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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게임 산업동향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5-03-06
  • 출처 : KOTRA

 

북유럽 게임 산업동향

- 1조4000억 규모 시장으로 지속 확대 중 -

- 한국과의 협력에 관심 지대 -

 

 

 

2014년 하반기,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스웨덴의 모양(Mojang)을  25억 달러에 인수한 것은 전 세계 게임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Mojang은 Minecraft를 출시한 2009년 이래, 총 5000만 장 이상을 팔았고 2013년만해도 이 게임으로 1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냈습니다. 북구에서도 어떤 기업이 언제 또 이런 히트를 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 5개국은 전체인구를 모두 합해도 한국 절반에 그치는 인구소국이나, 게임산업이 가장 활발한 창조경제 모델 지역 중 하나입니다. 이에따라, 북유럽에 소재한 스톡홀름과 코펜하겐 무역관은 북유럽을 하나의 권역으로 보고 게임산업 현황을 공동조사하고 한국 기업과 협력확대 방안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무역관 조사자가 게임산업 전문가가 아닌 관계로 한국 기업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나, 부족한 부분은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번 조사과정에서 북구 게임업계가 한국 기업과의 협력에 매우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으니 한국 기업의 많은 활용이 있기를 바랍니다.

 

1. 일반현황

 

□ 게임산업 환경 및 시장규모

 

 ○ 북구 5개국의 게임산업 환경은 인터넷 보급률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휴대폰 보급률도 전 세계 상위권에 자리매김 하고 있음을 볼 때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음.

 

북구 5개국 인터넷·휴대폰 보급률

            (단위: 만 명, %)

국별

인구수

인터넷 보급률(2014)

스마트폰 보급률(2013)

스웨덴

963

89.1

62.9

노르웨이

509

96.2

67.5

아이슬란드

33

96.5

미상

핀란드

544

94.0

45.5

덴마크

564

96.1

59.0

자료원: www Foundation 및 Wikipedia

 

 ○ 북구 게임시장 규모(디지털판매와 리테일판매 포함)는 2013년 기준, 총 9억5500만 유로, 약 1조4000억 원으로 집계됨.

 

 ○ 국가별로는 덴마크 1억9100만 유로, 핀란드 1억8600만 유로, 노르웨이 2억2000만 유로, 스웨덴 3억5700만 유로로 스웨덴시장이 북구에서는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 게임은 디지털판매(온라인)와 리테일(오프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되는데, 디지털 판매액은 총 6억200만 유로, 리테일 판매액은 3억5200만 유로로 조사됨.

 

 ○ 주요 게임 카테고리를 MMO F2P, MMO P2P, Social, Mobile, PC, Console 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국별 판매기준 시장규모는 아래와 같음.

 

2013년 북구 게임시장규모(판매 기준)

            (단위: 천 유로)

분류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노르딕

MMO F2P

27,398

22,720

19,926

49,158

119,203

MMO P2P

13,454

11,912

13,858

24,285

63,510

소셜(Social)

15,864

12,789

21,478

28,988

79,121

모바일(Mobile)

38,145

37,470

41,988

69,774

187,379

PC

24,301

19,867

27,202

46,665

118,037

Console

7,533

6,931

7,973

12,872

35,311

Digital total

126,698

111,691

132,429

231,744

602,563

소매(retail)

74,430

64,864

88,353

125,292

352,940

총계

191,562

186,121

220,782

357,037

955,504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북구 게임시장 동향

 

 ○ 북유럽 게임시장은 컴퓨터게임과 모바일게임 개발에 집중돼 있음.

  - 온라인 게임부문에서는 Battlefield 게임의 DICE사를 비롯, Mine craft 게임의 Mojang, stardoll 게임의 Stardoll사 등이 유명함.

  - 모바일게임 부문에서는 Candy Crush Saga 게임으로 유명한 King(스), Subway Surfers 게임의 Killo(덴), Saving Yello, Skyline Skaters 게임의 Tactile(덴), Angry Bird로 유명한 로비오(핀), Clash of Clans의 슈퍼셀(핀) 등이 있음.

