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2015년까지 모바일 게임 광고 시장 10배 성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1-08
  • 출처 : KOTRA

 

2015년까지 모바일 게임 광고시장 10배 성장

- 모바일 게임업체의 새로운 지불 방식도 등장 -

 

 

 

□ 도입

 

 ○ 모바일 게임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 광고시장 규모도 성장. 2015년에는 현재의 10배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옴.

 

 ○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 관련 업체의 수익구조도 다양해질 전망

 

최고 인기 모바일 게임인 앵그리 버드

자료원 : Rovio

 

□ 모바일 게임시장 전망

 

 ○ 시장 조사기관인 주니퍼 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바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광고시장 규모가 2009년의 8700만 달러에서 2015년에는 그 10배인 8억9400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분야가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그러나 게임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광고 수입이 모바일 게임 업계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크지 않으며 사용자들이 유료 게임을 스마트폰 등에 내려 받을 때 지불하는 요금과 가상 아이템을 구입할 때 지불하는 금액이 게임 개발업체들의 주 수입원

 

 ○ 게임 다운로드와 가상 아이템 구입비용은 모바일 게임 광고료 수입의 10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2015년에는 모바일 게임 업계의 전체 매출액이 1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모바일 게임의 새로운 지불 방식

 

 ○ 한편 최고 인기 모바일 게임 ‘앵그리 버드(Angry birds)’를 개발한 로비오(Rovio)는 애플리케이션 내 지불 시스템(in-app payment system)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발표

 

 ○ 전 세계 최고 인기 모바일 게임으로 꼽히는 ‘앵그리 버드’는 사용자가 5000만 명, 하루 누적 게임 시간이 2억 분에 이르며, 무료 앱을 통한 광고 수입도 월 100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짐.

 

 ○ 로비오 사가 ‘배드 피기 뱅크(Bad Piggy Bank)’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지불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를 대상으로 하며 앱이나 가상 아이템 구입 시 기존처럼 구글 체크아웃을 이용하는 대신 사용자의 이동전화 요금에 부과됨.

 

 ○ 신용 카드를 사용하는 대신 이동 전화 고지서에 요금을 부과하는 방법은 사용자들에게 더 편리하면서도 충동 구매를 더 유발할 것으로 예상

 

 ○ 앵그리 버드 게임은 현재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 무료 앱으로만 제공되고 있으나 모바일 지불 시스템 도입과 함께 광고가 없는 유료 앱도 소개될 예정

 

□ 전망 및 시사점

 

 ○ 모바일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광고주들이 점점 더 모바일 분야의 광고에 무게를 두고 있음.

 

 ○ 미국 시장에서는 한국 등 아시아 시장에 비해 모바일 지불 시스템이 활발하지 않은 상태로 업계에서는 새로운 지불 시스템을 다양하게 모색 중

 

 ○ 로비오 사의 배드 피기 뱅크와 같은 모바일 지불 시스템은 사용자들의 구매를 편리하게 해주어 개발업체들이 앱 안에 더 다양한 구매 기능을 통합시켜 수익을 늘릴 수 있도록 해줄 전망

 

 

자료원 : CNet, Mobile Magazine,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실리콘밸리 KBC 자체 보유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2015년까지 모바일 게임 광고 시장 10배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