

도어록

HS Code

83014010

관세율

30%

 

□ 시사점

 

 ○ 경기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일부는 관광업 활성화와 주식시장 주도에 열을 띠고 있는 반면, 소자본 기업가들은 혁명의 열기를 이용해 국가 및 혁명 관련 상품들을 판매하고, 이로써 소비자들의 결속력을 높이고 애국심을 북돋움.

 

  대부분의 사업에 악영향을 미친 혁명이지만, 소자본 상인들에게 있어 혁명은 새 시대로의 도약대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기회이기도 함.

 

 ○ 혁명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한 Social media networks는 현재 틈새시장의 마케팅 및 상품 유통 경로로도 활용되고 있음.

 

  한국 기업이 질 좋은 상품을 대량 제조해 저렴한 가격에 수출한다면 시장을 장악하는 중국산 제품과 비교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임.

 

 

자료원 : 현지 언론, 현지 바이어, KOTRA 카이로 KBC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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