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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바이어가 말하는 건설기계시장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10-12-15
  • 출처 : KOTRA

 

칠레 건설기계 바이어가 말하는 시장 동향

- 다국적 브랜드 시장 점유율 독보적 -

- 중저가, 단순제품시장 경쟁 심화 예상 -

 

 

 

□ 칠레 건설기계 시장 현황

 

 ○ 칠레 건설기계시장은 자동차, 전자제품과 함께 다국적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인 시장으로 현지 관련 업계 및 주요 딜러들의 다국적 기업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매우 높은 시장임.

 

 ○ 칠레의 주요 건설기계 수요 분야는 단연 광업분야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그 뒤로 임업 및 건설 플랜트에서 사용되는 기계류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임.

 

 ○ 광업분야는 미국, 유럽, 일본 브랜드가 전체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일반 건설분야는 다국적기업 및 기타 중소 브랜드 제품이 공존하며 최근 중국제품의 수입 또한 상당히 확대된 것임.

 

칠레 건설기계 주요 브랜드 현황

순위

국가명

주요 브랜드

1

미국

Caterpillar, Kobelco, John Deere, CASE

2

독일

Liebherr, Wacker

3

일본

Komatsu, Hitachi, Mitsubishi

4

브라질

Palfinger

5

스웨덴

Atlas Copco, Hiab

8

이탈리아

PM, Fassi

10

호주

Sandvik

11

중국

Liugong, Herotime

12

영국

JCB

13

한국

D, H, V, S, J, E사

자료 : 칠레 관세청 통계분석, KBC 자체자료

 

 ○ 실제로 칠레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브랜드는 미국, 독일, 일본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력 제품 대부분이 수입돼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됨.

 

□ 칠레 바이어가 말하는 건설기계 시장

 

 ○ 현지 유력 건설기계 바이어들이 말하는 칠레 건설기계시장은 세그먼트별로 가격과 품질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 등의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이한 시장임.

 

 ○ 실제로 광업분야에서 사용되는 장비들은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 원활한 A/S가 가능한 다국적 제품이 시장의 100%를 차지함.

 

 ○ 그러나 단순 건설분야는 중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저렴한 제품에 적절한 품질을 갖춘 제품에 대한 수입수요가 꾸준히 증가세를 보임.

 

 ○ 그 결과 일반 건설분야는 다국적 기업제품 이외에 중국, 브라질 제품이 힘을 얻는 것으로 판단됨.

 

□ 한국제품에 대한 바이어의 의견

 

 ○ 칠레 건설기계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은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고루 갖춘 제품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임.

 

 ○ 또한 현대, 두산 등 대기업 브랜드 인지도는 이미 최고 수준에 올라있으며, 한국제품만을 취급하고자 하는 바이어 또한 늘어나는 추세임.

 

 ○ 또한 우리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서도 상당한 관심을 보이며 중국 및 브라질 제품 사용 후 품질에 불만을 갖는 바이어가 증가함에 따라 거래선 변경을 위해 한국으로 눈을 돌리는 바이어가 많아짐.

 

 ○ 현재 한국산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Martimac사의 Marin 사장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의 기술력은 이미 선진국 수준을 뛰어넘고 제품의 내구성 및 견고한 디자인, 성능은 한국산 제품의 최대 경쟁력이라고 말함.

 

 ○ 또한 제품에 대한 꾸준한 개선 및 기술 개발노력은 한국 중소기업의 최대 장점이자 향후 칠레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이라는 점을 강조함.

 

 ○ 그러나 원활한 A/S 체계 확립 및 중소업체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노력은 아직 부족한 부분이 없지 않으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칠레와 중남미 건설 수요에 대응해 현지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 홍보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함.

 

□ 시사점

 

 ○ 칠레 건설기계 시장은 광업분야를 최대 수요처로 하며 전체 장비 수요에서 초대형 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임.

 

 ○ 그러나 대형 건설장비시장 또한 현지 건설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꾸준한 수요확대가 진행되며 건설기계시장에서 각 브랜드간 시장점유율 경쟁이 날로 심화되는 추세임.

 

 ○ 이에 따라 현지 바이어들도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고루 보유한 유력제품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며, 이들의 요구사항을 가장 잘 반영한 제품으로 한국산 기계류가 손꼽힘.

 

 ○ 실제로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에서 이구동성으로 품질을 가장 먼저 떠올리며 각 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진출 노력 및 꾸준한 자체기술개발 또한 칠레 바이어들에게 인상적인 모습으로 인식됨.

 

 ○ 이러한 현지 분위기를 활용해 우리 기업의 대 칠레 진출 강화 노력이 요구되고 가격보다는 품질을 우선시하는 현지 업계 동향을 활용, 우리가 보유한 기술력과 품질관리능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 : El Mercurio, KOTRA 산티아고KBC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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