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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접속 이유, 성별에 따라 다르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장선영
  • 2010-09-30
  • 출처 : KOTRA

 

트위터(Twitter) 접속 이유, 성별에 따라 다르다?

- 2010 미국 온라인시장 연령별·성별 주요 트렌드 분석 -

 - 공동구매와 깜짝 세일 온라인숍의 폭발적인 성장도 주요 특징 -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는 트위터 사용자들을 성별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이 각각 다른 활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나타남.

 

 ㅇ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자신의 이야기를 올리는데 초점을 맞춤. 내가 따르는 사용자들의 글을 읽는다, 자신의 이야기를 올린다는 비중이 남성이 각각 42%, 38%임에 비해 여성들은 각 38%, 29%를 차지함.

 

 ㅇ 뉴스 속보 검색과 상품정보 및 후기 검색에 대해 남성들이 높은 성향을 나타낸 반면 여성들은 의사소통수단이나 유명인과의 네트워크 수단으로써 트위터 활동에 비중을 둠.

 

2010 미국 남녀별 트위터 활동별 비율

자료원 : comScore Survey

 

□ 젊은 연령층일수록 인터넷 사용은 사진과 소셜네트워킹 등 재미를 위한 분야에 초점이 맞춰짐. 35세 이상은 비즈니스, 금융, 뉴스 등 정보와 이메일 사용에 높은 성향을 보임.

 

 ㅇ 15~34세 연령층의 상위 이용분야를 살펴보면, 젊은 사용층은 웹을 실시간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써 활용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ㅇ 반면 35세 이상의 사용자들은 정보의 원천으로 웹을 이용함. 높은 구매력을 갖고 있어 소매, 금융 사이트의 이용률이 높음.

 

15~34세, 35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들의 이용 분야 및 이용 시간

  자료원 : comScore Media Matrix

 

□ 공동구매, 반짝세일이 온라인숍의 새로운 트렌드

 

 ㅇ Livingsocial.com, Groupon.com과 같은 공동구매 사이트의 방문자 수는 작년 동기 대비 각각 131배, 29배 증가할 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임.

  - 이러한 사이트들의 특징은 고객들이 쇼핑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더불어 구매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소셜 네트워킹의 이점을 활용한다는 데 있음.

  - 2008년 10월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소비자들이 소비를 축소함에 따라 이러한 구매 사이트들의 성장이 가속화됨.

 

ㅇ 한정된 수량의 품목을 짧은 시간 내에 세일하는 반짝세일 사이트 역시 대폭 성장함.

  - Ideeli.com은 전년동기대비 약 395%, Gilt.com은 52%, Ruelala.com은 62% 성장함.

 

2009~2010년 미국 온라인 쇼핑몰 방문자수

            (단위 : 천명)

자료원 : comScore Survey

 

□ 2010년 2분기 미국 온라인 소비는 전년 동기대비 9% 상승한 329억 달러 기록

 

 ㅇ 온라인 소비시장 패턴은 1~3분기에는 완만한 폭을 그리다가 4사분기에 높은 성장을 보임.

  - 2010년 1, 2사분기는 2010년 4분기에 비해서는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규모가 증가했으며 소비자들의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구매패턴과 행동양식을 고려할 때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2007~10 미국 온라인 소비 규모

 자료원 : comScore e-Commerce Measurement

 

□ 미국 상위 10개 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한 고객은 6100만 명

 

 ㅇ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약 25%가 온라인으로 자신의 계좌 정보에 직접 접속함.

 

 ㅇ 2010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대비 약 2.5% 증가로 소폭 상승에 그쳤으나 모바일 뱅킹은 매년 약 74% 정도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임.

 

2004~09 미국 온라인 뱅킹 이용자 수

자료원 : Comscore Banking Benchmarker

 

 

자료원 : Comscrore, Bloomberg Business, KOTRA 시카고KBC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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