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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게임산업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5-08-12
  • 출처 : KOTRA

 

스웨덴 게임산업

- 170개 사, 1조 원 규모로 지속 성장 -

- 한국 게임산업과 협력의사 높아 -

 

 

 

1. 일반현황

 

□ 시장규모 및 성장률 추이

 

 ○ 2013년 기준, 스웨덴 게임업체의 총매출액은 전년대비 76%가 증가한 65억5000만 크로나로 약 1조 원 규모에 이름.

 

 ○ 스웨덴 게임산업은 크게 게임개발업체와 게임 관련 기관 및 단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스웨덴 개임협회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말 기준, 스웨덴의 게임업체 수는 전년대비 17%가 증가한 170개로 조사됨.

  - 북구 5개국 연합단체 성격을 띤 Nordic Game의 DB에는 스웨덴 게임 관련 업체가 145개로 정리된 것을 비춰볼 때 2013년 중 30개 사가 신설되고 5개는 폐업한 것으로 판단됨.

 

 ○ 게임업계 총종사자는 2013년 말 기준 전년대비 567명이 증가한 2534명으로 29%의 증가세를 보임.

  - 여성은 전년 대비 38%가 증가한 405명이며 남성은 27%가 늘어난 2128명임.

 

 ○ 2006~2013년까지 스웨덴의 게임개발업계의 연평균 성장률은 39%로 매우 높은 편임. 최근 3년간 수익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 게임 관련 업체의 종업원 1인당 연매출액은 29만8000유로(258만 크로나)로 37% 성장함.

 

2013년 스웨덴 게임산업 주요 지표

                                                                                    (단위: 크로나, 백만 명, 개, %)

구분

2011

2012

2013

현황

증감률

현황

증감률

현황

증감률

기업 수

117

10

145

24

170

17

연매출액

2,317

96

3,715

60

6,546

76

연매출/종업원

1.5

56

1.8

23

2.5

37

수익

128

747

338

164

2,483

635

종업원 수

1,512

26

1,967

30

2,534

29

- 남자

1,300

86

1,674

85

2,128

84

- 여자

212

14

293

15

405

16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위의 주요 지표를 도표로 보면 아래와 같음.

 

 

□ 업계 현황

 

 ○ 스웨덴 게임개발업체 중 약 33%가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며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 가능한 PC 게임, 온라인 게임, 콘솔게임 개발업체는 각각 21%, 15%, 10%임. (중복이 있을 수 있으나 업체별 주력분야를 중심으로 분류한 것임)

  - 온라인 게임 부문에서는 Battlefield 게임의 DICE사, Minecraft 게임의 Mojang, stardoll게임의 Stardoll사, Just Cause 시리즈로 유명한 Avalanche 등이 있음.

  - 모바일 게임 부문에서는 Candy Crush Saga와 Pet Rescue 게임으로 유명한 King사를 비롯해 Filimundus AB, FEO Media, Data Craft Europe AB, Corncrow Games AB, Wakajaka, Jaido, Groplayg 사 등이 있음.

  - 한편, 미들웨어 개발업체(3%)와 컨설팅서비스 업체(6%), 테크닉업체(8%)는 전체의 17%를 차지함.

 

 ○ 대부분의 큰 기업은 다국적 기업으로 30개 국적의 종업원구성을 가지고 있어 상시적 문화교류와 대외 언어소통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있음. 개발한 게임은 글로벌 시장에서 동시 출시하는데도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 스웨덴의 게임개발업체는 폭 넓고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며 특히 AAA게임 부문에서는 세계적으로 선도자적 위치를 점함. 이와 함께 디지털 디스트리뷰션과 소셜게임, 모바일 게임과 특화된 서브 서플라이어로도 유명함.

 

 ○ 이와 같은 강점 속에서도 자본(캐피탈)과 우수인력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며 디지털 시장에 대한 법규와 규칙이 게임개발과 보조를 함께 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큰 위협을 받음.

 

 ○ 한편 매출액 기준 스웨덴의 Top5 게임개발업체로는 Mojang, King, DICE, Avanlanche, Paradox Interactive가 있음.

 

(단위: 백만 크로나)

순위

업체명

매출액

1

Mojang

2070

2

King

1824

3

DICE

642

4

Avanlanche

238

5

Paradox Interactive

201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기업별 연간 매출액이 100만 크로나 미만인 기업은 총 80개 사로, 전체의 47%이며 연매출액 5000만 크로나(578만 유로) 이상인 기업은 전체의 0.8%인 15개 사임.

 

 ○ 종업원 수 기준, 스웨덴의 Top5 게임 개발업체는 DICE, Massive, King, Avalanche, G5 Entertainment가 있음.

 

순위

업체명

종업원 수(명)

1

DICE

518

2

Massive

241

3

King

237

4

Avalanche

165

5

G5 Entertainment

140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종업원 수가 50명 이상인 기업은 9개 사, 21~50명은 12개 사, 11~20명은 16개 사, 5~10명은 30개 사이며 1~4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는 기업은 100개 사로 전체의 58.8%를 차지함.

  - 종업원 1~4인의 소기업은 보통 인디(Indi) 기업이라고 일컬음.

