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경영마케팅] 말레이시아 소셜 네트워크 문화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영종
  • 2010-11-12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문화

- 접속시간 세계 1위(일주일 평균 9시간), 세계 최다 인터넷 친구 보유 -

 

 

 

□ 소셜 네트워킹 트렌드

 

  말레이시아 사람들의 평균적인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은 1회 접속 당 20분 정도이며, 소셜 네트워크와 일상생활과의 밀착도가 높음.

  - 모바일 및 선결제식 브로드밴드 서비스 등장은 소셜 네트워크 성장에 결정적인 요인이 됨. 현재 전체 인터넷 접속 중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접속이 약 20%를 차지함.

  - 세계적인 설문조사 업체인 TNS의 디지털 생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인은 평균적으로 233명의 온라인 친구를 보유함. 브라질과 미국이 각각 231명, 178명으로 뒤를 따르며, 중국은 68명, 일본은 29명에 불과함.

  - 말레이시아는 주요 미디어에 대한 정부 통제가 심한 편임. 이에 따라 시사정보를 독립 뉴스 포털, 정치 블로그 및 트위터 등에 의존

     

○ 외국계 소셜 네트워크 홈페이지의 인기도는 더욱 높으며, 성인층뿐만 아니라 8~9세가량의 아동 층 역시 계좌를 개설함.

  - 소셜 네트워크 홈페이지의 이용 목적 관련 2010년 2월 연구결과에 따르면, 설문대상자의 약 54%가 친구 및 가족과 연락하기 위해 했으며, 29%는 개인 취미활동, 온라인 게임,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위해 그리고 15%가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이용함.

  - Facebook, Twitter, Friendster, 그리고 MySpace 등 주요 외국계 소셜 네트워크 홈페이지는 주로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음.

  - 현지 소셜 네트워크는 외국계에 비해 인기가 낮은 편임. 그러나 eKawan, Friendx 그리고 Emeimei 등 말레이시아의 다양한 언어 계층을 포괄하는 혁신적인 기능 등을 내세운 국산 소셜 네트워크가 점차 대두함.

 

 ○ 정부의 브로드밴드 장려 정책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는 지속적인 성장 추세임. 2010년 10월 중순 통계에 따르면 전체 가정 중 53%가 브로드밴드를 도입했고, 이는 연말 목표치였던 50%를 상회하는 수치임.

  - 브로드밴드 진흥 정책에는 브로드밴드 서비스 가입 관련 RM 500 규모의 감세 혜택, 컴퓨터 보유 장려, 그리고 학생 및 저소득 계층에게 100만 대의 넷북과 브로드밴드 서비스 제공 등이 포함됨.

  - 초고속 브로드밴드(High Speed Broadband, HSBB) 프로젝트와 더불어 2010년 3월에 발효된 국가 브로드밴드 시행령(National Broadband Initiative, NBI) 역시 성장 추세에 기여함.

 

자료원 : 10th Malaysia Plan

 

 ○ 주요 말레이시아 소셜 네트워크 (2010년 통계)

 

소셜 네트워크

국적

설립연도

말레이시아 소셜 네트워크 트래픽 순위

말레이시아 웹 트래픽 (traffic) 순위

Facebook

USA

2004

1

1

Twitter

USA

2006

2

11

Tagged

USA

2004

3

27

MySpace

USA

2003

4

40

QQ.com

China

1998

5

88

Linkedin

USA

2003

6

96

Friendster

USA

2002

7

100

자료원 : Respective social networkings’ websites, Alexa, Businessinsider.com, CrunchBase,   Bloomberg.com

 

 ○ 상위 4위 국산 소셜 네트워크

 

현지 소셜 네트워크

설립자

특징

말레이시아

가입자(백만)

eKawan(말레이어)

www.ekawan.com

동일한 말레이시아계 업체가 소유

다양한 언어 계층에게 비슷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1.50

Friendx (영어)

www.friendx.com

Emeimei (중국어)

 www.emeimei.com

Ruumz

Green Packet Group의 RuumzNation Sdn. Bhd.

ruumzster(회원) 및 rummates(친구)는 음악을 청취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모바일 콘텐츠를 발송할 수 있고, 업로드한 사진을 인화할 수 있음.

0.26

자료원 : Respective social networkings’ websites, Greyview, Malay mail, Alexa Internet

 

 ○ Facebook은 말레이시아를 비롯해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크임. 말레이시아에 약 881만 명의 회원이 있으며, 2010년 모든 소셜 네트워크 트래픽 중 1위를 차지함.

  - Facebook 사용자 중 대학생을 포함한 18~24세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음. 말레이시아 전체 인구 중 50%가 25세 이하임.

  - 2010년 10월부터 11일까지 Facebook 사용자는 8.3% 증가

 

 

자료원 : Alexa Internet

 

자료원 : O’Reilly Research(as at Mar 2010)

 

□ 성장 유망시장

 

 ○ 소셜 네트워킹 홈페이지를 통한 비용효과적인 온라인 광고

  - 광고업자들은 판매 상품과 관련된 홈페이지에 광고를 게시해 목표 고객층에게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음.

   • Facebook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말레이시아 제1의 소셜 네트워크이며, 기업들의 마케팅 및 전략에 크게 활용될 수 있음.

   • LinkedIn는 비즈니스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 홈페이지이며, 전문직 성인들이 주로 이용함.

     

 ○ 온라인 무역 및 비즈니스 거래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거래는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로 나타남. 온라인 결재 역시 그 형태 중 하나

  - Friendster는 온라인 결재 솔루션 업체 MOL Global사가 2009년 12월 인수함.

   • MOL사는 오프라인 업체들과의 협력 및 결제 서비스 등을 통해 수익을 도모함. Freindster는 아시아에서 특히 많은 고객 및 접속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양 업체의 협력은 아시아 최대 유통 및 상업 네트워크를 이루어냄.

     

 ○ 온라인 게임

  - 온라인 게임 및 뉴스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브로드밴드 사업 진출 역시 활성화됨.

  -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에서 온라인 게임을 제공함. 활동적인 회원 중 특히 18세에서 24세의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이를 애용함.

  - Facebook에서 가상현실 게임은 특히 인기가 많으며, 이용자들은 가상 세계의 상품을 구입함.

 

자료원 : Insider Social Games

 

 

자료원 : Business Times – Malaysia tops in social networking – 4 November 2010, NST – Malaysian win global Internet popularity contest – 31 Oct 2010, The Star – Govt targets 75% broadband penetration rate by 2015 – 28 Oct 2010, The Star – Broadband users relieved over RM500 tax relief – 24 Oct 2010, The Malay Mail – Movie paints unflattering image of Facebook founder – 5 Oct 2010, The Star – MySpace outlines makeover after exec shake up – 10 Mar 2010, The Star – Staying in touch via social networking sites – 25 Feb 2010, The Malay Mail – A ruumz with a cause – 9 Feb 2010, Universiti Sains Malaysia – The Use of Online Social Networking sites among Malaysian teenager, O’Reilly Research, Alexa Traffic Stats, GreyReview, Zynga, InsiderSocialGames, Venturebeat.com, Businessinsider.com, CrunchBase, Bloomberg.com and various social network’s website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경영마케팅] 말레이시아 소셜 네트워크 문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