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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경기회복, 이제는 제조업이 주도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1-03-25
  • 출처 : KOTRA

 

美 경기회복, 이제는 제조업이 주도

- 제조업 생산량 25개월 연속 상승 -

- 내수침체 속 해외수요가 제조업 경기회복 견인 –

 

     

     

민간소비가 전체 GDP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소비위주 경제인 미국의 과거 경기회복 패턴을 살펴보면 생산이 아닌 소비가 경기회복을 주도해 왔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경기회복은 소비가 아닌 제조업이 이끌어가고 있음. 미국 제조업은 국내수요 부진에도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견고한 회복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 미국 제조업 회복세 지속

 

 ○ 제조업 생산지수 25개월 연속 상승

  - 미국 제조업 생산지수는 미국 경기침체가 본격화된 2007년 말부터 하락하기 시작해 2009년 6월에는 최저치인 85.5(2007년=100)를 기록했으나, 이후 반등하기 시작하면서 올해 2월에는 93.5까지 상승해 경기침체 이전 수준의 55% 회복

 

미국 제조업 생산지수 추이

자료원 : The Economist

     

 ○ 2월 ISM 제조업 지수도 전월대비 0.6% 포인트 상승한 61.4를 기록하는 등 회복세 지속

  - ISM(Institue for Supply Management's factory index) 제조업 지수가 50 이상이면 성장국면, 60 이상이면 호조국면을 의미는 올해 1월 60.8%에서 더 성장해 2월에는 61.4% 기록

     

□ 제조업 경기회복으로 실업률도 개선

 

 ○ 제조업 경기회복에 따라 고용도 늘어나면서 미국 실업률 하락에 큰 역할

  - 지난 2월 미국 전체 실업률은 8.9%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긴 하나 작년 대비 1% 이상 감소하는 등 회복세를 보임.

 

미국 실업률 추이

자료원 : 美 노동부(U.S. Department of Labor) Bureau of Labor Statistics

 

 ○ 제조업 분야의 고용이 활발한 상황

  - 올해 1월 민간부문에서 창출된 19만2000개의 일자리 중 3만3000개가 제조업 일자리

  - 현재 제조업 실업률은 1년 전에 비해 1.6% 포인트 하락했는데, 전반적인 생산성 향상으로 인력수요가 감소하면서 생산량 회복 속도에 비해 고용시장 회복은 더딘 편

 

□ 미국 경기회복 패턴 변화 : 제조업이 경기회복 주도

 

 ○ 주택, 자동차 시장의 부진과 제조업 부활

  - 과거에는 주택과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한 민간소비가 경기 회복을 이끌었으나 신용 경색과 과도한 가계 부채로 여전히 부진한 상황

  - 제조업 분야는 금융위기 이후 극심한 경기침체기를 지나면서 구조조정과 해외기업과의 치열한 생존 경쟁을 통해 생산성 향상, 재무구조의 개선 등 경쟁력 강화

  - 정부의 세제혜택에 따른 신규 설비투자의 증가와 노후설비의 교체에 힘입어 미국 경기회복을 주도

 

 ○ 수출을 통한 내수 부진 만회

  - 높은 기술력을 앞세운 미국 제조업체들은 달러화 약세에 따른 가격경쟁력 제고와 신흥시장에서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해외 시장에서 선전

  - 2008년 3분기서부터 감소하기 시작한 미국 제조업 수출은 2010년부터 증가세로 돌아서 2011년 현재 경제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

  - 이러한 미국 제조업 수출회복은 신흥시장 수요에 힘입은 바 큰데, 한 보고서에 따르면 신흥국 경제가 1% 성장하면 미국 전체 수출은 3% 증가

  - Apple, Caterpillar, Intel, Boeing, Cisco Systems, 3M사 등은 해외 시장에서의 활약을 통해 미국 경제를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제조업체

 

□ 시사점

 

 ○ 신흥시장 진출 강화

  - 우리 기업들도 미국 제조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노력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신흥시장에 눈을 돌려야 할 때

  - 다만 미국, 일본 등 선진국 기업들이 이미 신흥시장에 대한 진출노력을 강화하고 있어 향후 신흥시장에서 이들 선진국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들도 제품혁신, 공격적인 마케팅, 틈새시장 개척 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

 

 

자료원 : The Economist, 美 노동부(U.S. Department of Labor), 美 연준(Federal Reserve)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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