 

 ○ 아래 표는 Nordic Game의 DB에서 등록업체 145개를 유형별로는 분류한 것인데 게임 개발업체가 81개 사로 전체의 56%를 차지하며 게임 관련 사업체는 34개

 

스웨덴 게임업체 유형별 분포현황

                                                                                                                        (단위: 개, %)

구분

교육기관

게임개발업체

게임 관련 사업체

게임 유관기관

법률서비스

프레스

연구기관

합계

업체 수

10

81

34

9

3

3

5

145

점유율

7

56

23

6

2

2

3

100

자료원: Nordic Game의 기업DB 분석

 

 ○ 한편, 스웨덴 게임업체의 지역별 분포 현황을 보면 스톡홀름이 62개 사, 1599명으로 1위임. 2위는 19개 사 307명으로 말뫼가 차지함. 기타 도시인 요테보리, 훼브대, 웁살라는 각각 3, 4 , 5위를 차지함.

 

주요 도시

종업원 수

비중

기업 수

비중

스톡홀름

1599

63

62

36

말뫼

307

12

19

11

요테보리

143

6

24

14

훼브데

96

4

15

9

웁살라

132

5

6

3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스웨덴 게임업체별 종업원 수 규모를 보면 주로 1인 기업 또는 10인 이하의 소규모 업체가 대부분으로, 종업원 수 1~9명 기업이 전체의 57%를 차지함. 종업원 수 10~49명 기업은 12%, 50~249명 기업은 4%이며, 250명 이상의 종업원을 두고 있는 업체는 1%에 불과함.

 

자료원: Nordic Game의 DB

 

 ○ Nordic Game DB에 나타난 스웨덴 게임업체의 설립연도를 보면 36%가 미확인 상태로 집계돼 있어 정확한 분석에는 한계가 있음. 그러나 1999년 이전에 설립된 기업은 20%에 불과한 반면, 2000년대 이후에 설립된 업체가 44%를 차지하고 있어 게임산업계를 이끄는 주축이 설립된 지 10~15년 안팎의 기업으로 나타남.

 

 ○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게임업계의 치열한 경쟁으로 신생업체의 생존기간이 갈수록 짧아지는 추세로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할 경우 생존경쟁에서 밀려남. 또 새로운 업체가 계속 생겨나면서 게임산업의 생태계가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짐.

 

□ 게임산업 주요 협회

 

 ○ Swedish Games Industry

  - 스웨덴 게임산업 대표기관으로서 매년 또는 격년으로 Game Developer Index 자료를 발간하며, ANGI와 ASGD와 파트너 관계에 있음.

 

 ○ ANGI(Association for the Nordic Games Industry

  - 북구의 게임 퍼블리셔 및 디스트리뷰터 연합회로서, 각국별 게임산업협회인 MUF(덴), FIGMA(핀), NSM(노), MDTS(스)가 통합된 기구로 회원사는 아래와 같음.

  - Activision Blizzard, Bergsala, Disney, Electronic Arts, Game Outlet, Koch Media, Konami, Microsoft, Namco Bandai Partners, Nordisk Film Distribution, Pan Vision, Ubisoft, Warner Bros 등 13개 사임.

 

 ○ ASGD(Spelplan)

  - ASGD는 Developer와 Producer를 대변하는 기구로서, 스웨덴 게임개발업체 협회임. Association of Swedish Game Developers의 약자로 스웨덴어로는 Spelplan이라고 함.

  - 회원사로는 Avalanche Studios, DICE, FEO Media, Filimundus, Hansoft, King, Mojang, Neonode, Starbreeze, Stardoll, Tarsier Studios, Ubisoft Massive 등 43개 사임.

  - 협력회원사로는 Chalmers 공대, 스톡홀름 대학 DSV, 쉐브대대학, 고틀란드대학, 웁살라대학, 국방대학 등 여러 대학교 및 게임교육기관인 The Game Assembly, 고티아 사이언스파크의 The Game Incubator Network 등 23개 기관이 있음.

 

 ○ Nordic Game Resources AB

  - NGR AB는 1990년 스웨덴 말뫼시에 설립된 민간기업이나, 북구 최대 게임산업 이벤트인 Nordicgame Conference를 매년 주최함.

  - 2015년 5월 20~22일 기간 중 스웨덴 말뫼에서 개최되는 Nordicgame Conference 2015는 12회째 행사이며, 2014년도 행사에는 2000개 이상의 게임업체가 방문했음.

 

2. 판매 현황

 

가. 개요

 

□ 2013년 현황

 

 ○ 2013년 기준, 스웨덴 게임시장(디지털판매+리테일 판매) 규모는 3억5700만 유로로 집계됨. 이 금액은 전년대비 9%가 감소한 수치인데 판매량 또한 전년의 377만 개에서 330만 개로 12%가 줄었음.

 

 ○ 주요 게임 카테고리로는 MMO F2P, MMO P2P, Social, Mobile, PC, Console 등이 있음.

 

2013년 스웨덴의 게임판매 현황

(단위: 천 유로, %)

카테고리

매출액

점유율

MMO F2P

49,158

13.8

MMO P2P

24,285

6.8

Social

28,988

8.1

Mobile

69,774

19.5

PC

46,665

13.1

Console

12,872

3.6

Digtal total

231,744

64.9

Retail

125,292

35.1

Total

357,037

100.0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리테일 판매 현황

                                                                                                (단위: 천 개, %, 천 유로)

구분

2011

2012

2013

규모

성장률

규모

성장률

규모

성장률

물량

4,493

-7

3,770

-16

3,299

-12

금액

170,665

-10

137,900

-19

125,292

-9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플랫폼별 판매현황

 

 ○ 리테일 판매

  - 스웨덴 리테일 시장의 주요 게임 플랫폼으로는 Nintendo DS, Nintendo 3DS, Nintendo Wii, Nintendo Wii U, PC, Playstation 3, Playstation 4, PS Vita, Xbox 360 등이 있음.

