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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중소기업에서 배우는 성공 전략(1)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3-22
  • 출처 : KOTRA

 

伊 중소기업에서 배우는 성공 전략 (1)

- 인글라스社, 혁신적 멀티컬러 및 부품 사출성형 시스템 개발 -

- 밀착 고객 A/S를 신제품 개발 기회로 적극 활용 -

 

 

 

□ 인글라스社의 성공사례 : 신기술·제품 개발기회는 고객 A/S에서 찾아라

 

 ○ 이 업체는 플라스틱 몰드제조 업체로서 자동차산업분야 사출성형으로 업종 전문화

 

 ○ R &D 투자를 고급 품질과 기술 제품 생산에 집중, 자동차 라이팅에 필요한 멀티컬러·멀티부품 회전 몰드 제조 선두업체로 부상

 

 ○ 2000년 밀라노 소재 HRS Flow사 인수를 통한 플라스틱 사출성형 시스템으로의 생산 다각화가 기업 도약의 계기가 됨

 

 ○ 3~4가지 색상까지 사용가능한 혁신적 사출성형 시스템 개발에 성공 자동차 조명 부품 몰드분야 세계 리더로 자리 굳힘.

 

인글라스사 멀티컬러 사출성형시스템

 

 ○ 이 기업의 등장 이전에 가열실린더 사출성형 기술 리더는 미국 업체에 집중됐었으나 자동차 부품용 폴리카보네이트 소재 몰드의 혁신적 기술 개발로 종전에 납작한 형태로만 사출 가능했던 유리에 대한 곡선 같은 유동적 형태 사출이 가능해짐.

 

 ○ 현재 이 기업 외에도 폴리카보네이트 소재 제품 제작이 가능한 기업이 많아졌으나 두 가지 색상으로 제작 가능한 것은 이 업체가 유일

 

 ○ 실험과 도전에 대한 과감성이 동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며 무엇보다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시장에 유용한 신제품으로 전환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이 성공 비결

 

 ○ 즉, 끊임없는 고객업체 방문 실사를 통해 자체 솔루션이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문제에 적합한 새로운 솔루션을 재개발해서 경쟁력을 키워나간 것이 오늘을 있게 한 원동력이 됨.

  - 이를 위해 인력 및 R &D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먼 거리에 있는 고객에도 발 빠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담센터를 설립해 고객과 함께 숨 쉬는 기업 이미지로 각인

 

 ○ 업체 개요

  - 분야 : 고무 및 플라스틱

  - 품목 : 플라스틱 몰드, 플라스틱 더블 컬러 사출성형 시스템 개발, 폴리카보네이트 제품 생산 몰드

  - 설립연도 : 1987년

  - 종업원 수 :140명

  - 매출액 : 4100만 유로

  - 수출 매출액 : 3000만 유로(전체 매출의 75% 차지)

  - 매출액 성장률 : 2001~2005년 사이 77% 증가

 

□ 이탈리아 중소기업 현황   

 

 ○ 2010년 이탈리아 통계청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현지 총 440만여 기업(2007년 말 기준) 중 99%인 439만8000여 사가 중소기업이며, 이들 기업 평균 종업원 수는 3.9명으로 현지 중소기업의 평균 규모는 매우 작은 편

 

 ○ 즉, 이러한 중소기업 중 95%가 10인 미만의 소규모 기업이며, 나머지 5%(약 20만5000여 사)는 종업원 수 10명에서 49명 사이로 집계

 

 ○ 이렇게 중소기업이 절대다수를 이루는 이탈리아는 유럽연합 권고(96/280/CE)에 맞춘 자국 경제발전부 장관 법령 D.M.18.04 2005 상기 법령에 의해 중소기업의 범위를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음.

 

기업규모

종업원 수

연간 매출액

총자산

중기업

250인 이하

5000만 유로 이하

4300만 유로 이하

소기업

50인 이하

1000만 유로 이하

1000만 유로 이하

마이크로기업(초소형기업)

10인 이하

200만 유로 이하

200만 유로 이하

 

이탈리아 업종별 중소기업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기업 수

매출액

종업원 수

광물

3,377

5,798

29,514

제조업

509,527

618,066

3,585,176

전기, 가스, 수도

2,950

73,534

32,174

건설

615,777

212,173

1,910,583

도소매업

1,242,273

746,385

3,096,027

관광․요식업

273,578

57,344

1,045,671

운송, 물류, 통신

152,718

100,292

670,817

부동산, 대여, 전산,

연구 및 기타 전문서비스

1,102,531

202,431

2,272,187

교육

18,514

3,371

70,951

보건 서비스

234,107

32,570

547,810

공공서비스

243,057

38,196

614,036

합계

4,398,409

2,090,159

13,874,946

자료원 : Istat Annual Report 2010

 

이탈리아 중소기업 VS 대기업 수 비교

자료원 : Istat Annual Report 2010

 

 ○ 이탈리아 경제는 제조업에 기반을 두고, 크게 철강·식품·기계류·전자·섬유·의류 분야  등 중소기업의 제조생산이 활발함.

     

이탈리아 중소기업 Top10 매출 품목

자료원 : Istat Annual Report 2010

 

□ 시사점

 

 ○ 인글라스社는 중소기업 경쟁력의 핵심은 남들이 확보하지 못한 혁신적인 신기술 개발 여부에 있다고 인식, 미국기업이 독주하는 자동차 사출성형시스템 분야의 판도 전환에 노력

 

 ○ 또한 신제품 개발의 기회를 밀착 고객 A/S에서 찾고 시장이 원하는 기술 개발에 주력

 

 ○ 이러한 노력은 자본력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지속적인 매출 상승으로 관련분야 리더로의 견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기반 마련한 것으로 풀이됨.

 

 

자료원 : Istat, 이탈리아 혁신기술공사,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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