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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책] 美, 바이오베이스 제품 인증 처음 도입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2-08
  • 출처 : KOTRA

 

美, 바이오베이스 제품 인증 처음 도입

- 바이오베이스 제품을 위한 인증 표기로 신뢰도 높여 -

 

 

 

□ 바이오베이스 제품이란?

 

 ○ 바이오베이스 제품

  - 바이오베이스 제품은 원료가 가공되지 않은 식물과 같은 자연 상태에서 추출된 것으로 현재 많은 바이오베이스 제품 또는 포함된 제품이 생산되며 연료에서부터 염색, 비누, 접착제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함.

 

바이오베이스 주요 제품

   · Plastics

   · Carpet

   · Fuel

   · Insulation

   · Lubricants

   · Hydraulic fluid

   · Packaging and shipping supplies

   · Deicers

   · Fertilizers

 

□ 새로운 바이오베이스 레이블

 

 ○ 미국 농무부 새로운 바이오베이스 제품 레이블 발급

  - 미국에서 바이오베이스 재료를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레이블은 옥수수나 콩과 같은 식물 또는 산림과 바다 식물 등에서 추출된 바이오베이스 재료가 얼마나 포함됐는지를 표기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이 도입됐음.

 

바이오베이스 제품 레이블

자료원 : 미국 농무부

 

  - 농무부에서 제정한 새로운 프로그램은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과 포장에 어느 정도 바이오베이스가 포함됐는가를 표기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한 것임.

 

 ○ 도입 취지

  -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정보가 바이오베이스 제품을 구매하는 가이드라인인 바이오 선호(BioPreferred)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한 것으로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돼 있음.

  - 바이오선호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약 5100개의 바이오베이스 제품을 구매했으며, 바이오 레이블 프로그램은 정부가 바이오 제품 구매할 때 좀더 쉽고 편리하게 구매하거나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함. 현재 약 2만 개의 바이오베이스 제품이 미국에서 생산됨.

 

 ○ 바이오베이스 인증 레이블 발급 기준

  - 바이오베이스 인증 레이블은 최소한 약 25% 식물, 산림, 동물, 그리고 바다에서 추출된 재활용 재료를 포함하고 있어야 받을 수 있음.

  - 농무부가 처음 이 레이블 발급하는 기준을 최소 재활용 재료를 50%를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했으나 최종적으로 기준을 절반 정도 내린 25%로 결정했음.

  - 재활용 재료 포함 기준을 25%로 내린 이유는 가능한 많은 제품이 레이블을 부착해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바이오베이스 제품 판매 확대 효과를 거두길 희망하기 때문임.

 

 ○ 활용 방법

  - 이 레이블은 연방정부 조달품목에 부착할 수도 있으며 또한 소비재 제품에 부착해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도 있음.

  - 바이오베이스 제품이라고 해서 항상 우수하고 월등한 제품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환경을 보존할 수 있거나 보존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음. 예를 들자면 음료수 알루미늄 캔은 바이오베이스 레이블을 부착할 수 없으나 옥수수로 만든 플라스틱 병은 바이오베이스 레이블을 부착할 수 있음.

 

 ○ 적용분야 및 제외 품목

  - 알루미늄 캔은 무한정 재활용해 사용할 수 있으나 옥수수 플라스틱 병을 무한정으로 재활용할 수 없음. 바이오베이스 레이블은 어떤 원료가 바이오베이스인지 아직 명확하게 정해 놓지 않은 상태임.

  - 면티셔츠와 종이 접시 등과 같이 성숙된 시장은 레이블 대상에서 제외시켜 놓고 있음. 반면 플라스틱 접시로 바이오베이스 제품이 25% 이상이 함유된 제품은 이 바이오베이스 레이블을 신청할 수 있음. 또한 바이오메스(Biomass) 의해 생산된 음식, 사료, 연료 그리고 에너지 등도 제외 대상 임.

  - 아직까지 미국 농무부는 바이오베이스 레이블를 발급해 주는데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나, 향후 본격적으로 레이블 발급이 이뤄지면 신청업체들은 500달러 정도 신청비를 청구할 계획임.

 

□ 시사점

 

 ○ 바이오베이스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미국에서 바이오베이스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특히 정부의 바이오베이스 제품 구매를 선호하고 있어 이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바이오베이스 레이블은 일반 소비자가 바이오베이스 제품 구매 확대 계기

  - 이번 미국 농무부에서 발급하는 바이오베이스 인증 레이블을 부착하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어 소비자들은 확신을 가지고 바이오베이스 제품 구매할 계기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미국 기업들 바이오베이스제품 생산에 관심 높아

  - 바이오베이스 제품의 시장확대 전망에 따라 미국 기업들의 바이오베이스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섬.

 

 

자료원 : 미국 농무부, Bioplastics Magazine,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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