  - 2013년 금액 기준, 플랫폼별 리테일 판매순위를 보면 Playstation 3게임이 4670만 유로로 1위를 차지함. 2위는 3600만 유로를 기록한 XBox 360, 3위는 1770만 유로를 기록한 PC 게임이 차지함.

  - 같은 기간, 물량기준 리테일 판매 1위는 Playstation 3이 차지했고, 2위는 XBox 360, 3위는 Nintendo Wii가 차지함.

  - 소비자가격이 가장 높은 게임은 Playstation 3로 평균 가격은 45.60유로임.

 

2013년 스웨덴 리테일 마켓 판매현황

            (단위: 유로, %)

Platform

2013년 판매수

전년대비 증감률

2013년 금액

전년대비 증감률

평균소매 가격

Nintendo DS

81

-58

2,047

-63

25.21

Nintendo 3DS

122

0.7

5,065

-2

41.39

Nintendo Wii

262

-33

9,683

-37

36.87

Nintendo Wii U

67

279

3,452

239

51.18

PC

735

-31

17,789

-39

24.19

Playstation 3

1,026

6.9

46,790

14

45.60

Playstation 4

36

NA

2,555

NA

70.01

PS Vita

16

-17

475

-36

29.44

Xbox 360

908

-1

36,905

-5

40.61

기타

42

-39

525

-44

13.09

총합

3.299

-12

125,292

-9

35.52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 Digital 판매

  - MMO F2P, MMO P2P, Social, Mobile, PC, Console을 포함한 디지털마켓의 총매출액은 2억3100만 유로임.

  - 플랫폼별 판매순위를 보면 Mobile게임이 6900만 유로로 점유율 30.1%로 1위를 차지했고 2위와 3위는 MMO F2P(21.2%)와 PC(20.1%)가 차지함.

  - 주로 리테일 유통을 통해 판매되는 Console게임(Nintedo 시리즈, Xbox 260, Playstation 등)의 디지털 시장 내 점유율은 5.6%로 가장 낮은 점유율을 보임.

 

2013년 플랫폼별 디지털 판매 현황

(단위: 천 유로, %)

구분

매출액

점유율

MMO F2P

49,158

21.2

MMO P2P

24,285

10.5

Social

28,988

12.5

Mobile

69,774

30.1

PC

46,665

20.1

Console

12,872

5.6

Digtal total

231,744

100.0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나. 소비자 인기제품 및 선호 장르

 

□ 플랫폼별 인기 게임

 

 ○ Multiformat의 경우, GRAND THEFT AUTOV, FIFA 14 등이 인기를 끎. 20대 인기제품은 아래와 같음.

 

통합 형태 Top20 인기 게임

순위

제목

장르

PEGI

1

GRAND THEFT AUTOV

액션

18

2

FIFA 14

스포츠

3

3

BATTLEFIELD4

슈팅

18

4

CALL OF DUTY:GHOSTS

슈팅

16

5

NHL14

스포츠

12

6

ASSASSINS CREED IV: BLACK FLAG

액션

18

7

FIFA 13

스포츠

12

8

THE LAST OF US

액션

18

9

SKYLANDERS: SWAP FORCE

액션어드벤처

7

10

CALL OF DUTY:BLACK OPS II

슈팅

18

11

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

전략

16

12

MINECRAFT

어드벤쳐

7

13

SIMCITY

시뮬레이션

7

14

JUST DANCE 2014

뮤직

3

15

JUST DANCE 4

뮤직

3

16

SKYLANDERS GIANTS

액션

7

17

THE SIMS 3: ISLAND RAPARDISE

시뮬레이션

12

18

WORLD OF WARCRAFT: MISTS OF PANDARA

온라인

12

19

THE SIMS 3: UNIVERSITY LIFE

시뮬레이션

12

20

THE SIMS3

시뮬레이션

12

 

  - PEGI는 유럽지역 내 이용되는 게임물 등급 분류 기준으로 ① 3세 이상(PEGI 3), ② 7세 이상(PEGI 7), ③ 12세 이상(PEGI 12), ④ 16세 이상(PEGI 16), ⑤ 18세 이상(PEGI 18) 총 5개 이용등급으로 분류됨.

 

 ○ 한편, 플랫폼별로 인기도는 약간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플랫폼별 인기도 1~3위 게임은 아래와 같이 나타남.

 

주요 플랫폼별 인기종목 1~3위 게임

플랫폼

1위

2위

3위

PC

Battle Field 4

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

Simcity

PS4

FIFA 14

Assassins Creed Ⅳ

Battle Field 4

PS3

Grand Theft Auto V

FIFA 14

Call of Duty(Ghosts)

Xbox 360

Grand Theft Auto V

FIFA 14

Minecraft

Wii

Just Dance 2014

Skylanders(Swap Force)

Just Dance 4

DS

Pokemon White version2

New Super Mario Bros

Pokemon Black version 2

WiiU

Super Mario 3D World

New Super Mario Bros U

The Legend of Zelda

3DS

Pokemon X

Pokemon Y

New Super Mario Bros2

PS Vita

Littlebigplanet

KillZone(Mercenary)

Sly Cooper(Thieves)

 

□ 플랫폼별 10대 인기종목은 첨부물 참고 요망

 

 ○ 전반적으로 인기가 있는 제품은 여러 플랫폼에서 중복되나 플랫폼별로 장르 및 이용연령 선호도는 상이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Nintendo DS, 3DS, Wii, Wii U의 인기게임은 PEGI 등급 18세인 Assassins Creed Ⅳ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PEGI 등급 3세 및 7세를 위한 게임임.

