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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에서 마케팅, 페이스북을 활용하자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3-03-22
  • 출처 : KOTRA

 

베트남에서 마케팅, 페이스북을 활용하자

- 증가하는 스마트 기기 수요와 SNS를 활용한 마케팅에 소비자 관심 증가 -

 

 

 

□ 최근 베트남 모바일 기기 및 모바일 광고 증가세

 

 ㅇ 소비자 행동조사기관인 Cimigo Vietnam 자료에 의하면, 향후 베트남에서 가장 효과적인 광고수단은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로 예측됨.

  - 베트남의 인터넷 이용자는 약 3000만 명 이상인데, 이중 약 84%는 가정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이들 중 3/4는 인터넷을 통해 신제품 정보를 획득하는 것으로 조사됨.

  - 현재 베트남에서는 사무실과 가정에서 인터넷 이용 비중이 높아 데스크톱이 가장 일반적인 인터넷 접속 수단이나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휴대전화를 통한 인터넷 접속 비중도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음에도 최고의 호황기에 접어든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이며,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 검색 의존도가 매년 확대되는 추세여서 향후 모바일 광고가 베트남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임.

 

□ 베트남 모바일 광고 현황과 활용법

 

 ㅇ 지난해 베트남의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약 1억2700만 명으로 총 인구수 9000만 명을 크게 상회함.

  - 하루 중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시간은 약 4시간으로 스마트폰이 TV와 데스크탑보다 가장 편리한 정보 획득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음.

  - 휴대전화 가입자의 약 25%는 스마트폰 보유자로 추산되며, 이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기타 약 20%는 태블릿 PC 등 휴대용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마케팅 기법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음.

 

 ㅇ 베트남 기업들은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이 대부분 모바일 기기에 집중될 것으로 예측하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

  - 휴대전화는 일상동안 사람의 시선과 신체 접촉 시간이 가장 많은 기기로서 무분별한 문자발송 방식의 휴대전화 광고는 고객들에게 스팸으로 취급되어 오히려 그 효과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임.

  - 일각에서는 일반 휴대전화 광고를 지양하고 스마트폰 중심의 광고를 적극 개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큼.

  - 따라서 베트남 기업들도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한 광고 개발에 노력하며, 이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위한 광고 기법도 발전하고 있음.

  - 대표적인 사례가 QR 코드인데, 불필요한 광고 공해를 줄이는 대신 제한적인 장소에 부착돼 있고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요인이 낮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함.

 

 ㅇ 최근 베트남에는 SNS를 통한 마케팅 방식이 증가하고 있음.

  -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SNS는 페이스북으로서 지인들을 연결해 주는 가장 효율적인 인터넷 공간이며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지인들의 관심(“좋아요” 혹은 “Like it")이 높은 기업, 상품, 문화에 대한 정보 공유는 전문가들이 일반 매체를 통해 추천하는 것보다 더욱 신뢰하는 것으로 알려짐.

  - 또한 페이스북에 등록된 연예인 혹은 유명 브랜드가 “친구”관계로 연결된 네티즌 수는 오프라인 고정 고객 수보다 60~80배 많다는 점도 페이스북 광고의 잠재성을 알 수 있게 함.

  - 아래 그림을 보면, 베트남 최대 창고형 유통망인 BigC의 페이스북 “좋아요”는 약 2만9600명, 스마트폰 생산으로 인지도가 높은 삼성 베트남 법인의 “좋아요”는 약 9만6200명, 그리고 지난 2월 호찌민시에 개점한 스타벅스는 약 3만8000명으로 그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3월 21일 현재)

  - 따라서 모바일 광고 수단으로서 페이스북은 모든 기업이 큰 비용 부담 없이 자신과 브랜드를 광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크고,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창조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음.

 

베트남 진출 주요 기업의 페이스북 광고 화면

 

  - 한편, 페이스북의 다른 장점은 가입자들의 연령대, 학력, 출신지, 거주지 등 직접 정보가 선택적으로 공개돼 있다는 점이며, 소비자의 취미와 취향, 습성 등을 간접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기업 입장에서 고객 지향적인 상품 개발도 가능할 것임.

 

□ 시사점

 

 ㅇ 베트남의 인터넷 이용자 증가와 스마트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베트남에서 광고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함.

  - 특히, 베트남에서 스마트폰이 정보 획득 수단으로서 이용자의 의존도가 높고, 온라인상에서 지인들과의 소통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

  - Nielsen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전통적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요인이 가족과 지인에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나 지인이 선호도는 관심의 확산을 유발할 수 있음.

  - 또한 페이스북은 베트남 네티즌이 가장 선호하는 SNS로서 신뢰도가 높아 더 정교하고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의 콘텐츠 전달은 마케팅 성공의 한 요인일 것임.

 

 

자료: Saigon Times, 페이스북 및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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