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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습기 시장 분석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12-30
  • 출처 : KOTRA

 

중국 가습기 시장 분석

- YADU(都), MIDEA(美的)가 시장을 장악 -

- 100위앤 대 저렴한 가습기 판매량 많음 -

 

□ 시장 동향 요약

 

 ○ YADU(都), MIDEA(美的) 및 저가격 상품의 판매량이 많음.

  - 2010년 YADU(都), MIDEA(美的)의 2개 대형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80%를 초과함.

  - 2개 대형 브랜드가 빠르게 시장을 장악했고 당분간 이러한 시장 구도가 지속될 전망

  - 200위앤 이하의 저가격 상품이 전체 시장의 60% 점유율 차지, 1000위앤 이상의 고가격 상품은 5.6%에 불과함.

 

 ○ 북방지역, 겨울에 그리고 초음파 가습기의 판매 비율이 높음.

  - 초음파 가습기의 판매율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자체 정화 능력을 갖춘 가습기가 석회 청소의 불편을 덜어주는 면에서 소비자의 주목을 받았지만 대부분이 500위앤 이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지 못함.

  - 지역적 차이와 계절별 선호도가 뚜렷함. 북방시장과 겨울은 공기가 건조해 가습기시장의 수요가 현격히 많음.

 

□ 경쟁 현황

 

 ○ YADU(都), MIDEA(美的)의 독보적인 경쟁

  - YADU(都)의 시장 점유율은 47.9%, MIDEA(美的)의 시장 점유율은 33.2%로 두 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시장의 80%를 초과함.

  - YADU(都) 가습기는 주로 북방시장에서, MIDEA(美的)는 주로 남방시장에서 판매됨.

  - Goal(哥尔), 신페이(新) 등의 다양한 브랜드가 제2선 진영을 구성함.

  - 기타 제품으로 GREE(格力) 1.2%, Malata(万利) 0.9%, 샤오어(小) 0.8%, Airmate(艾美特) 0.7%, Royalstar() 0.6%

 

가습기 경쟁업체 시장 점유 현황

자료원 : 互联网费调研中心ZDC

 

 ○ 계절에 관계없이 YADU(都), MIDEA(美的)의 판매율이 높음.

  - 지속적으로 YADU(都)가 1위, MIDEA(美的)가 2위를 차지함. 다음으로 Goal(哥尔), Royalstar(瑞士), 신페이(新) 등 소형 브랜드의 경쟁이 치열함.

  - 2010년 2분기 샤오어(小)의 가습기가 10위권 내 진입했으며, 제4분기 6위를 차지함. 빠르게 시장 점유율 상승 중임.

 

2010년 분기별 시장 점유율 순위

순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

 YADU(都)

 YADU(都)

 YADU(都)

 YADU(都)

2

MIDEA(美的)

MIDEA(美的)

MIDEA(美的)

MIDEA(美的)

3

GOAL(哥尔)

GOAL(哥尔)

GOAL(哥尔)

GOAL(哥尔)

4

AIR-O-SWISS(瑞士)

신페이(新)

신페이(新)

신페이(新)

5

신페이(新)

AIR-O-SWISS

(瑞士)

AIR-O-SWISS

(瑞士)

AIR-O-SWISS

(瑞士)

6

GREE(格力)

GREE(格力)

GREE(格力)

샤오어(小)

7

Malata(万利)

Malata(万利)

Malata(万利)

Royalstar()

8

Airmate(艾美特)

airmate(艾美特)

샤오어(小)

GREE(格力)

9

Povos(奔)

Royalstar()

Airmate(艾美特)

Airmate(艾美特)

10

ARGOSY(康特)

샤오어(小)

Royalstar()

Malata(万利)

자료원 : 中村在线

 

 ○ 200 위앤 이하의 상품이 시장 내 60% 점유율 차지

  - 현재 중국 가습기시장은 종류와 가격의 폭이 넓음.

