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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강국 스웨덴의 게임산업
  • 경제·무역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조경진
  • 2010-10-26
  • 출처 : KOTRA

 

IT 강국 스웨덴의 게임산업

 

 

 

□ 스웨덴 게임산업

 

  스웨덴의 게임산업은 오랜 역사를 가지며, 고품질 게임 개발 및 수출국가로 국제적인 인지도가 높음. 930만 인구의 비교적 협소한 내수시장을 가진 스웨덴은 일찍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게임산업을 전개했음.

 

  게임산업 강대국인 미국, 영국과 같이 스웨덴 사람들 또한 대중 엔터테인먼트(TV 쇼, 만화, 음악)에 높은 관심을 가짐. 특히 게임 개발에 있어 중요한 협동심이 강한 성격은 게임산업 발전에 유리한 요소로 작용했음.

 

  2002년 출시된 [배틀필즈1942(디지털일루전스 사)]시리즈의 상업적인 성공은 70년대 가수 그룹 아바의 성공과 비교할 수 있으며, [리딕연대기(스타브리즈 사)]에 대한 세계적 게임평론가들의 찬사는 스웨덴의 대표적 영화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작품에 견줄 정도임.

 

  지난 3년여 전부터 스웨덴 게임산업은 눈에 띄는 성장률을 보였으며 2009년 집계에 따르면, 10억 크로나의 매출 기록했음. 게임업계 종사자는 1100명에 이름.

 

  스웨덴은 미국, 영국과 함께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 있어 우위를 자랑함.

 

1998~2009년 스웨덴 콘솔 & 컴퓨터 게임 판매량

 

Largest companies according to turnover SEK million 2009

Company name

turnover

EA Dice

310

Starbreeze

87

Avalanche Studios

82

Mindark

66

Paradox Interactive

53

 

  1998~2002년 그리고 2006~08년 사이 가장 많은 발전 이룸. 2007년은 2006년 대비 20% 이상 성장하며 컴퓨터 게임 수출 10대 국가에 진입함.

 

  주로 2~3명의 소수로 구성된 소규모 업체가 대부분인 스웨덴 시장에서 2008년 게임산업 관련 종사자가 무려1300명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2002~03년 한번의 경제침체기를 겪고 2008년 말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스웨덴도 그 영향을 빗겨가지 못함.

 

  이로 인해 재정난을 버티지 못하고 파산하는 대기업들이 줄을 이었음. 스웨덴의 유명한 게임 생산업체 중 하나인 Grin사도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200명이 넘는 직원을 해고하는 등 2009년 게임산업 종사자 19%가 감소, 2008년 대비 총 매출 17% 하락을 보였음.

 

Key Numbers 2008 & 2009

Section

2009(%)

2008(%)

Number of companies

101 (-3)

104 (+14)

Turnover

966 631 432 (-17)

1 158 070 721(+21)

Turnover per employee

877 161 (+3)

855 675 (+3)

Result

37 028 731 (+120)

-188 807 572(-1121)

Number of staff

1102 (-19)

1354(+17)

Where of male

993 (90)

1217

Where of female

109 (10)

135

 

  그러나, 현재 파산업체를 제외하고 게임산업에 등록된 101개 사는 작년의 부진한 성적 대비 향상된 성과를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함.

 

  전체적으로 게임산업 매출 부진이 이어졌으나 국제적으로 널리 출시되는 상품들은 판매율을 유지함.

 

상품별 판매집계 현황

출처 : NPD and VGchartz, Swedish Games Industry Reports 2010

 

 스웨덴 게임산업의 도약

 

  경제위기 이후, 세계 무선통신 표준의 탄생지이자 IT 강국인 스웨덴은 모바일 게임과 기존 게임의 통합 발전에 매진하기 시작함. 이에 모바일 게이밍, 디지털 디스트리뷰션,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을 이용한 게임 등 새로운 매체를 이용한 게임산업으로 또 다른 발전을 이룸.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클러스터가 국가적 차원에서 운영되기 시작함. 스톡홀름, 웁살라, 그리고 말뫼 등 주요 도시에 몰려있는 게임 개발업체들을 지원함.

 

  웁살라에 소재한 스타브리즈(Starbreeze)라는 회사는 산업클러스터 조성의 최대 장점이 바로 세계적인 개임 제작자들이나 게임 공급업체들을 자연스럽게 불러들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언급함.

 

 미래 게임산업을 위한 투자

 

  게임제작, 게임 디자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등 게인 관련 분야의 유력한 교육기관으로 인터랙티브 인트티튜트, 노르쇼핑, 린쇼핑, 빅토리아 인스티튜 등에서 경쟁력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함.

 

  2년에  한 번씩 Jönköping에서는 Dreamhack 라는 이름으로 세계 최대규모의 LAN Party라는 컴퓨터 게임 행사를 개최함. 2007년의 경우 1만3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가, 최고기록 갱신함.

 

 

  스웨덴 제2의 도시 요테보리(Göteborg)의 지방정부는 시각 정보화 센터를 건립해 게임산업과 대학, 관련업계를 잇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함. 산업체와 교육기관간의 협력은 훌륭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냄.

 

  스웨덴 무역대표부(STC)는 2004년부터 게임산업 진흥을 위해 업체들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미국이나 일본 등지에서 열리는 게임 관련 국제회의나 박람회에 참가하기도 하며, 주로 소규모 스웨덴 업체들을 위해 미국과 같은 글로벌 마켓의 시장조사 등을 지원함.

 

 한국과의 관계 전망

 

  한국은 모바일, 온라인게임 시장이 가장 발전한 나라 중 하나이므로, 스웨덴 정부에서 운영하는 게임산업 클러스터 육성사업에 힘입어 스웨덴 업체들과 프로젝트 개발 협력을 위한 잠재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진출 가능성이 희망적임.

 

 

출처 :

- Ulf Sandqvist, Digital drömmar och Industriell utveckling, En studie av den svenska dator- och tv-spelsindustrin 1980-2010.

- Dataspelbranschens rapporter 2010, Spelarutvecklingsindex 2009

- IDG

- Martin Lindell, Swedish Games Industry,martin.lindell@dataspelsbranschen.se  

- Eunjoo Oh, Project Organization, Diverse Knowledge, and Innovation Systems in the Korean Game Software Industry

- 스톡홀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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