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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트, 우리의 라이벌은 한국 자동차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0-10-13
  • 출처 : KOTRA

 

피아트, 우리의 라이벌은 한국 자동차

- 경기 불황에도 한국산 자동차 시장점유율 확대 지속 -

- 한국산 자동차, 피아트의 중소형 자동차부문 최대 라이벌로 떠올라 -

 

 

 

□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 현황

 

 ㅇ 2008년 이후 경제위기의 여파로 자동차 시장의 불황은 다른 분야보다 심각한 상황

  - 2009년 경기부양을 위해 자동차 구입 시 보조금 지급을 통해 내수시장 활성화에 다소 성공을 거두는 듯했으나 2010년 보조금 폐지 이후 자동차 판매율이 급격히 감소

 

 ㅇ 이탈리아 자동차 제조협회(ANFIA)에 따르면, 2010년 8월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3.8% 감소

  - 올해 초, 보조금 지원 여파로 신차 등록 대수가 대폭 증가하며 내수시장이 활기를 띠는 듯했으나 4월 이후 마이너스 성장세로 접어들며 1~8월까지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7.2%를 기록

 

2008~10년 이탈리아 신차 등록 현황

            (단위 : 대, %)

2008년

2009년

2010년

09/10 증감률

1월

219,599

142,479

191,496

34.4

2월

173,687

113,310

171,228

51.1

3월

147,031

164,416

192,435

17.0

4월

164,960

174,395

153,388

-12.0

5월

161,942

183,460

126,046

-31.3

6월

133,712

174,078

118,654

-31.8

7월

158,158

191,993

125,248

-34.8

8월

85,421

106,752

81,297

-23.8

9월

146,712

176,113

 

 

신차

등록대수

점유율

중고차

등록대수

점유율

신차

등록대수

점유율

중고차

등록대수

점유율

도요타

68,149

4.23

87,771

2.69

60,669

3.93

98,149

2.97

현대

28,385

1.76

30,743

0.94

27,710

1.80

31,923

0.97

기아

15,293

0.95

16,944

0.52

14,889

0.97

18,460

0.56

자료 : ANFIA(이탈리아 자동차공업협회)

 

□ 시사점

 

 ㅇ 한국 자동차가 유럽 시장에서 도요타까지 제치면서 자동차 시장의 강자로 급부상함에 따라 유럽 자동차 업계, 특히 피아트의 우려가 급증

  - 특히 2011년 7월 발효 예정인 한-EU FTA로 한국 자동차의 가격경쟁력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피아트가 집중하는 중소형 자동차시장에서 한국 자동차는 피아트의 강력한 라이벌로 떠오를 전망

 

 ㅇ 또한 한국산 자동차가 신차와 중고차 시장에서 동시에 점유율을 높여가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나가는 것에 주목할 필요

  - 이는 현지 자동차 시장에서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 및 인식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

  - FTA 발효로 관세철폐효과가 실현될 경우 그간의 신뢰도 상승과 더불어 가격경쟁력 제고까지 겹치며 한국산 자동차의 유럽시장 점유율은 확대일로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

 

 

자료원 : Motori 24, Anfia, Unrae, KOTRA 밀라노KB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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