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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무엇이 2011년 온라인 마케팅을 변화시키나?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3-29
  • 출처 : KOTRA

 

美, 무엇이 2011년 온라인 마케팅을 변화시키나?

- 온라인 환경 변화로 마케팅 방법 및 전략에 변화 필요 -

 

 

 

□ 온라인시장 확대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중요성 더욱 부각

 

 ○ 온라인 마케팅 강화 필요성

  - 예전에 비해 온라인 마케팅이 크게 부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온라인 소매 판매 확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들의 활성화 그리고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 보급으로 항상 어디에서든지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했기 때문임.

  - 온라인 마케팅은 주로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와 온라인에서 제품은 판매하지 않지만 온라인에 광고를 해 판매 확대와 기업 이미지를 제고 하려는 업체가 많은 관심을 가짐.

 

 ○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 지속 성장

  - 지난 2010년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연말 판매 호조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약 13% 증가를 기록한 반면, 일반 유통시장은 전년도에 비해 증가세를 보였으나 3%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 2008년과 2009년에는 극심한 경기 침체로 온라인 유통시장은 예년의 연평균 약 20% 대의 성장률에 비해 낮은 각각 12%와 11%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일반 유통 시장은 각각 2%, 4% 감소를 기록했음.

 

 ○ 전체 미국 소매 판매에서 온라인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

  - 전체 소매 판매에서 온라인 판매 매출액 비중은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010년 4/4분기 비중은 약 8%까지 상승했음.

 

미국 전체 소매 판매에서 E-Commerce가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 comScore

 

 ○ 온라인 판매 비중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

  - 전체 소매산업에서 온라인 판매 비중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 그동안 미국의 극심한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 제품 구매 선호도가 더욱 높아졌고 온라인 판매는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도구로 자리 잡았음.

  - 또한 과거 온라인 판매 주요 품목은 책이나 전자제품 등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온라인 판매 기술의 개발과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에 대한 거부감 저하로 의류, 신발류 등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이 온라인에서 판매됨.

  - 그리고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들도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적극적으로 온라인 판매 분야를 강화함.

 

□ 2011년 5대 주요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 기업들 온라인 마케팅 중요성 인식 및 추세 강화

  - 온라인 판매 확대와 함께 소비자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보급 확대로 인해 항상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온라인에 접속해 정보를 수집하거나 쇼핑을 할 수 있는 시대로 변모했음.

  -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활성화로 온라인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있어 이를 활용한 제품 광고 및 홍보 전략을 추진함.

  - 미국 소매산업에서 온라인 판매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인기가 높아져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됨. 지난 몇 년간 매장의 소매 판매는 지속적으로 부진을 보인 반면, 온라인 판매는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함.

  - 특히 소셜 네트워크와 그루폰과 같은 웹사이트들의 인기 확대로 소비자들을 좀 더 세분화하고 타깃한 마케팅이 추세가 더욱 확대되며 이 웹사이트들의 활성화로 인해 예전에 비해 소비자를 특성을 세분화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됨.

 

 ○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대세

  - 지난 2010년 업체들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7% 증가했으며 올해에는 지난해에 비해 약 29.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그리고 소셜 마케팅을 점차 복잡·다양해지고 세분화됨.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과 소셜 네트워크 특성과 사용자의 관심 종류에 따라 정확하게 타깃하는 마케팅 추세가 더욱 강화됨.

 

세계 소셜 네트워크 광고비 지출 현황

자료원 : www.emarketer.com

 

 ○ 모바일 마케팅 급부상

  - 지난 몇 년간 스마트폰 보급 및 사용 확대로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 올해는 본격적인 모바일 마케팅의 중요성도 크게 증가할 것임.

  - 최근 닐슨 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사용하는 휴대폰의 약 30%가 스마트과 블랙베리 전화기가 사용됨.

 

미국 스마트폰 사용 점유율 현황

자료원 : 닐슨 리서치

 

  - 또한 모바일 인터넷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이메일로 전체 사용 시간의 약 38.5%를 차지하고 있음. 두 번째로는 소셜 네트워크는 107% 그리고 뉴스 및 이벤트 검색에는 7.2%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리고 앱 사용자들은 평균 약 27개의 앱을 다운로드 하고 있음.

 

미국 주요 항목별 모바일 인터넷 사용

자료원 : 닐슨 리서치

 

 ○ 태블릿 PC와 전자책 리더기 판매 확대

  - 태블릿 PC와 전자책 리더기 판매 확대로 인해 이들 콘텐츠 판매도 크게 증가함. 지난 2010년 태블릿 PC 중 가장 인기 있는 iPad는 약 850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책 리더기 중 아마존닷컴의 킨들은 약 800만 대가 팔려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함.

  - 시장 조사 업체인 eMarketer.com에 따르면, 올해 iPad 판매는 약 194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며 전체 태블릿 PC 판매는 지난해보다 약 147% 증가한 240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12년 판매는 올해보다 약 70% 증가한 약 400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휴대용 전자기기 판매로 기업들은 마케팅 또는 광고 전략에 많은 변화와 새로운 플랫폼 개발이 필요

 

미국 태블릿 PC 판매 현황 및 전망

자료원 : www.emarketer.com

 

 ○ 콘텐츠 마케팅 확대

  - 모바일 기기 판매와 함께 관련 콘텐츠 판매도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콘텐츠 사용 습관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개발 또는 추진해야 함. 온라인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람 중 약 2/3는 유료로 구매해 사용하며 가장 많이 유료로 구매하는 콘텐츠는 음원, 소프트웨어, 앱, 디지털 게임, 뉴스 기사나 보고서, 비디오, 영화, 그리고 텔레비전 쇼 순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대형 유통업체의 온라인 판매 비중 증가로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 고조

  - 대형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사업비중은 회사 판매 전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기업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 전체 판매에서 온라인 판매 비중이 더욱 증가함.

  - 소매산업 최고 경영자들은 빠른 미국 소매산업 환경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특히 온라인 사업을 자사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한 전략과 비전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됨.

  - 이 중에서 가장 큰 변화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의 활성화와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PC의 보급 확대를 꼽을 수 있으며, 이 두 변화는 온라인 유통시장 및 마케팅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사업환경 빠르게 변화, 따라서 마케팅도 빠르게 변화

  - 온라인 사업은 많고 새로운 판매 플랫폼과 사업모델이 출현하고 점차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광고보다는 특정 구매고객을 목표로 하는 세분된 마케팅을 추진하는 경향이 강화됨.

 

 

자료원 : www.emarketer.com, 닐슨 리서치, comScore,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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