 

  모바일게임은 리테일 판매시장을 포함한 전체 게임시장의 31%를 차지하며, 디지털 시장에서도 점유율 19.6%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로 나타남.

 

 ○ 관련업계에서는, 최근 세계적으로 게임시장 축소가 일어나는 가운데 모바일게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함.

 

□ 북구 게임산업 규모

 

 ○ 2013년 기준, 북구 게임산업 업체수는 총 407개사로 스웨덴 145개(36%), 핀란드 111개(27%), 덴마크 98개사(24%), 노르웨이 44개사(11%), 아이슬란드 9개사(2%)임.

 

국별 게임업체 수 및 비중

국명

업체 수

비중

스웨덴

145

36%

노르웨이

44

11%

아이슬란드

9

2%

핀란드

111

27%

덴마크

98

24%

합계

407

100%

자료원: Nordic Game 기업DB 분석(2013년 말 기준)

 

 ○ 업종별로는 게임 개발업체가 210개사로 전체의 52%를 차지하고 있으며, 교육기관 57개사, 게임유관기관 28개사, 연구기관 17개사, 기타 게임관련기업은 76개사로 구성됨.

 

 ○ 특기할 사항은 핀란드가 유일하게 홍보 대행업체와 정부기관이 각각 1개씩 게임관련 기업으로 등록돼 있음.

 

업종별 분포도

구분

교육

기관

게임개발

업체

게임관련기업

게임유관기관

법률기관

언론

연구

기관

홍보대행업체

정부

기관

합계

스웨덴

(업체수)

10

81

34

9

8

8

5

0

0

145

스웨덴

(%)

7

56

23

6

2

2

8

0

0

100

노르웨이

(업체수)

7

27

5

5

0

0

0

0

0

44

노르웨이

(%)

16

61

11

11

0

0

0

0

0

100

아이슬란드

(업체수)

0

8

1

0

0

0

0

0

0

9

아이슬란드

(%)

0

89

11

0

0

0

0

0

0

100

핀란드

(업체수)

17

44

25

9

5

4

5

1

1

111

핀란드

(%)

15

40

23

8

5

4

5

1

1

100

덴마크

(업체수)

23

50

11

5

1

1

7

0

0

98

덴마크

(%)

23

51

11

5

1

1

7

0

0

100

총계

(업체수)

57

210

76

28

9

8

17

1

1

407

총계

(%)

14

52

19

7

2

2

4

0

0

100

자료원: Nordic Game 기업DB 분석(2013년말 기준)

 

 

2. 판매현황

 

□ 리테일마켓

 

 ○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조사에 따르면, 2013년 북구게임시장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된 매출은 물량기준 총 927만 개였으며, 금액 면에서는 전년대비 14.53%가 감소한 3억5200만 유로로 나타남.

 

 ○ 판매 물량의 국가별 비중은 인구가 많은 스웨덴이 1/3 이상인 35.59%(329만 개)를 차지했고 노르웨이, 덴마크 , 핀란드 순으로 나타남. 금액 면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임.

 

2013년 국별 총리테일 판매 현황

            (단위: 천 개, 백만 유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개수

3,299

36%

2,179

23%

1,962

21%

1,829

20%

판매액

125

36%

88

25%

74

21%

64

18%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플랫폼별 시장점유율은 수량면에서 볼 때, Playstation 3가 40.3%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PC와 xBox 360이 잇고 있음.

