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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기후 변화에 따른 농약시장 급성장
  • 현장·인터뷰
  • 미얀마
  • 양곤무역관 양영철
  • 2010-11-19
  • 출처 : KOTRA

 

미얀마, 기후 변화에 따른 농약시장 급성장

- 농약은 수확기인 11월부터 주로 사용 -

- 올해 해충 발생으로 전년대비 50% 이상 사용 증가 -

 

 

 

□ 농약 시장동향

 

 ㅇ 미얀마에 농약 생산업체는 없으며, 100% 수입에 의존함. 농약을 수입·유통하는 업체는 총 40개 사 정도되며, 그중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업체는 7개 사 정도 됨. 미얀마에 농약은 1995~96년부터 민간에 수입이 허가됐으며, 1996년 이후부터 널리 사용했음.

 

 ㅇ 미얀마에 수요가 높은 농약 종류는 Fungicides, Insecticides, Herbicides임. Herbicides는 2007년 이후부터 사용했으며, Herbicides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남. 주로 Selected Herbicides를 사용함. 미얀마는 농업 국가이기 때문에 농약의 잠재수요가 높음.

 

 ㅇ 농약 수입상에 따르면, 농약은 일반무역· 국경 무역을 통해 들어오며 주요 수입 국가들은 태국, 중국, 인도, 싱가포르, 일본임. 농약 수입업체들은 농약병에 미얀마 말로 된 라벨을 붙여야 공급 가능하며 주로 만달레이(Upper Myanmar의 특별시), 양곤(Lower Myanmar의 특별시)에 지점을 통해 전국으로 유통됨.

 

미얀마 전국 농약 유통구조

 

 ㅇ 농약은 주로 콩류, 야채 농장에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2007년도 이후부터 벼농장에 Selected Herbicides를 사용하기 시작했음. 쌀 수출 규제가 완화되고, 자유롭게 쌀 수출 가능하면 Herbicides의 수요가 신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농약시장 점유율 현황

 

 ㅇ 농약 종류 중에 수요가 제일 많은 농약은 Insecticides이며 Fungicides, Herbicides, PGR (Plant Growth Regulator) 순으로 수요가 많음. Herbicides는 2007년 이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Selected Herbicides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음.

 

 ㅇ 농약 수입업체들은 대부분 각 지방에 딜러를 둬 판매함. 미얀마 농약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요 브랜드들은 Golden Lion, Awba, Armo, Marlarmyaing, Golden Key, Myanmar Arysta 등임. 주요 브랜드 중에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Golden Lion이고, 2번째는 Awba임. 그 뒤로는 Arysta, Marlarmyaing, Armo, Golden Key 등의 순서임. 농약 수입국가 중에서 미얀마 농부들은 특히 태국·중국산 농약을 선호함.

  - 미얀마 농약 전문 수입업체에 따르면, 미얀마의 농약 종류별 시장 점유율 현황은 아래와 같음.

 

 자료원 : Arysta Life Science 농약 전문 수입·유통업체

 

□ 경쟁동향(경쟁 및 가격동향)

 

 ㅇ 미얀마에 농약을 전문적으로 수입해 유통하는 업체는 총 7개 사 정도임. 전국에 유통 시 각 회사 브랜드 및 미얀마 말로 된 라벨을 반드시 붙여야 유통 가능함. 또한 수입업체들은 신문, TV, 도로에 간판을 걸어 선전하며 각 지방에 마케팅함. 미얀마 농약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요 브랜드들은 Armo, Awba, Golden Lion, Marlarmyaing, Golden Key, Myanmar Arysta 등이 있음.

  - 수입상에 따르면 주요 브랜드 중 Armo, Awba, Golden Lion, Marlarmyaing, Arysta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미얀마 농부들은 아직 품질보다 가격이 우선순위를 둬 가격이 저렴한 중국제품을 선호함.

