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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영화산업, 유럽시장을 넘어서라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0-09-28
  • 출처 : KOTRA

 

伊 영화산업, 유럽시장을 넘어서라

- 영화산업에 대한 공공투자 및 예산 축소 -

- 해외 공동투자 가속화로 유럽시장을 넘어선 수출시장 확보 절실 -

 

     

     

□ 이탈리아, 영화산업의 현주소

 

 ㅇ 세계 4대 영화제 중 하나인 이탈리아 베니스 영화제가 올해도 어김없이 9월 1일부터 11일간 화려한 세계 영화축제의 장을 엶.

 

 ㅇ 세계 경제불황으로 영화산업에 대한 공공투자가 축소되는 한편 3D같은 새로운 필름테크놀러지가 대중 앞에 선보이면서 세계영화계는 많은 변화를 겪은 바 있음.

     

 ㅇ 제67회 베니스영화제 기간 이탈리아 영화산업협회(ANICA)는 자국 영화 수출산업을 재조명해보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해 화제

     

 ㅇ ANICA가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최근 4년간 이탈리아 영화 제작 현황을 살펴보면, 2008년에는 전년 대비 12.5% 증가한 정부 투자에 힘입어 가장 많은 영화가 제작됨.

 

이탈리아 연간 영화 제작 편수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이탈리아 제작 영화*

90

90

123

97

해외 공동 제작 영화

26

31

31

34

합계

116

121

154

131

주 : *100% 이탈리아 자본 영화

자료원 : 이탈리아영화산업협회(ANICA)

     

  - 2009년 경제위기의 여파로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2010년 정부 투자액이 46.4% 감소, 제작 편수 또한 줄어듦.

  - 해외 공동제작 영화가 늘어나고 민간기업 투자비율이 현격히 증가함.

     

이탈리아 연간 영화 제작 비용

(단위 : 백만 유로, %)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투자비

비율

투자비

비율

투자비

비율

투자비

비율

정부 투자

43.4

16.8

63

20.2

70.9

21.5

38

12.8

민간 투자

214

83.2

249.4

79.8

259.1

78.5

258

87.2

합계

257.3

100

312.4

100

330.1

100

296

100

            자료원 : 이탈리아영화산업협회(ANICA)

     

□ 이탈리아, 영화 수출 현황

     

 ㅇ 수출시장의 동향

  -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3D와 같은 혁신적인 영화 테크놀로지의 확산, 제3세계 영화의 눈에 띄는 성장 등의 변화로 영화 타이틀의 국제화, 영화 판권가격의 하향조정이 대세로 자리 잡는 상황

     

 ㅇ 2006~08년 3년간 이탈리아의 영화 수출액은 총 2600만 유로 규모로 총 제작 357편 중 절반인 172편만이 해외 배급에 성공한 바 있음.

  - 이는 총 제작비의 약 8%에 해당되는 금액

  - 해외 메이저사와 공동 제작된 34편을 제외한 수치

  - 그 중 47%인 81편이 해외 저작권 판매 성공

     

 ㅇ 이탈리아 영화의 주요 수출대상 지역은 유럽으로 수출대금 계약 총 822건의 67%가 집중돼 있어 타 지역 시장개척 필요성이 시급히 대두됨.

  - 이 중 스위스 66건, 프랑스 47건, 스페인 44건, 베네룩스 3국이 38건으로 메이드인이태리 영화의 주요 선호지로 부각

  - 이외에도 북아메리카 47건, 남아메리카 45건, 중동 44건, 호주는 37건 등의 계약을 체결해서 아직도 영화산업 제품에 대한 구매력이 매우 높은 아시아는 미지의 시장으로 남아 있는 상태

     

국가별 이탈리아 영화 수출 분포도

자료원 : 이탈리아영화산업협회(ANICA)

     

□ 영화 수출을 높이기 위한 이탈리아의 노력

     

 ㅇ 67회 베니스 영화제를 맞아 영화 수출 다변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 인접국인 프랑스가 유지하는 스크린쿼터제에 대항하기 위해 더 공격적인 마케팅의 필요성 대두

  - 2006~08년간 메이저보다는 독립 배급사들의 지대한 관심을 받았으며, 이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

     

 ㅇ 최근 가장 많이 수출된 영화의 특징을 분석해보면

  - “고모라 (Gomorra)", ”일 디보(Il divo)“ 등 국제 영화제 수상 경력이 있는 작품성 높은 작품들이 주를 이룸.

  - 최근에는 로맨틱 코메디 장르의 해외 수요도 두각을 보임.

  - 따라서 시장성과 해외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해외 국제영화제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상황

         

□ 시사점

     

 ㅇ 영화 제작비에 민간부문에서의 투자 비용이 늘어나며 수출에 대한 압박 증가

  - 정부 투자비의 급감과 더불어 공동제작, 민간기업 투자 비율이 증가하면서 제작비 상환에 대한 부담 심화

  - 이탈리아 국내영화시장에서의 헐리우드 영화 독식이 더욱 심화되면서 내수시장의 한계를 절감

     

 ㅇ 현지 영화계 내에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자발적인 움직임을 보임.

  - 정부 투자비를 등에 업고 작품성과 예술성을 강조해왔던 이탈리아 영화가 시장의 트렌드와 수요에 민감한 민간투자비율이 크게 늘어나면서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상업성과 작품성을 어떻게 조화시킬지에 주목

  - 영화를 비롯한 문화콘텐츠 구매력이 급속도록 증가하는 미지의 아시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아시아 영화제작사들과의 적극적인 협력투자도 기대해볼만 함.

    

     

자료원 : 일 솔레 24 오레, KOTRA 밀라노 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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