  - 습기 보충의 기능만을 갖춘 기본 가습기 외에 세균 박멸, 부패 방지 등의 기능을 갖춘 고급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됨

  - 2010년 가장 많이 판매된 가습기는 101~200 위앤 상품으로, 38.7% 소비자의 선택을 받음. 이 가격대의 상품은 기본 기능만을 갖춘 상품임.

  - 이밖에 500위앤 이상의 가습기가 18%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소비자들이 가습기의 기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가격대별 상품 시장 점유율

   

자료원 : 互联网费调研中心ZDC

 

□ 주요 생산업체 분석

 

 ○ 주요 2대 브랜드 시장 점유율 비교

  - 2010년 YADU(都)와 MIDEA(美的)가 중국의 가습기 시장 내 1, 2위 경쟁을 이어감.

  - 제3분기 MIDEA(美的)의 시장 점유율이 36.5%까지 상승해 YADU(都)와의 격차가 5.5%로 줄어듦.

  - 제4분기 YADU(都)가 잃은 점유율을 다시 회복해 2010년 말 MIDEA(美的)와의 격차가 20% 이상 크게 벌어질 것으로 예상됨.

 

상위 2개 업체(YADU, MIDEA) 시장 점유율 비교

                                                                                 (단위 : %)

자료원 : 互联网费调研中心ZDC

 

 ○ YADU(都)의 상품 수량이 MIDEA(美的)의 2배

  - YADU(都)는 가습기 시장 내 선도 주자로 수년간 높은 지명도를 유지해왔음.

  - 그 뒤를 쫓는 MIDEA(美的)는 참신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YADU(都)가 가장 주목할 만한 경쟁 상대임.

  - 2010년 YADU(都)는 100여 종 품목의 가습기를 판매하고 있고 가격의 폭이 넓어 다양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함.

  - MIDEA(美的)는 YADU(都)의 절반 정도의 5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함.

 

상위 2개 업체(YADU, MIDEA) 상품 수량 비교

                                              (단위 : 개)

자료원 : 互联网费调研中心ZDC

 

○ 단일 상품별 시장 점유율은 비슷

  - YADU(都)는 상품 수량과 시장 점유율이 MIDEA(美的)에 비해 높지만 단일 상품의 시장점유율은 0.5% 정도로 MIDEA와 비슷함.

  - MIDEA는 상품의 기능, 외관 디자인 등을 개선하는 것 뿐 아니라 상품 품목을 증가시키며 YADU의 뒤를 바짝 추격 중

 

상위 2개 업체(YADU, MIDEA) 단일 상품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互联网费调研中心ZDC

 

□ 수입 동향

 

 ○ 수입관리제도

 

HS Code

제품명

관세

증치세

단위

8479.8920

Air humidifiers or dehumidifiers

0%

17%

자료원 : 2010 중국세관구세칙

 

 ○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09

2010(1~11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5,055

-43.0

20,246

48.2

1

대한민국

560

-93.0

4,199

873.9

2

일본

2,218

-57.2

3,668

91.4

3

미국

1,942

31.1

1,976

7.5

4

독일

1,341

-33.3

1,587

39.0

5

스웨덴

792

-31.1

1,466

86.9

6

인도

839

-49.9

1,009

38.5

7

대만

335

-39.4

909

291.0

8

뉴질랜드

690

73.5

842

56.6

9

덴마크

1,385

4.5

766

-37.7

10

영국

420

-57.5

720

84.5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최근 2년간 총 수입액은 평균 3.1% 증가했으며, 2010년 11월까지 총 수입액은 2024만6000달러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48.2% 증가

  - 주요 수입국은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순으로 나타남. 한국산 제품의 수입은 2009년 93% 감소하고 2010년 11월 873.9% 증가했으며, 최근 2년 동안 평균 390.45% 증가했음.

 

 

자료원 : 互联网费调研中心ZDC, 中村在线, 慧电网, 한국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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