  - 댄스게임인 Just Dance 2014, Just Dance 4와 포켓몬스터(Pokemon X), 슈퍼마리오(New Super Mario Bros)등 캐릭터 중심의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해당 플랫폼의 주 소비자는 어린이나 어린이를 둔 가족단위로 판단됨.

 

□ 장르별 인기게임

 

 ○ 주요 장르로는 action, adventure, edutainment, fighting, music, online, party, platform, puzzle, racing, rpg, shooter, sprots, strategy 등이 있음.

 

 ○ 가장 인기 있는 장르는 액션으로, 전체 시장의 30.36%를 차지함. 2위는 슈터 12.49%, 3위는 스포츠로 시장의 11.27%를 점유함.

 

 ○ 쟝르별 리테일 판매현황은 아래 표와 같음.

            (단위: %)

장르

비중

베스트셀러

액션

30.36

GRAND THEFT AUTOV

어드벤처

5.24

BEYOND: TWO SOULS

교육오락

1.10

READER RABBIT: KINDERGARTEN

파이팅

1.26

INJUSTICE: GODS AMONG US

음악

3.09

JUST DANCE 2014

온라인

6.45

WORLD OF WARCRAFT: MISTS OF PANDARIA

파티

0.51

MARIO PARTY9

플랫폼

5.82

RAYMAN : LEGENDS

퍼즐

0.51

ANGRY BIRDS : STARWARS

레이싱

4.71

NEED FOR SPEED : MOST WANTED

RPG

5.04

DIABLO III

슈팅

12.49

BATTLEFIELD4

시뮬레이션

6.36

SIMCITY

스포츠

11.27

FIFA14

전략

3.83

STARCRAFT 8 : HEART OF THE SWARM

기타

3.83

-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다. 스웨덴 게임산업의 성공요인 및 주요 이슈

 

□ 성공요인

 

 ○ 스웨덴 게임산업의 성공요소

  - 초고용량 및 초고해상도 등 고성능 게임기술 개발

  - 플랫폼의 다양화(Console AAA, 캐주얼 모바일 및 미들웨어)

  - 교육용 게임 컨텐츠 개발

  - 새로운 타깃 소비자 및 플랫폼의 변화에 대응한 게임 개발로 선도자 역할 수행 등을 들 수 있음.

 

 ○ 위의 기술적인 요인 이외에도 스웨덴 기업이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아래와 같음.

   - 내수시장이 작기 때문에 처음부터 외국을 타깃으로 설정

   - 자체시장이 작기 때문에 테스트 마켓으로 적당

   · 만일 성공하면 계속해서 나가는 것이고, 실패할 경우에도 바꿔서 다시 시도해볼 수 있는 시장

  - 게임 수요가 높은 라이프 스타일

   · 겨울이 길고 퇴근 후 바로 집에 들어가서 가족과 함께 또는 개인적으로 시간을 즐기는 것이 스웨덴인의 라이프 스타일이기 때문에 게임 수요가 높은 편

  - 스웨덴인은 팀 워크와 팀 스피리트가 아주 우수한 편으로 공동 작업이 필요한 게임 개발에 큰 장점으로 작용

  - 루터란 정신이 국민성의 기조를 이루고 있어 열심히 노력하는 스타일임. 더 우수해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근성(얀테의 법칙)이 큰 힘을 발휘

  - 직장 내에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함께 묻고 대답할 수 있는 오픈 마인드가 정착돼 있어 협력이 원할한 분위기임.

 

□ 주요 이슈

 

 ○ 페이스북 등 SNS 기반 플랫폼 발전

 

 ○ 모바일 게임 플랫폼의 변화 및 다양화

 

 ○ 모바일 게임의 급성장과 관련 산업의 대기업화

 

 ○ 게임계 전반에서 중견기업 감소

 

 ○ 해외 게임개발업체 및 퍼블리셔와의 협력

 

 ○ 신작 개발 시도의 약화에 따른 콘텐츠 혁신 필요

 

 ○ e스포츠의 세대변화

 

3. 스웨덴 모바일게임 시장

 

가. 일반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스웨덴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약 7000만 유로, 약 1000억 원 규모로 추산됨. 이는 리테일 판매시장을 포함한 전체 게임시장의 19.3%를 차지하며 디지털시장에서도 점유율 29.8%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로 나타남.

 

 ○ 컴퓨터 게임과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돼 있는 스웨덴 게임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부문 유력업체로는 King사를 비롯, Filimundus AB, FEO Media, Data Craft Europe AB, Corncrow Games AB, Wakajaka, Jaido, Groplayg사 등이 있음.

 

□ 시장전망

 

 ○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게임을 주력으로 개발하는 업체는 33%로 집계되나 대부분의 게임업체가 컴퓨터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함께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한 예로 Playstation 게임을 개발하는 Massive Entertainment(A Ubisoft Studio)사의 경우에도, Tom Clancy's The Divison이외에Just Dance Now라는 모바일 게임도 개발하고 있음.

 

 ○ 세계적인 추세와 같이 스웨덴의 모바일 게임시장 역시 성숙시장으로서 모바일 콘텐츠 개발업체 및 서비스 프로바이더, 포탈업체 등이 많은 편이며 업체 간 인수·합병을 통해 점차 경쟁력을 강화해나감.

 

 ○ 현재 모바일 게임의 지속적인 수요증대로 시장 확대가 기대됨.

