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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 연말 구매패턴이 변하고 있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10-20
  • 출처 : KOTRA

 

美, 소비자 연말 구매패턴이 변하고 있다

- 가격 일변도에서 품질 및 고객 서비스에 관심 높아 -

- 연말 지출규모 약간 증가 -

 

 

 

□ 미, 소비자 연말 지출규모, 지난해보다 약간 증가

 

 ○ 미 소비자 연말 지출규모 지난해에 비해 약간 증가

  - 미국 연말판매는 미국 연간 소매 판매의 약 30% 정도를 차지해 연말판매 성패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들의 한해 실적이 좌우되므로 유통업계는 연말판매 실적에 촉각을 곤두세움.

  - 미국 소매연합(National Retail Federation)이 19일 발표한 개인별 평균 연말 지출규모 설문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81.83달러보다 약간 증가한 688.87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나 지난 2007년 최고액인 755.13달러에 비해 아직도 크게 낮은 수준을 기록함.

 

연도별 연말 평균 지출규모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BIGresearch사

 

 ○ 주요 연말 구매 지출 분야

  - 미국 소비자들의 연말 선물구매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가족용 선물(393.55달러), 친구(71.45달러), 직장동료(18.26달러) 순으로 나타났음.

  - 주요 품목별 연말 지출을 보면, 선물 구매가 518.08달러로 가장 많은 부문을 차지했으며 전년동기대비 2.1% 증가했음. 그리고 연말 집안장식을 위해 41.51달러를 소비, 26.10달러는 크리스마스 및 연하장 구매에 사용하고 86.32달러는 캔디 및 식품 그리고16.86달러는 꽃을 구매하기 위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연말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요인

  - 연말 제품 구매 시 가격이 41.8%로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응답했으나 그 중요도는 지난 2년에 비해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남. 가격보다 고객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BIGresearch사의 수석 부사장인 Phil Rist씨는 아직까지 경기침체 여파로 제품구매 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지만 점차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 등이 제품구매 결정에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밝히고 유통업체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판매 제품에 대한 품질과 고객서비스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함.

 

연말 제품 구매 시 주요 요인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BIGresearch사

 

 ○ 연말에 가장 인기 있는 선물용품

  - 올해 연말선물로 가장 받고 싶어하는 품목은 의류와 책 그리고 선물권 등임. 특히 소비자 가전제품, 보석류가 새롭게 인기품목으로 부상해 소비자들이 경기회복 심리를 보여줌.

 

연말에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선물용품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BIGresearch사

 

 ○ 연말 선물 주요 구매장소

  - 연말 선물 구매장소로는 월마트와 같은 할인매장(Discount Store)이 가장 선호되며 두 번째로는 백화점 그리고 슈퍼마켓이나 식료품점으로 나타남. 올해 특이한 점은 할인매장의 선호도가 지난해에 비해 낮아졌다는 것임.

 

연말 선물 주요 구매장소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BIGresearch사

 

 ○ 연말 선물 구매방법에도 변화

  - 미국 소비자들은 연말 구매장소를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구매방법에도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스마트 폰을 활용해 제품정보를 입수하고 제품가격을 비교구매하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18~34세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활발히 연말 쇼핑에 스마트 폰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말 구매를 위해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할 것임.

 

스마트폰을 활용한 연말 구매 동향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BIGresearch사

 

□ 시사점

 

 ○ 미국 소비심리 회복되지 않아

  -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 회장인 Matthew Shay씨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경기가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을 마음속에 담아두고 소비지출을 크게 늘리지 않으나 약간씩 지출규모가 늘고 있는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 구매패턴이 변하고 있음.

  -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점차 소비자 구매 방법과 쇼핑 장소도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은 연말 제품 구매 시 과거 단순히 가격중심과 꼭 필요한 제품 구매 중심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꼭 필요한 실용적인 제품 구매에서 보석류 및 자신을 위한 제품 구매 증가 전망

  - 특히 이번 연말에 소비자들은 보석류나 자신들을 위한 제품 구매를 늘릴 것으로 전망돼 대다수 유통업체들은 미국 소비시장이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난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BIGresearch사,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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