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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여성들, 좋은 속옷이 패션의 기본이죠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12-02
  • 출처 : KOTRA

 

中 여성들, 좋은 속옷이 패션의 기본이죠

- 중국 여성 내의시장 약 600억 위안 규모 -

- 고급화·패션화·연령대별 세분화 추세 뚜렷해 -

 

 

 

□ 중국 여성 내의시장 규모 급증

 

 ○ 경제수준, 건강의식의 제고에 따라 중국 여성들의 내의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음. 겉으로 보이는 의류에 대한 관심에서 한층 더 발전해 내의를 통해 신체를 보정하고 아름다운 라인을 만드는 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2008년 중국 여성 내의 판매액은 40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09년에는 약 600억 위안에 달해 전체 내의시장의 60%를 차지함. 중국 인구 중 여성인구는 약 6억 명, 그 중 3억 명 정도가 내의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구분됨.

 

 ○ 업계 관계자들은 향후 3~5년 동안 중국 여성 내의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은 편으로 예상함. 여성 내의의 평균 이윤율은 30~50%에 달해 중국 내 생산업체는 물론 외국 기업들도 중국 여성 내의시장을 주시함.

 

□ 외국 브랜드 중고급 시장과 저가 시장 구분

 

 ○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요 내의 브랜드는 외자기업 및 수입산 제품이 중고급 시장을 많이 차지함. 중국이 내의시장의 발전이 아직 시작단계로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많은 외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 진출에 힘쓰고 있음.

  - 저쟝성(浙江省), 쓰촨성(四川省), 산둥성(山東省) 등 지역에 중급 내의 브랜드들이 비교적 집중됨.

  - 외국 브랜드는 전체 여성 내의시장의 60% 정도 시장을 점유함. 주로 홍콩, 대만, 일본 수입품이나 중국 내 생산 외자기업의 제품이 많음.

 

자료원 : 服裝時報

 

 ○ 중국 본토 기업의 제품들은 주로 저가로 내의 전문매장 등에서 할인활동 등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음.

  - 제품의 브랜드 전략, 디자인, 소재 등에서 중국 내의 생산업체들은 외국기업과 상당한 격차가 존재함.

  - 저가 제품의 판매가격은 주로 30~100위안 정도이며, 생산기업들은 규모가 작고 가격경쟁이 치열함.

  -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저가 중국산 여성 내의 상당수는 통풍 및 땀 흡수가 되지 않고 쉽게 퇴색되는 소재를 사용하며, 심지어 중국 정부에서 사용이 금지된 염료를 사용해 건강에 해로운 경우도 있음.

 

 ○ 중국산 제품 중에서도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은 수출에서 내수로 전환한 기업들의 제품임.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많은 내의생산 기업들이 수출 대신 내수로 전환했으며 수출용 제품의 디자인, 색상, 사이즈, 소재 등이 기존 내수용 제품보다 우수하다는 평가임.

 

 ○ 350위안 이상의 고급 제품은 주로 대형 백화점이나 회원식 전문판매점에서 판매됨. 80~350위안의 중가 제품은 대형마트 및 전문판매점에서 판매됨. 저가 제품은 주로 마트나 시장 등에서 판매됨.

 

□ 소녀용 내의, 패션내의 등 시장 세분화

 

 ○ 중국 내의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시장 세분화 현상이 나타남. 특히 고급 내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함. 높은 구매력을 가진 여성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고급스럽고 인체에 자극이 없는 친환경 수입 원단 제품을 사용하거나 신체 보정 기능이 있는 제품 등이 소비자들의 선호를 받음.

  - 내의에 대한 수요가 단순한 필요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여성의 자신감과 매력을 나타낼 수 있는 도구로서 인식되면서 브랜드, 디자인 등이 주요 구매 결정요인이 됨.

 

 ○ 그 외에 일반 내의시장에서 분리된 소녀용 내의시장의 잠재력도 매우 큼.

  - 10대 소녀들은 신체가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신체 발육에 적합하고 연령층에 맞는 내의가 필요함. 그러나 아직 시장에서 유통되는 소녀용 내의 제품은 매우 적어 선택 폭이 좁음.

  - 지금까지 중국인들의 관념에 소녀용 내의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지만 최근 소비관념의 변화로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을 중심으로 소녀용 내의시장에 진출을 시작함.

 

 ○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의 내의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함. 내의가 속에 입고 가려지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 드러나는 패션의 하나가 돼가면서 이런 패션 내의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전망임.

 

□ 시사점

 

 ○ 중국 내의시장은 진입장벽이 낮고 경쟁자가 많으며 저가 경쟁 등으로 시장이 비교적 혼란스러운 상황임. 이런 문제들이 중국 내의시장의 발전을 일부 저해했지만 향후 수요 증가, 특히 중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시장 전망이 밝음.

 

 ○ 중국 여성 내의시장에 진출할 경우 우선 지역별, 연령별, 기능별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소비자들의 소비관념 변화, 각 소비층의 수요동향을 파악해 중국 여성 소비자들에게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할 수 있어야 함.

  - 소녀용 내의, 아동용 내의, 임부용 내의 등 소비층별로 구매 결정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소재와 디자인, 편안함 등 다방면의 고려가 필요함.

 

 ○ 의류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며 내의시장도 예외가 될 수 없음. 소비자들은 내의의  브랜드를 쉽게 바꾸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처음부터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함.

 

 

자료원 : 商機網, 中國經濟網, 中國紡織網,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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