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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도시 개발 모델 아라비안란타: U-City에서 리빙랩으로
  • 경제·무역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08-11-28
  • 출처 : KOTRA

아라비안란타: U-City에서 리빙랩으로

 

보고일자 : 2008.11.27.

헬싱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조재은 jecho@kotra.or.kr

 

 

이 보고서는 핀란드의 도시계획개발 회사인 ADC의 CEO 및 프로젝트 매니저의 프리젠테이션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된 보고서임. ADC는 핀란드의 U-City인 아라비안란타의 서비스 공급자임.

 

□ 아트 &디자인시티헬싱키사

 

 ○ 핀란드 U-City의 쇼케이스라고 불리는 아라비안란타 지역의 종합 개발회사

 

 ○ 1980년대 후반, 헤르만니-토우콜 (아라비안란타라고 불리는 지역과 그 주변) 지역에 신주거단지 조성을 계획하던 개발주체들이 1995년 설립. 대표적인 주주는 공공부문의 헬싱키시 및 통상산업부와 해크만·엘라케바르마·메트라 등의 민간 기업, 아트 &디자인 대학, 팝 &재즈 콘서버토리 등의 예술 관련 기관임.

 

 ○ 아라비안란타 지역을 예술과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주거·산업·교육의 복합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이러한 새로운 복합 주거 공간을 리빙랩이라는 개념으로 재탄생시켜 해외 프로젝트도 진행시키고자 함.

 

□ 아라비안란타지역 개발 역사

 

 ○ 아라비안란타는 헬싱키 시내 중심가에서 6㎞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해안가 지역으로, 헬싱키 최초의 공장이 들어섰던 곳. 한 때 헬싱키를 대표하는 공장 지대였으나, 이 지역의 핵심 사업이었던 도자기 산업이 20세기 중반 이후 하향세를 띠면서 지역도 활기를 잃어감.

 

 ○ 1988년 쇠락한 공업단지인 아라비안란타를 주거지로 변모시키기 위한 계획을 처음 세울 당시만 해도 도시 외곽의 '베드타운' 조성이라는 느낌이 강했으나, 헬싱키시의 급팽창과 더불어 예술·디자인·IT를 결합시킨 새로운 지역으로 개발됨으로써,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도시개발 모델로 발전

  

  ○ 2010년 1만 명의 거주자, 6000개의 일자리, 6000명의 학생들이 있는 주거·산업·교육·연구가 복합적으로 이뤄지는 도시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임.

 

□ 새로운 도시개발 모델인 아라비안란타의 특징

 

 ○ 혁신적인 ICT 모델 제시

  - IT 사회의 새로운 주거공간 제시를 위해 도시계획 초기 단계인 1997년 핀란드 최초로 개발 지역 전체에 광네트워크 연결을 수도나 전기처럼 기본적으로 설치하기로 결정. 입주자들은 통신비를 별도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비나 임대료에 일괄적으로 이미 포함돼 있음.

  - 이 지역은 1980년대 후반 개발 착수 단계에서는 '베드 타운' 조성의 느낌이 강했으나, 1990년대 초반 불어 닥친 경제 한파로 수많은 실업자가 양산되면서 개발지역에 중소기업의 입주를 적극 장려해야 지역이 활성화된다는 데 의견을 모아, 광네트워크 연결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됨.

 

 ○ 디자인과 예술: 산학협력과 일자리 창출

  - 헬싱키 아트 &디자인 대학을 필두로, 헬싱키 폴리테크닉 스타디아·헬싱키시립 기술대학(오디오 &비주얼 부문) 등 10여 개의 예술과 디자인 관련 교육 기관이 소재. 외국인 유학생의 비율도 높아 헬싱키 아트 &디자인 대학의 경우 약 15%가 유학생

  - 헬싱키 아트 &디자인 대학이 설립한 데지그니움은 대표적인 디자인 혁신 연구 기관으로, 디자인 노하우를 상품화시키는 역할을 담당. 이 연구소는 산업 디자인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공공 투자기관인 TEKES로부터 2700만 유로의 예산을 획득해 집행하며, 이 중 절반은 관련 업체와 협력 하에 프로젝트 진행

  - 아라비안란타의 포털 빌딩이라 할 수 있는 크로모에는 디자인, 미디어 관련 회사들이 입주해 있음. 특히, 핀란드의 대표적 생활 도자기 회사인 아라비아·덴마크의 유명 디자인 조명회사인 루이 폴루센 등이 팩토리 아웃렛 형태의 매장을 운영해, 지역 주민 뿐만이 아닌 국내외의 디자인 상품 쇼핑객을 끌어들이고 있음. 현재 이와 비슷한 기능의 빌딩이 증축되고 있음.

