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이비부머의 지갑을 여는 세 가지 방법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1-02-11
  • 출처 : KOTRA

 

베이비부머의 지갑을 여는 세 가지 방법

- 나이 들었다는 것을 느끼게 하지 말라 –

- 애교 있는 속임수는 괜찮다 -

- 같은 표현이라도 완곡하게 –

 

 

 

2차 대전 종전 직후인 1946~1964년 사이에 출생한 베이비부머들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이전 실버세대에 비해 왕성한 구매력과 새로운 소비패턴을 보이는 이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등장하고 있음.

 

1. 미국 베이비부머 현황

 

□ 미국 베이비부머 인구는 7600만 명으로 추정

 

 ○ 美 통계청(U.S. Census Bureau) 자료에 따르면, 미국 베이비부머는 76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들의 소비지출 규모는 미국 전체 소비지출의 약 50%

  - 1946년에 출생한 베이비부머 초기 세대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은퇴를 시작함에 따라 향후 노년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또한, 의료기술 발달에 따라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베이비부머가 주축이 되는 65세 이상 인구가 꾸준히 증가해 2050년에는 8000만 명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시장조사 전문기관 SymphonyIRI에 따르면, 베이비부머는 소비력이 왕성해 향후 10년 동안 이들의 소비지출액이 지금보다 500억 달러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베이비부머의 소비패턴

 

 ○ 다쓰고 죽자 : 'Die Broke'

  - 과거 노년층들은 자신의 재산을 자식들에게 넘겨주려는 경향이 강했으나, 베이비부머는 부의 상속보다는 자신을 위한 소비에 관심

 

 ○ 왕성한 구매력, ‘신상’에 높은 관심

  - 과거 65세 이상 노년층은 구매력이 점차 감소하고 신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으나, 베이비부머로 대변되는 ‘신세대 노년층’은 구매력이 높고 새로운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등 이전 노년층과는 전혀 다른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음.

 

 ○ 이에 따라, 미국 내 기업들은 새로운 노년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는 베이비부머를 공략하기 위한 다양하고 기발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

  - 베이비무버는 1960년대 기저귀, 1980년대 양복, 2000년대에는 고급 승용차 판매 증가를 이끌어 왔는데 이제는 보안, 생활용품, 금융,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함.

 

2. 미국 기업들로부터 배우는 베이비부머 공략법

 

□ 나이가 들었다는 것을 느끼게 하지 말라

 

 ○ 미국 보안 업체인 ADT는 콜센터 직원들에게 노년층 고객들로부터 전화를 받았을 때, 그들이 나이가 들었다는 것을 느끼게 하지 말라고 교육하고 있음.

  - 베이비부머 세대는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고 이전 노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은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 노인 대접을 받는 것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하기 때문

  - 이와 관련, ADT 콜센터 직원들은 노년층 고객대상 전화 응대 시 말을 빠르게 하도록 교육받음.

 

 ○ Invesco Van Kampen Consulting사는 금융 컨설턴트들에게 베이비부머 고객들과 상담을 할 때도 일반 고객들을 대할 때와 같이 하라고 권고함.

  - 예를 들면, 커피를 제공할 때도 일반 커피잔을 사용하고 램프도 눈이 덜 부신 오버헤드 조명보다는 일반 램프를 사용하는 것 등임.

 

□ 애교 있는 속임수는 괜찮다

 

 ○ 성인용 기저귀는 기저귀가 아닌 속옷

  -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은 베이비부머 대상 성인용 기저귀 판매 확대를 위해 2년여간의 시장분석을 거쳐 속옷처럼 만든 성인용 기저귀를 출시

  - 이는 기저귀가 아닌 속옷처럼 보이는 성인용 기저귀를 만들어서 베이비부머들이 기저귀를 착용하는데 따르는 거부감을 없애기 위한 전략

  - 이 제품에 속옷(Underware)이라는 문구를 표기해 매장에서 남을 의식하지 않고 당당하게 구매할 수 있게끔 하고 있음.

 

 

□ 같은 표현이라도 완곡하게

 

 ○ Church & Dwight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베이비부머 초기 세대의 60%가 실제 나이보다 젊다고 생각함.

  - 이에 따라, 노년층이 듣기 싫어하는 표현들에 주의하고 이를 좀 더 완곡하게 표현할 필요 있음.

 

 ○ 욕실용품 전문업체는 콜러(Kohler)는 샤워부스에 있는 손잡이를 뜻하는 '그랩바(Grab Bar)'라는 단어에 대해 베이비부머가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 “Belay'라는 브랜드를 출시

  - Belay는 암벽 등반 시 자일을 연결하는 것으로써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의미가 있음.

 

 

 

자료원 : New York Times, U.S. Census Bureau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이비부머의 지갑을 여는 세 가지 방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