 

나. 스웨덴의 인터넷 현황

 

□ 인터넷 및 스마트폰 유저 현황

 

 ○ 인터넷 유저

  - 2013년 기준, 스웨덴의 인터넷 유저는 100명당 94.78로 아이슬란드 96.54, 노르웨이 95.05에 이어 세계 3위임. (자료원: World Wide Web Foundation)

  - 2013년 기준, 스웨덴의 인터넷 가입자 수는 총 1100만 명, 모바일 가입자 수는 1400만 명임. 모바일 가입자중 개인가입자는 1090만 명, 기업가입자는 320만 명으로 전체 인구 수인 961만 명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임.

 

 ○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 2013년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한 데이터 트래픽은 27만300테라바이트, 255억 분(minute)으로 2012년 대비 4%가 증가함. (자료원: 스웨덴 우편통신청)

  - 스웨덴의 주요 모바일 플랫폼으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있음.

 

 ○ 스마트폰 유저

  - Wikipedia 자료에 따르면 스웨덴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62.9%로 나타나고 있으나 업계에서는 2014년 말 현재 80%가 넘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다.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계층

 

 ○ 유아로부터 청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함.

 

□ 소비자 구매 동기

 

 ○ 재미, 스트레스 해소, 여유시간 활용 및 주위 친구와 어울리기 위해 모마일 게임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일반적으로 무료게임을 즐기는 층이 많은 편이나 게임 마니아 또는 청장년층은 질 좋은 게임을 즐기기 위해 추가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 모바일 게임은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상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한 게임이 대다수임. 그러나 게임 패치 이후 더욱 질 좋은 게임을 즐기려면 해당 게임의 추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 (캐릭터 및 기타 아이템 구매 등)

 

라. 수출입동향

 

□ 수입동향

 

 ○ 개관

  - 스웨덴의 게임(HS Code 8523 컴퓨터 및 콘솔게임, 모바일 게임 포함)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13년 기준 총수입액 6억7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가 감소했으며 주요 수입시장으로는 독일(26%), 덴마크(14%), 네덜란드(11%)임.

  - 대한국 총수입액은 2013년 기준 3만8000달러로 0.1% 미만의 시장을 점함.

  - 위의 통계치는 컴퓨터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모바일게임 등 게임 전반을 포함하는 수치이며 모바일 게임만의 수입통계는 확인할 수 없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스웨덴의 게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합계

809,011

714,980

673,182

100

100

100

-6

1

독일

184,637

144,669

174,102

23

20

26

20

2

덴마크

99,522

81,730

96,192

12

11

14

18

3

네덜란드

66,170

97,682

75,170

8

14

11

-23

4

영국

104,635

61,692

57,443

13

9

9

-7

5

아일랜드

97,789

70,042

52,150

12

10

8

-26

6

노르웨이

45,165

40,739

39,217

6

6

6

-4

7

핀란드

35,971

47,109

31,539

4

7

5

-33

8

오스트리아

33,947

23,764

26,319

4

3

4

11

9

체코

21,786

24,393

25,130

3

3

4

3

10

프랑스

24,007

20,511

21,851

3

3

3

7

 

한국

114

59

38

0

0

0

-36

            자료원: 스웨덴 통계청(www.scb.se)

 

□ 수출동향

 

 ○ 개관

  - 스웨덴의 게임(HS Code 8523 컴퓨터 및 콘솔게임, 모바일 게임 포함) 수출동향을 살펴보면 2013년 기준 총수출액 6억64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7% 감소했음. 주요 수출시장으로는 노르웨이(29%), 덴마크(15%), 사우디아라비아(12%)임.

  - 대한국 총수출액은 2013년 기준 200만 달러로 0.1% 미만의 시장을 점함.

  - 위의 통계치는 컴퓨터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모바일게임 등 게임 전반을 포함하는 수치이며 모바일 게임만의 수출통계는 없음.

 

 ○ 최근 3년간 수출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출 동향

 

스웨덴의 게임 주요 수출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857,924

913,689

664,783

100

100

100

-27

1

노르웨이

263,220

233,454

194,362

31

26

29

-17

2

덴마크

144,819

123,936

96,446

17

14

15

-22

3

사우디

40,620

156,748

79,230

5

17

12

-49

4

핀란드

85,734

74,209

61,402

10

8

9

-17

5

요르단

777

26

28,709

0

0

4

109,872

6

모로코

831

153

23,014

0

0

3

14,933

7

인도

87,459

25,008

20,521

10

3

3

-18

8

미국

15,937

12,647

13,177

2

1

2

4

9

파키스탄

1,316

88

12,937

0

0

2

14,592

10

영국

13,791

14,670

12,920

2

2

2

-12

 

한국

1,796

2,053

2,298

0

0

0

12

자료원: 스웨덴 통계청(www.scb.se)

 

마. 수입 규제제도 및 관세율

 

□ 규제제도

 

 ○ 규제내용

  - 모바일 게임에 대한 스웨덴의 특별한 수입 규제정책은 없음.

 

 ○ 통관 시 유의사항: 특이사항 없음.

 

 ○ 필수 인증 현황: 특이사항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0%

  - 한-EU FTA 발효로 관세율이 기존 3.7%에서 0%로 철폐됨.

 

바. 주요 유통채널

 

 ○ 일반적인 리테일 판매의 유통채널은 수출자→ 수입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최종소비자로의 전형적인 채널로 구성되나 모바일 게임은 온라인상에서 직접 유통됨.

 

 ○ 스웨덴 내 모바일게임 개발업체로는 Filimundus AB, FEO Media, Data Craft Europe AB, Corncrow Games AB, Wakajaka, Jaido, Groplay, King 사 등 다수의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함. 이동통신업체와 연결돼 자사 포탈에서 무선콘텐츠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주요 포털업체로는 Aspiro, Halebop사 등이 있음. GSM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스웨덴 이동통신업체로는 TeliaSonera, Telenor Group, Tele2, Lyca Mobile, Lebara Mobile, Halebop사 등이 있음.