 

북구게임시장 플랫폼별 소매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유로)

Platform

2013년

판매수량(천)

전년대비

증감률

2013년

금액(천)

전년대비

증감률

평균 소매

가격

Nintendo DS

325

-58.3%

7,724

-65%

23.76

Nintendo 3DS

371

3.8%

15,254

-1%

41.03

Nintendo Wii

700

-37.7%

25,136

-42%

35.88

Nintendo Wii U

146

273.4%

7,462

233%

50.80

PC

1,879

-34.1%

46,517

-40%

24.75

Playstation 3

3,734

-0.5%

165,581

3%

44.34

Playstation 4

96

NA

6,518

NA

67.84

PS Vita

43

-18.2%

1,221

-39%

28.13

Xbox 360

1,878

-8.8%

76,435

-12%

40.70

기타

95

-55.7%

1,088

-62%

11.21

합계

9,271

 

352,940

-14.53%

34.51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금액 면에서는 Playstation 3가 46.9%로 1위, xBox 360이 21.6%로 2위를 차지했고, 3위는 13.2%의 PC가 차지함.

 

북구게임시장 플랫폼별 현황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Digital 판매

 

 ○ MMO F2P, MMO P2P, Social, Mobile, PC, Console을 포함한 디지털마켓 북구 총매출액은 6억200만 유로이며, 국가별로는 덴마크 1억2600만 유로, 핀란드 1억1100만 유로, 노르웨이 1억3200만 유로, 스웨덴 2억3100만 유로임.

 

2013년 플랫폼별 디지털 판매 현황

            (단위: 천 유로)

분류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합계

MMO F2P

27,398

22,720

19,926

49,158

119,203

MMO P2P

13,454

11,912

13,858

24,285

63,510

소셜(Social)

15,864

12,789

21,478

28,988

79,121

모바일(Mobile)

38,145

37,470

41,988

69,774

187,379

PC

24,301

19,867

27,202

46,665

118,037

Console

7,533

6,931

7,973

12,872

35,311

Digital total

126,698

111,691

132,429

231,744

602,563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한편, 카테고리별 디지털마켓 비중은 모바일 게임이 30%로 1위를 차지했고 PC와 MMO F2P가 각각 20%로 2위를 기록함.

 

카테고리별 디지털마켓 현황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3. 북구게임시장의 소비자 인기제품 및 선호 장르

 

□ 플랫폼별 인기 게임

 

 ○ 다중플랫폼(Multiformat) 기준으로 봤을 때, 최상위 인기게임은 GRAND THEFT AUTOV로 나타났음. 이어서 FIFA 14, BATTLE FIELD4가 인기도 상위를 점했음.

 

Multiformat 인기 게임 순위

순위

제목

장르

PEGI

1

GRAND THEFT AUTOV

액션

18

2

FIFA 14

스포츠

3

3

BATTLEFIELD4

슈팅

18

4

CALL OF DUTY:GHOSTS

슈팅

16

5

ASSASSINS CREED IV: BLACK FLAG

액션

18

6

THE LAST OF US

액션

18

7

NHL 14

스포츠

12

8

SKYLANDERS: SWAP FORCE

액션어드벤처

7

9

FIFA13

스포츠

3

10

CALL OF DUTY:BLACK OPS II

슈팅

18

11

DISNEY INFINITY

액션

7

12

FAR CRY3

슈팅

18

13

SKYLANDERS: GIANTS

액션

7

14

SIMCITY

시뮬레이션

7

15

LEGO MARVEL SUPER HEROES

액션

7

16

JUST DANCE 2014

뮤직

3

17

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

전략

16

18

THE SIMS 3: ISLAND RAPARDISE

시뮬레이션

12

19

SLY COOPER: THIEVES IN TIME

플랫폼/액션

7

20

ASSASSINS CREED III

액션

18

주: PEGI는 유럽지역내 이용되는 게임물 등급분류 기준으로 ▲ 3세 이상(PEGI 3)  ▲ 7세 이상(PEGI 7) ▲ 12세 이상(PEGI 12) ▲ 16세 이상(PEGI 16) ▲ 18세 이상(PEGI 18) 총 5개 이용등급으로 분류됨.

 

 ○ 한편, 플랫폼별로 게임 인기도는 약간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플랫폼별 인기도 1~3위 게임은 아래와 같이 나타남.

