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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지하철 인프라사업 동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0-11-25
  • 출처 : KOTRA

 

이집트, 지하철(Metro) 인프라사업 동향

- 2011년 지하철 4호선 프로젝트 착수 예정 -

- 녹색정책, 교통혼잡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지하철사업 적극 추진 -

 

 

 

□ 이집트 지하철 인프라 현황
 

 ○ 이집트는 현재 지하철 2개 라인을 운영 중이며, 3호선 라인이 공사 중으로 1단계 사업이 추진됨.

 

 ○ 1호선은 1987년에 개통됐으며, 총 43.5km 연장구간으로 운행 중임. 카이로 남쪽에 있는 Helwan에서 북쪽의 El-Marg를 연결하며 총 33개의 역을 운행하고 있고 시간당 약 6만 명을 수용 가능함.

 

 ○ 1호선은 프랑스가 참여해 ‘프랑스 건설’ 라인으로 불리며, 'Red Line'으로 표기됨.

 

 ○ 2호선은 1966년 Shobra-El Mounib 구간 개통 이후, 2000년 Shoubra~카이로 대학교 구간에 대한 연장선을 확충해 총 19km 연장구간으로 운행 중이며, 18개의 지역을 연결함.

 

 ○ 2호선 라인은 일본이 참여해 ‘일본 건설’라인으로 불리며, Yellow Line으로 표시됨.

 

출처 : 이집트 터널청

 

□ 3호선 라인 구축 현황

 

 ○ 3호선 라인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1단계(Phase 1) 공사가 진행 중이며, 2011년 10월 ‘Imbaba/Mohandessin~Abbasiya'라인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임. 2단계(Phase 2) 공사는 2013년 10월 Abbasiya~Heliopolis 공항구간 개통을 예정으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임. 3호선 라인은 Green Line으로 표기할 예정

 

 ○ 3호선 라인은 4억7000만 달러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현재 이집트 최대 로컬 콘트랙터인 ‘Arab Contractor와 OCI'와 더불어 유럽계 메이저 플레이어인 ’Vinci, Bouygues 및 Alstom'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진행함.

 

 ○ 3호선 라인이 2013년 하반기 완공돼 상업운전을 개시할 경우, 카이로 국제 공항까지 연결되는 지하철 라인이 구축돼 이용자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녹색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자동차 사용 감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집트 정부는 전망함.

 

□ 4호선 라인 프로젝트 개요

 

 ○ 이집트 교통부(Ministry of Transport)에 따르면, 지하철 4호선 라인 건설 프로젝트가 2011년 1분기에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힘.

 

 ○ 이 사업은 15개의 역사를 포함해 ‘Al-Ahram St.~6th of October City'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현재 이집트 터널청 주관으로 디자인 작업이 진행 중임.

 

 ○ 총 투자비는 미정으로 향후 구체적인 프로젝트 내역이 발표될 예정임.

 

 ○ 추가적인 계획 라인인 5호선은 Nasr City~Port Said St~Shoubra El Kheima'를 연결하는 반원형 라인으로 건설될 예정이고, 6호선은 Shoubra~Maadi를 연결하는 남-북 노선일 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현재까지 우리 엔지니어링/EPC 및 차량(Rolling Stock) 제조기업이 이집트 지하철 프로젝트에 참여한 실적은 전무한 실정으로 우리 기업의 인지도는 현지 시장에서 그리 큰 편이 아님.

 

 ○ 하지만 이집트 교통부와 이집트 철도청(ENR : Egyptian National Railways)은 우리나라 고속철도,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분야에 대한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등 이집트 지하철 인프라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 이집트 민관합동투자(PPP) 프로그램이 2011년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활용될 예정임에 따라 향후 이집트 지하철 프로젝트에 참여를 위해서는 반드시 금융조달(Financing) 계획이 수립돼야 할 것임.

 

 ○ 또한 이집트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시장에는 유럽 선진 메이저 플레이어 및 Arab Contractor와 OCI 등 로컬 플레이어가 풍부한 사업경험과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 단독진출보다는 기 사업실적이 풍부한 기업과 J/V 또는 컨소시엄을 구성한 진출이 바람직할 것임.

 

 

자료원 : 이집트 터널청, 이집트 철도청(ENR), 현지 일간지, 카이로KBC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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