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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통신산업 발전으로 3G 설비시장도 급성장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1-14
  • 출처 : KOTRA

 

중국, 통신산업 발전으로 3G 설비시장도 급성장

- 2011년 3G 네트워크 투자액 4000억 위안 전망 –

- ZTE·Huawei·Datang 등 중국 본토기업 점유율 높아 -

 

 

 

□ 중국 3G 설비시장 현황

 

 ○ 중국공업정보화부(工業和信息化部)에서 발표한 통신업 운영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1~11월 중국 정보통신업 총 생산액은 2조815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6% 증가했음. 중국 모바일 사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9483만 명 증가해 8억4000만 명에 달했으며, 그 중 3G사용자는 386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5.7% 증가함.

 

2009년 중국 3G 사용자 규모

자료원 : 賽迪網

 

 ○ 2011년 3G 네트워크는 각 성시 및 대부분 현, 향진, 주요 고속도로와 관광지 등에 설치될 예정이며, 3G 총 건설 투자액은 4000억 위안, 3G 기지는 40만 개를 넘어설 전망임.

  - 2008년 차이나모바일은 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톈진·샤먼·친황다오·선양·칭다오·바오딩 10대 성시에 3212개의 TD-SCDMA 기지를 설치함. TD-SCDMA 개발은 중국 설비 생산업체의 연구개발 및 시스템 혁신능력을 강화했지만, 중국 설비 생산업체의 시스템 연구개발과 혁신능력은 여전히 부족하고 전반적인 정보통신시스템 구축경험이 부족한 실정임.

 

 ○ 현재 중국에는 3G 기술과 설비 생산수준은 아직 발전단계에 있으며 3G 산업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됨. 또한 향후 4G 시대도 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2008년부터 중국 3대 통신사는 3G설비를 구매하기 시작, 3G무선망 연결설비 구매총액이 480억 위안에 달함.

  - 2009년 말까지 차이나텔렘콤은CDMA2000 EV-DO 단말기 11만4800개를 설치한 것을 비롯해 차이나유니콤은 WCDMA 단말기 11만 개 설립, 차이나모바일은 TD-SCDMA망 건설 단말기 10만8000개를 설치함.

 

 ○ 최근 3G 네트워크의 고속 데이터 전송기능으로 사용자들은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TV시청이 가능해짐. 특히 3G 사용이 늘며 사용비용이 하락해 통신사들은 모바일 인터넷망 서비스를 중시하고 3G 네트워크 보급을 확대하는 추세임.

 

 ○ 2009~11년 3G 설비시장 연평균 증가율은 7.2% 정도로 예상되며 2011년 중국 3G 설비 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Frost &Sullivan 예측에 따르면 앞으로 통신 운영상이 3G 네트워크의 건설을 대폭 확대하고 3G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3G 설비 시장 수요도 증가할 전망임.

  - TD-SCDMA 사용자·WCDMA 사용자·CDMA2000 사용자가 모두 늘어날 것이며, 그 중 TD-SCDMA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을 것으로 전망됨.

 

2009~11년 중국 3G 설비 시장규모 전망

자료원 : 2008-09年 中國3G設備市場年度硏究報告

 

2009~11년 중국 3G 사용자 구조 비율

자료원 : 2008-2009年中國3G設備市場年度硏究報告

 

□ 운영업체 3G설비 수요동향

 

 ○ 중국 통신산업은 설비 생산업체의 발전이 통신사의 발전과 함께 이뤄지지 못해 통신산업 발전을 제약했음. 현재 중국 통신사들이 선호하는 통신설비 기업 중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중국 본토 브랜드인 Huawei(華爲)·ZTE(中興) 및 해외 브랜드 Alcatel-Lucent·Simense 등이 있음.

 

 ○ 통신사들은 설비 구매 시 생산업체 기술력·납품경험·서비스 품질·설비 가격 등 요소를 고려하며 경쟁이 치열한 3G 설비시장 중 많은 설비 생산업체는 가격전을 벌이고 있어 중국 3G 설비 시장은 이윤율이 비교적 낮음.

 

□ 경쟁동향 & 가격동향

 

 ○ 중국 주요 3G 설비 시장 경쟁은 아주 치열함. 그중 중국 본토 대표적인 생산업체로는 ZTE·Huawei·Datang(大唐) 등이며 해외 업체로는Alcatel-Lucent·Nokia Siemens Networks·Motorola 등의 업체가 있음. 3G 설비 시장은 2G와 달리 주요 시장을 중국 본토업체가 점유한 실정임.

  - 중국TD-SCDMA 표준 출시 초기 유일하게 중국 본토 설비 생산업체 Datang의 지지를 받았으며 많은 해외 생산업체들은 관망태도를 취함.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과 지원 정책으로 해외 생산업체는 중국 국내 생산업체와 합작 모드를 취해TD-SCDMA 연구 개발 시작함.

 

 ○ 2008년 중국 3G 설비 시장은 본토 설비업체들이 많은 시장을 점유했으며, 그 중 ZTE는 TD-SCDMA 연구개발에 대규모 투입해 30% 시장점유율로 제1위를 차지. 제 2, 3위는 Datang과 Huawei임. 따라서 해외 설비 생산업체 Nokia Siemens Networks와 Ericsson도 TD-SCDMA 설비 시장경쟁에 들어섬.

 

 ○ 2009년 TD-SCDMA분야 중 ZTE는 36%의 시장점유율로 1위, Datang은 2위를 차지했으며 WCDMA 분야 중 Huawei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함.

 

2009년 3G 설비 생산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 搜狐IT

 

 ○ 현재 3G 설비 가격은 매년 하락세를 보임. 2006년 TD-SCDMA 테스트망 건설 초기 TD-SCDMA 설비 단위당 가격은 3만5000위안 정도였으나 TD–SCDMA 설비 가격은 TD-SCDMA 기술의 발전으로 하락세를 타 2008년에는 2만6000위안 정도로 낮아졌음.

 

□ 통신사 구매 경로

 

 ○ 3대 통신사들은 일반적으로 공개입찰 방식을 통해 설비를 구매함. 통신사들은 직접 생산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하며 해외 제품일 경우 중국 국내 운영업체들이 직접 해외에 가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음.

 

□ 시사점

 

 ○ 3G 산업은 중국정부의 간섭과 지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중국 3G 산업 진출 시 중국정부의 정책동향을 파악하고 중국 국내에서 출시하는 표준에 맞는 설비를 제조할 수 있어야 함. 중국정부는 입찰 시 중국기업을 우선 고려하고 있으므로 중국 생산업체와 협력방식을 취하는 것이 유리함.

 

 ○ 중국 3G는 일반적으로 통신사들이 공개 입찰방식을 통하므로 입찰 정보를 파악해야 하며 사전에 통신사에게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 등에 대한 소개를 통해 기술력과 납품경험·가격·종합적인 서비스 등 여러 방면에서의 신뢰 심어줄 수 있어야 함.

 

 

자료원 : 中國通信網, 通信世界網, 中國設備網, 每日經濟新聞, KOTRA 다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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