 

 ㅇ 주요 제품별 가격은 품질, 원산지, 규격에 따라 다름. 미얀마 전국에 유통되는 브랜드의 대략적인 판매 가격은 10~100달러 정도됨.

 

 ㅇ 수입업체들은 각 지방에 기술 보유 판매원을 보내 공격적으로 마케팅함. 대부분 농약 전문 유통업체들은 미얀마 전국 각 도시에 딜러 몇백 개를 통해 전국에 공급함. 미얀마는 전국에 곡물별로 1년 내내 파종하기 때문에 농약의 수요가 꾸준함.

 

농약 수입상(인터뷰)

회사명

High Tech Agricultural Resources Co., Ltd

Diamond Star Co., Ltd.

설립연도

2000년

1980년

종업원 수

700명

2500명

매출액

2500만 달러

8000만 달러

취급품목

의약품, 농약, 농기계, 전선 제조, 비료

의약품, 농약, 비료, 생활용품, 밀가루 공장

주요 수입국

중국, 태국, 싱가포르, 독일, 한국

싱가포르, 인도, 중국, 태국, 한국

기타

전국에 Golden Lion 상표로 농약 유통하며,

 농약회사 중에 제일 큰 회사임.

전국에 Armo 브랜드로 농약을 유통하며,

큰 농약 유통회사 중에 하나임.

자료원 : 양곤 KBC 자체조사

 

□ 수입정책 및 관세율

 

 ㅇ 주재국의 특별한 수입 규제정책은 없음.

  - 다만, 미얀마는 모든 수출입에 대해 사전허가를 받아야 하며, 수입허가는 약 3주일 소요됨.

  - 농약 수입하기 전에 MAS(Myanma Agriculture Services) 산하 Pesticide Registration Board (PRB)에 등록을 승인해 줌. 허가를 얻는데 1년가량 소요되며, 허가 후 정식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음.

 

수입 관세율

Product

Pesticides

HS Code

3808

Description

Fungicides, Insecticides, Herbicides

Unit

KGM

Custom Rate

1%,(3808.50.40,3808.5091,3808.50.99, 3808.94.00,3808.99.10,

3808.99.90), 기타는 제로

Commercial Tax

0

자료원 : 미얀마 관세청

 

□ 우리 기업의 시장진출 전략

 

 ㅇ 기능성 농약의 필요성을 잘 아는 수입·도매상이 늘어남에 따라 농민들의 의식도 점차 변화해 갈 것으로 기대됨. 품질이 높아지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미얀마 농약시장이 반드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쌀 포함한 일부 농산물 수출이 규제돼 있기 때문에 농약시장이 크지 않지만, 자유롭게 수출이 되면 농산물 생산성 및 품질을 높이기 위해 농약이 필수품이 될 것임.

 

 ㅇ 우리 기업들은 미얀마 농약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품질에 제일 우선을 둬야 하며, 현지 파트너로는 경험이 풍부하고 시장에서 점유할 수 있는 규모가 큰 수입업체·에이전트·유통업체와 접촉해 친밀한 관계를 해야 함.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시장 파악과 믿을 수 있는 파트너 선정임.

 

 ㅇ 미얀마 농약시장을 크게 점유하기 위해서는 신문, 잡지, TV를 통해 선전해야 함. 또한 지방에 내려가서 농부들을 교육하고 데모에 가담해서 마케팅이 해야함. 품질보다 가격을 최우선 순위를 둔 농부들의 지식을 높여야 함. 곡물 수출이 자유로우면 빠른 시내에 농약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함.

 

 ㅇ 미얀마 농약시장은 아직 미미한 편이지만, 앞으로 빠른 시내에 발전할 것이 확실함. 인내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진출하다 보면 미얀마 농약시장을 크게 점유할 수 있음.

 

 

자료원:The Myanmar Times(2010.10.29~11.4), 농약 수입상 인터뷰, KOTRA 양곤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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