 

주요 플랫폼별 인기종목 1-3위 게임

플랫폼

1위

2위

3위

PC

Battle Field 4

SIMCITY

Starcraft Ⅱ

PS4

FIFA 14

Assassins Creed Ⅳ

Battle Field 4

PS3

Grand Theft Auto V

FIFA 14

Call of Duty

Xbox 360

Grand Theft Auto V

FIFA 14

Call of Duty

Wii

Just Dance 2014

Skylanders(Swap Force)

Just Dance 4

DS

New Super Mario Bros

Pokemon Black 2

Pokemon White 2

WiiU

Super Mario 3D World

New Super Mario Bros U

The Legend of Zelda

3DS

New Super Mario Bros 2

Pokemon X

Pokemon Y

PS Vita

Littlebigplanet

Sly Cooper(Thieves)

KillZone(Mercenary)

주: 플랫폼별 10대 인기 종목은 첨부물 참고 요망

 

□ 장르별 인기 게임

 

 ○ 북구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 장르는 Action으로 전체시장의 29.81%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은 Shooter 12.25%, 스포츠 11.8% 순으로 차지하고 있음.

 

 ○ 장르별 북구 게임의 리테일 판매현황은 아래 표와 같음

 

장르

비중

1위

2위

3위

액션

29.8%

GRAND THEFT AUTOV

ASSASSINS CREED IV: BLACK FLAG

SKYLANDERS: SWAP FORCE

어드벤처

5.29%

BEYOND: TWO SOULS

RATCHET &CLANK: Q FORCE

THE LEGEND OF ZELDA: A LINK BETWEEN WORLDS

교육오락

0.97%

THE SMURFS

HUGO:MAGIC TROLL FOREST

ALKUPOLKU

ENGLANNNI KIELI

파이팅

1.37%

INJUSTICE: GODS AMONG US

TEKKEN TAGTOURNAMENT 2

NARUTO SHIPPUEN: ULTIMATE NINJA STORM3

음악

3.22%

JUST DANCE 2014

JUST DANCE4

SINGSTAR PEARLS OF FINLAND

온라인

6.02%

WORLD OF WARCRAFT: MISTS OF PANDARIA

GUILD WARS2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파티

0.50%

MARIO PARTY9

MARIO PARTY8

MONSTER HIGH:13 WISHES

플랫폼

6.81%

SLY COOPER: THIEVES IN TIME

NEW SUPER MARIO BROS

NEW SUPER MARIO BROS2

퍼즐

0.90%

ANGRY BIRDS:STAR WARS

BARBIE BREAMHOUS PARTY

ANGRY BIRDS TRILOGY

레이싱

5.65%

NEED FOR SPEED:MOST WANTED

GRAN TURISMO 6

NEED FOR SPEED: RIVALS

RPG

4.62%

THE ELDER SCROLLS v: SKYRIM

DIABLO III

POKEMON X

슈팅

12.25%

BATTLEFIELD4

CALL OF DUTY: GHOSTS

CALL OF DUTY: BLACK OPS II

시뮬레이션

6.91%

SIMCITY

THE SIMS 3: ISLAND PARADISE

THE SIMS 3: UNIVERSITY LIFE

스포츠

11.48%

FIFA 14

FIFA2013

NHL14

전략

3.28%

STARCRAFT2: HEARTS OF THE SWARM

STARCRAFT2: WINGS OF LIBERTY

ROME: TOTAL WAR3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4. 국가별 정부지원정책

 

□ 스웨덴

 

 ○ 스웨덴은 기본적으로 개별기업 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은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산업별 클러스터 설치도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주도로 이뤄지고 있음.

 

 ○ 반면,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인구밀도가 현저히 낮고 개발이 부진한 북부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내외국인 막론하고 10~50%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펴고 있음.

 

□ 덴마크

 

 ○ 2013년 말 현재 덴마크 게임산업에 대한 특별한 정부 지원정책은 없음.

 

 ○ 최근 덴마크 정부는 게임산업 지원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다양한 정책 제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수립된 정책은 없음.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Nordic Game,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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