 

사. 제품현황

 

□ 인기 제품

 

 ○ 현재 스웨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으로는 King사가 개발한 Candy Crush Saga, Pet Rescue Saga 등이 있는데 특히 Candy Crush Saga 게임은 싸이의 두 번째 곡인 젠틀맨에서 소개돼 인기가 급상승했음.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소비자가격

원산지

SNK PLAYMORE

Metal Slug Defense

Free

미국

Harmonix

Record Run

Free

미국

IO Interactive A/S

Hitman GO

Free

덴마크

Blizzard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

Free

프랑스

자료원: 유통업체 종합

 

아. 마케팅 방안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스웨덴의 모바일게임 개발업체인 Corncrow Games AB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의 게임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함.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Nordic Game 2015

전시회명(한국어)

스웨덴 말뫼 게임 컨퍼런스 및 전시회

전시품목

비디오/모바일/온라인 게임 등

개최국가/도시/주기

스웨덴/말뫼/매년

규모(참가업체수)

588개의 온라인 게임 관련 업체 참여

개최기간(2014년)

2015년 5월 20~22일(2014년에는 5월 21~23일에 개최)

웹사이트

www.nordicgame.com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재 유아용 게임에 대한 스웨덴 소비자의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유아를 가진 젊은 부부층을 공략할 수 있는 게임개발을 통해 시장진출을 도모하는 것이 유리함.

  - 게임을 즐기는 젊은 세대 부모는 게임을 통해 유아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 따라서 창의적 잠재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에 관심이 높음.

  - 많은 스웨덴 모바임 게임업체가 유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하는 요인 중 하나임. 도전적이면서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력함.

 

 ○ 대부분의 스웨덴 바이어가 유력 전시회에 정기적으로 참석해 공급업체를 물색하거나 거래관계를 개설하기도 함. 따라서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스웨덴 바이어를 접촉하는 방법도 효과적임.

  - 스웨덴 바이어가 주로 방문하는 주요 전시회로는 게임스컴(독일 쾰른, 8월), Nordic Game(스웨덴 말뫼, 5월) 등이 있음.

 

 ○ 한-EU FTA로 인한 관세 혜택을 활용해 전략적인 홍보를 실시하는 것도 중요하며, 초기 스웨덴 시장진출 시도는 현지 시장상황에 밝은 현지 게임업체와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함.

 

4. 게임산업에 대한 스웨덴 정부 지원정책

 

 ○ 스웨덴은 기본적으로 개별기업 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은 실시하지 않음.

  - 그러나 주변 인프라를 지원하는 간접적 지원정책은 시행 중임. 예를 들면, 게임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인재양성을 위해 게임전문학교(2.5년 학사과정)를 설치 운영하는 정도임.

 

 ○ 산업별 클러스터 설치도 정부주도가 아닌 민간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음.

  - 산업별 클러스터 운영지원의 경우, 산업별 협회 또는 앵커기업이 클러스터 설치계획을 세우고 지방정부에 제안하면, 지방정부가 승인하고 부지마련 등에 협조하는 정도임.

 

 ○ 반면,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인구밀도가 현저히 낮고 개발이 부진한 북부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내외국인 막론하고 10~50%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폄. 따라서 스웨덴 북부지역에 투자하는 게임업체의 경우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음.

 

5. 한국 기업과의 협력에 대한 관심도

 

□ 한국-스웨덴 게임산업 협력현황

 

 ○ 이미 시작한 단계

  -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관계자와 면담한 바에 따르면, 현재 한국과 스웨덴은 게임산업 부문에서 이미 협력이 시작된 상태임.

  - 양국 게임산업 간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근저에는 K-Pop의 영향을 비롯, 한국의 자동차산업과 가전산업 분야의 눈부신 발전, 우수한 eSport Game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함으로써 양국 간 상호 이해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전함.

  - 스웨덴 하드웨어 부문 특화업체인 한 기업이 현재 국내 S사와 터치스크린 부문에서 협력. 게임개발업체인 Filimunds사도 이 S사와 콘텐츠 부문에서 협력 중인 것으로 알려짐.

  - 한편 Nexon 등 우리 기업의 스웨덴 방문이 늘고 있어 향후 양국 간 게임산업 협력체제는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됨.

 

 ○ 2014년 11월 부산에서 개최된 G-Star 전시회에 스웨덴 기업이 사절단 형태로 참석했음. 2015년 5월에 스웨덴 말뫼에서 개최될 Nordicgame 2015 행사에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참가를 요청함.

 

□ 시사점

 

 ○ 게임 유통이 약 5년 전부터 물리적 방식(리테일 마켓)에서 디지털 방식(디지털 마켓)으로 빠르게 전환됨에 따라, 과거에는 상품(Product) 개념이던 게임이 서비스(Service) 개념으로 바뀜.

  - 이와 함께 게임 보급속도 또한 가속도가 붙어 글로벌 시장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함.

 

 ○ 스웨덴 게임업체 중 일정 규모 이상의 종업원 수 보유기업에는 20~30개국의 국적자가 함께 근무하고 있어 문화 이해와 원활한 외국어 소통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므로 한국 기업이 참고할 필요가 있음.