 

 ○ 자연과 예술이 조화된 주거 단지 조성

  - 아라비안란타지역의 주거형태는 기본적으로 아파트. 개인이 건물과 토지 지분을 소유한 형태와 건물만 임대를 하는 형태 등 다양한 소유형태가 공존. 장애인·연금생활자 등을 위한 주택 단지도 별도로 존재

  - 건물은 개인 공간이지만, 건물과 건물 사이의 모든 공간은 아라비안란타서비스 Oy(헬싱키시, 개발 전 토지를 소유하고 있던 기업 등이 설립한 회사)에서 관리. 예술과 디자인을 기치로 내걸고 개발된 지역이기 때문에, 이 공간에는 약 50여 개의 대형 예술 조형물들이 설치돼 있음.

  - 칼라사타마항 하구라는 지리적 위치와 해안선을 활용해 워터사이드 파크 및 자전거 도로를 조성, 핀란드인들이 가장 선망하는 '평화로운 해안 도시'를 완성

  - 이 밖에 노면전차 노선 확대, 육아시설 확대 등을 통해 가족들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

 

 ○ 디자인과 예술이 결합된 U-City

  - 아라비안란타 지역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누구라도 신속한 현대 기술을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공간 조성'이라는 모토 하에 광네트워크를 설치

  - 주민들간의 유선전화, LAN 사용 비용은 모두 무료

  - 인트라넷을 이용해 각각의 건물은 중재자를 중심으로 모든 입주자들이 참여하는 각각의 웹사이트를 관리. 이 웹사이트들은 헬싱키 버추얼 빌리지로 통합돼 아라비안란타 전체의 입주자들이 참여하는 하나의 가상 마을을 구성, 지역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눔.

 

□ U-City에서 리빙랩으로

 

 ○ 리빙랩이란 '살아 있는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서비스 사용자들이 R&D&I(Research, development, and Innovation)의 대상이 아니라 하나의 참여 주체가 되도록 하는 도구. 다음 네 가지 개념으로 요약됨.

  - 사용자 주도 : 서비스 사용자들이 대상이 아니라 개발자로 참여

  - 열린 혁신 : 글로벌 조직들은 자신만의 R &D &I로는 성공할 수 없으며, 다른 조직(혹은 개인)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에코시스템 : 리빙랩 파트너(비즈니스, 공공부문, 학계, 사용자)의 네트워크

  - 리얼라이프 환경 : 사용자들이 그들이 실제로 일하고 생활하며, 여가를 즐기는 공간에서 서비스 테스트를 행함.

 

 ○ 헬싱키 리빙랩

  - 아라비안란타의 개발자인 ADC는 아라비안란타가 국내외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자, 아라비안란타 지역의 마케팅을 위해 리빙랩의 개념을 도입해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에 '헬싱키 리빙랩'이라는 브랜드를 등록

  - 아라비안란타 지역의 네트워크인 헬싱키 버추얼 빌리지를 활용해 각종 리빙랩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테스트 참가자를 모집

  - 이 지역에서 진행된 대표적인 리빙랩 사례는 헬싱키 버추얼 빌리지의 운영 소프트웨어로도 활용된 도시 중재자 소프트웨어, P-to-P ICT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키아, 헬싱키시, ADC에서 진행한 IntelCities 프로젝트 등이 있음.

  - 헬싱키 리빙랩은 프로젝트 참여회사에 실제 생활에서 제품을 테스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을써 수익을 얻고, 실험 참여 대상자들은 최첨단의 미공개 서비스를 처음 사용해 볼 수 있다는 호기심 등의 이유로 양쪽에 호응도가 높음.

  - 아라비안란타 이외의 헬싱키 수도권 지역에서도 다양한 리빙랩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ADC에서는 이러한 도시개발 모델을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아라비안란타 지역은 최첨단 ICT 기술과 자연·예술을 조화시켜 세계적으로도 주목받는 U-City의 한 모델로 떠오름.

 

 ○ 낙후된 공업지역을 단순한 주거지역으로 변모시키는 계획을 넘어서, 디자인과 예술을 강조해 교육과 비즈니스가 공존하는 '디자인 지역'으로 재탄생

 

 ○ 아라비안란타 지역이 차츰 주목을 받자, 도시개발 모델을 상품화하기 위해 리빙랩 개념을 도입해, 주민과 지역의 참여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끌어들임.

 

 ○ 현재, 헬싱키 리빙랩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의 테스트가 '리얼 라이프'라는 환경 하에서 진행 중이며, 유럽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도 유럽 소비자들의 제품 소비 성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을 것임. 아라비안란타 및 헬싱키 리빙랩 프로젝트에 대한 문의처는 다음과 같음.

  - 개발회사: Art and Art and Design City Helsinki Oy(ADC)

  - 담당자: Mr. Kari Raina, CEO

   · Tel. +358 (0)9 251 800 80

   · Email: Kari.raina@adchelsinki.fi

 

 

자료원 : ADC 담당자 인터뷰, 아라비안란타 홍보 책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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