  - 외국 기업과 협력관계는 직원의 교환근무, 지분의 교체투자, 판로의 공동개척 등 다양한 협력관계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한편, 게임의 질이나 내용 등을 사전에 검열 또는 확인하고 저급 게임의 확산이나 진출을 통제하는 Gate Keeper의 활동이 중시됨. 이런 분야에서도 상호 협력이 가능할 것임.

  - 현재 북미시장(미국, 캐나다 등)과 동북아시아 게임시장(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는 gate keeper의 활동이 활발한 편으로 PS, Nintendo, Stream, Google Play, App Store 등 약 20여 개의 Gate keeper가 활동하고 있음.

  - 유럽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개발보다는 콘텐츠 개발을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Gate keeper 부문에서는 약세임. 따라서 향후 한국 기업이 아시아 시장에서 스웨덴 게임업체의 gate keeper 역할을 담당해줄 수 있다면 한-스웨덴 게임산업 간의 협력관계가 보다 강화될 수 있다고 함.

 

□ 협력 희망 스웨덴 업체 및 기관

 

회사명

Massive Entertainment- A Ubisoft Studio

주소

Box 4297, 203 14 Malmö

전화

+46-40 600 1043

담당

Mr. Martin Hultberg(Head of Communications and IP Developer)

이메일

martin.hultberg@massive.se

홈페이지

www.massive.se

참고사항

- 말뫼에 소재한 스웨덴 최대 게임업체 중 하나로 게임과 게임엔진을 개발하는 업체임.

- 1995년 설립됐으며, 본사는 프랑스에 소재함.

- 직원은 28개 국적의 300여 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연령대는 20~57세까지로 평균연령은 31세임.

- 이 회사가 제작한 주요 게임은 Ground Control Ⅰ, Ground Control Ⅱ, World in conflict, Assassin's Creed Revel actions, Far Cry3, Tom Clancy's The Division, Just Dance now 등이 있음.

- 한국 게임산업 및 게임업체와의 협력에 관심이 있음.

 

회사명

King(Malmö Studio)

주소

Malmö

전화

-

담당

Mr. Kim Nordstrom(Head of Studio)

이메일

kim.nordstrom@king.com

홈페이지

www.king.com

참고사항

- 모바일 부문 리딩 인터엑티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온라인 캐주얼 게임의 글로벌 강자

- King사가 개발한 게임의 웹과 모바일플랫폼 월간 유저는 3억4800만 명임.

- 2003년부터 온라인 캐주얼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스톡홀름, 말뫼, 부카레스트, 런던, 바르셀로나, 베를린, 싱가폴, 샌프란시스코, 말타, 서울, 도쿄, 상하이에 스튜디오가 있음.

- 주요 게임으로는 Candy Crush Saga, Candy Crush Soda Saga, Bubble Witch2 Saga, Farm Heroes Saga, Pet Rescue Saga, Diamond Digger Saga, Papa Pear Saga, Pepper Panic Saga 등이 있음.

- 말뫼 스튜디오에서는 Pet Rescue Saga 게임을 개발함.

- 현재 한국에 King Korea로 진출함.

 

회사명

Avalanche Studios

주소

Åsögatan 108, 118 29 Stockholm, Sweden

전화

+46-8-442 7670

담당

Mr. Christofer Sundberg(대표, 창업자)

이메일

christofer.sundberg@avalanchestudios.se

홈페이지

www.avalanchestudios.se

참고사항

- 스웨덴의 게임개발업체로 2003년 설립됨.

- Aion Guard, Just Cause, Just Cause 2, Renegade OPS, Just Cause 3, Mad Max 게임 등이 있음.

- 한국업체와의 협력에 관심이 있으며, 2014.11. G-Star 전시회를 방문,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을 가짐.

 

회사명

Tobii Technology AB

주소

Karlsrovagen 2D, 182 53 Danderyd, Sweden

전화

+46-8-663 6990

담당

Mr. Anders Olsson

이메일

anders.olsson@tobii.com

홈페이지

www.tobii.com

참고사항

- Tobii는 시선추적장비 생산기업으로서 스웨덴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혁신 기업 중 하나임.

- Tobii 사의 제품으로는 크게 커뮤니케이션의 보조 역할을 위한 시선추적장비와 연구 분석에 이용되는 시선추적장비 두 가지가 있음.

- 전자의 경우 오로지 눈을 이용해 글을 쓰고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기술로서 특히 장애인을 위한 응용이 가능함.

- 후자의 경우 현재 Tobii사가 중점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술로서 과학연구 및 상업적 분석에 있어 인간행동을 분석하는 데 이용함.

- 시선추적기의 형태로는 컴퓨터 모니터 아래쪽에 추적기가 일체형으로 장착돼 있는 형태 및 별도로 장착이 가능한 추적기 박스, 안경형태의 추적기가 있음.

- 2001년에 설립했고 400여 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음.

- 현재 독일, 미국, 일본, 한국, 호주, 노르웨이, 중국에 진출함.

- 2014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 G-Star전시회를 방문해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을 가짐.

- 게임과 엡에 사용하는 Eye Tracking을 개발, 상용화한 상태로 한국 게임업체와의 협력에 관심이 높음.

 

회사명

   Starbreeze AB

주소

   Regeringsgatan 28, 2tr 111 53 Stockholm, Sweden

전화

   +46-8-20 9208

담당

   Mr. Almir

이메일

   almir@starbreeze.com

홈페이지

   starbreeze.com

참고사항

- 1998년 설립된 게임업체로 49명의 종업원을 둠.

- 주요 게임으로는 Payday, Brothers(a Tale of Two Sons), Storm 등이 있음.

- 한국 기업과의 협력에 관심이 높은 편으로 2014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 G-Star전시회를 방문해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함.

 

회사명

Coffee Stain Studios

주소

Skolgatan 2, 541 31 Skövde, Sweden

전화

+46-72 301 9121

담당

Mr. Anton Westbergh(CEO)

이메일

anton.westbergh@coffeestainstudios.com

홈페이지

www.coffeestainstudios.com

참고사항

- 2010년 설립된 게임개발업체로 주요 게임으로는 Goat Simulator, A Story about my uncle, I love Strawberries, Sanctum 2 등이 있음.

- 한국 기업과의 협력에 관심이 있음.

- G-Star 방문업체로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함.

 

회사명

Hansoft AB

주소

Dragarbrunnsgatan 39, 753 20 Uppsala, Sweden

전화

+46-18-488 1000

담당

Mr. Roland Backlin

이메일

roland.backlin@hansoft.com

홈페이지

www.hansoft.com

참고사항

- 2002년 설립된 소프트웨어 생산업체로 게임산업을 비롯, 정보통신산업, 항공산업, 전자산업에서 사용하는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임.

- 한국 게임업체와의 협력에 관심이 높은 편으로 2014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 G-Star전시회를 방문해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을 가짐.

 

회사명

Isbit AB

주소

Jan Stenbecks Torg 17, 164 40 Kista, Sweden

전화

+46-8-632 0100

담당

Mr. Markus Koos(Senior Producer)

이메일

markus.koos@river.se

홈페이지

http://river.se

참고사항

- 이 회사는 River 그룹사로 Playstation 플랫폼 및 App 개발업체임.

- 한국 게임업체와의 협력에 관심이 높은 편으로 2014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 G-Star전시회를 방문해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을 가짐.

 

회사명

Tarsier Studios Malmö

주소

Ängelholmsgatan 1C, 214 22 Malmö, Sweden

전화

+46-40-611 4108

담당

Mr. Ola Holmdahl

이메일

ola.holmdahl@tarsier.se

홈페이지

http://tarsier.se

참고사항

- 2012년 설립된 게임개발업체로 주요 게임으로는 Little Big Plant, The City of Metronome, Hunger 등이 있음.

- 한국 게임업체와 협력에 관심이 높은 업체임.

- 2014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 G-Star전시회를 방문해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을 가짐.

 

회사명

Guiding Rules Games AB(Guru Games)

주소

Kaplansgatan 16B, 541 34 Skövde, Sweden

전화

-

담당

Mr. Marcus Billborg

이메일

marcus.billborg@gurugames.se

홈페이지

www.gurugames.se

참고사항

- 2014년 설립된 게임개발업체임.

- 주요 게임으로는 Magnetic(Cage closed), Medusa가 있음.

- 한국 게임업체와의 협력에 관심이 높은 편으로 2014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 G-Star전시회를 방문해 Nexon, NC Soft, NHN Entertainment, Smilegate, Naver, Neowiz사와 미팅을 가짐.

 

회사명

Nordic Game Resource AB

주소

Stora Varvsgatan 61, 211 19 Malmö

전화

+46-708 156 445

담당

Mr. Erik Robertson(Managing Director)

이메일

erik@nordicgame.com

홈페이지

www.nordicgame.com

참고사항

- Nordic Game Conference 주관기관으로 매년 5월 말뫼에서 Nordic Game Conference를 개최함.

- Nordic Game은 전 세계 500여 개사가 참여하는 북구 최대의 게임 관련 행사로, 12회째인 2015년 행사는 5월 20~22일까지 진행됨.

- 컨퍼런스, B2B match making,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함.

- 2015년 행사에 한국업체의 참여를 희망하고 있음.

 

회사명

The Game Assembly

주소

Beijerskajen 8, 211 19 Malmö

전화

+46-73 371 0447

담당

Ann-Sofie Sydow(교장)

이메일

anse@thegameassembly.com

홈페이지

thegameassembly.com

참고사항

- 게임 전문대학으로 2.5년 과정의 컬리지

- 스웨덴 게임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2008년에 설립됐으며, 스웨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전 교육과정이 무료로 운영됨.

-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Game Programming, Game Art, Level Design, Technical Artist 등 4개가 있음.

- 정부, 산업체, 학교 간 산학협력이 우수한 기관으로, 교육과정 1/3인 마지막 30주는 게임회사에서 의무적으로 인턴십을 하도록 돼 있음.

- 졸업생은 대부분 인턴 기업에 취직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취업률이 90%를 상회함.

- 교육과정 중 초기 50%는 개별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후기 50%는 전 프로그램의 학생이 협력하는 기간으로, 각 기수별로 8개의 게임을 공동 개발하도록 돼 있음.

- 교환교수나 교환학생 등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 희망함

 

회사명

White Shark Studios AB

주소

Banergatan 54, 115 26 Stockholm, Sweden

전화

+46-70-723 9122

담당

Mr. Robert Rhodin

이메일

robert@whitshark.se

홈페이지

www.whiteshark.se

참고사항

- 2014 아시아-EU Cartoon Connection 참가업체임.

- CGI Movie로 Astrid Silverrock, Gnomens & Trolls 1, 2, 1000 nights 등이 있으며, TV영화와 TV시리즈로 Baby Pirates와 Tim & The Master 등을 제작함.

- 한국업체와의 협력에 관심이 있는 업체로 white shark사의 장편 애니메이션의 한국 내 배급 및 중국 내 투자연계에 관심이 있음.

- 향후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영화, 게임산업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음.

 

 

자료원: 스웨덴 게임산업협회, Nordic Game, A Ubisoft AB등 관련사,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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